티스토리의 글이 사라지고 있다?!!

2011.11.10 15:19 이런저런/수다 떨기

내용 추가 2:

계속 삭제된 글을 찾아 보니 발행 날짜가 10월 19일 이후부터 발생하고 있네요. 이전 글은 모두 확인을 못했지만, 이상이 없는 것으로 생각 됩니다. 그렇다면 듬성 듬성 글이 삭제된 것은 포스팅 날짜 보다 글을 등록하기 시작한 시간의 영향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즉, 비슷한 시기에 작성 시작한 글이 삭제된 것이다 라는 것이죠. 왜냐하면 글을 한 번에 끝내지 못하는 경우가 많거든요.

만일 티스토리에서 저장 공간을 업그레이드하다가 발생한 문제라면, 그래서 일정 시간 내의 글이 삭제된 것이라면 그나마 다행입니다. 그렇지 않고 어떤 이유로 무작위로 삭제되었다면 감당하기 어렵거든요. 그러나 그런 공지를 받을 적이 없으니 이 문제는 아닐 것으로 생각됩니다. 티스토리에 문의를 올렸으니 문제를 확인해서 알려 주겠지요.

매우 걱정했지만, 그래도 2011-10-19 이전 글은 안전한 것으로 생각되어 다행입니다. 앞으로 이런 일이 없기를 바라면서 삭제된 글을 복원해야겠네요.

내용 추가 1:

문제가 심각하네요. 점심 시간에 잠시 시간 내어 확인해 보니 삭제된 글이 여러 개였습니다. 얼마나 더 나올지 겁이 날 정도입니다. 티스토리의 휴지통은 댓글만 담아져 있어서 어떻게 방법이 없네요.

http://jwmx.tistory.com/2273
http://jwmx.tistory.com/2274
http://jwmx.tistory.com/2275
http://jwmx.tistory.com/2278
http://jwmx.tistory.com/2280
http://jwmx.tistory.com/2281
http://jwmx.tistory.com/2287
http://jwmx.tistory.com/2288

구글 RSS리더에 올려진 글로 복원해야겠지만, 구글 리더는 1,000개 까지만 가지고 있어서 제대로 복구하기는 어려울 것 같아요. 다음 고객센터에 문의를 했지만, 좋은 소식이 있을지 모르겠네요. 아~ 이럴 줄 알았다면 평소에 백업을 해 놓을 것을 후회가 막심합니다.

어제부터 알았는데 티스토리에 올려진 글이 사라지네요. 삼성 슬레이트 PC가 판매되고 있음을 알리는 글을 오전에 올렸는데 사라지더니 이번에는 "실망스러운 티스토리 업그레이드" 글이 삭제되었다며 안 열립니다. 아니 이게 어찌 된 일일까요?

image

티스토리의 휴지통을 확인해 보았지만, 댓글만 저장하는지 도움을 구할 수 없었고, 구글이나 다른 검색 엔진에 본문을 가져가지 말라는 제어문을 사용하고 있어서 검색 페이지의 "저장된 페이지"를 이용할 수 없지만, 다행히 구글 RSS리더에 백업(?)되어 있어서 살릴 수 있었습니다.

image

티스토리가 업그레이드된 이후부터 발생하는 것 같은데 혹시 저처럼 글이 사라지는 경험이 없으신가요? 만일 사라진 글이 있다면 RSS리더를 이용해 보세요. 틈날 때마다 확인해야겠어요. 이그~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1. 어 저도 지금 확인해 봐야겠습니다. 왜 그러는지
  2. 음... 글이 사라지는건 너무 큰 문제네요.
    전 아직 그런 일은 없었지만 제게도 일어 날까 겁납니다. ㅜ.ㅜ
  3. 카테고리가 통째로 사라진적은 잇는데 ㅠㅠ
      • 저도요.
      • 2011.11.10 12:59
      카테고리가 통째로 사라졌다가, 다음날 되면 다시 나타나요. 그리고 카테고리내 통째로 사라졌다고 해도, 카테고리만 사라졌을 뿐, 관리자 화면에서 이전 글 제목 입력하면 다시 나오더라고요. 티스토리에서 관리자화면에 광고같은 거 안 넣었었는데,이번 개편이후로 관리자화면에 상단과 하단에 아이패드 광고를 무리하게 넣으면서 생긴 이상후유증이 아닌가 의심됩니다.
  4. 전 아직 그런 경험은 없는데... 정말 낭패겠는데요? ㅠㅠㅠ
    • 싸움꾼
    • 2011.11.10 12:53
    열심히 썼는데 사라지면 무척 당황스럽겠습니다.
  5. 헑....전 아직 그런 일이 없는데....조심해야겠군요
  6. 이제 스스로 잡아먹기 시작하는군요.
    결국에는 사라지게 되는데 그러면 안되는데~~
    티스토리가 이제 인공지능으로 스스로 먹기 시작했나~~

    - 월정 -
  7. 날아 가는것도 날아 가는 것이지만 사진 올린 데이터가 깨져 버리는 경우도 있더라구요.. 티스토리에 문의 했더니 원래 그렇다 라고 답변을 받았지만.. 올린 사람은 원래 안그런걸 알고 있거든요..=ㅅ=;.. 끄응... 여튼 괴이한 일들이 자꾸 벌어 지네요..
  8. 안녕하세요, TISTORY입니다.

    갑작스럽게 게시글이 사라져 많이 놀라셨고 추가적인 피해가 발생하지는 않을까 근심 걱정이 많으셨을 것 같습니다. 걱정을 조금이나마 덜어드리기 위해 우선적으로 파악한 사항들을 게시글에 댓글로 남겨드립니다.

    작성해주신 게시글과 문의 내용을 토대로 확인해보니, 2011-11-09 18:47~18:48에 Windows Live Writer 1.0으로 게시글들이 삭제되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몇 가지 확인된 사실들로 보았을 때, 블로그 API나 비밀번호가 외부로 노출되어 게시글이 삭제된 것은 아닐까 싶습니다.

    비밀번호를 변경하셨다니 추가적으로 게시글이 삭제되는 일은 발생하지 않을 것 같으나,
    혹시 이와 같은 일이 다시 발생하게 된다면 고객센터로 문의 부탁 드립니다. 빠른 시간내에 확인하여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dmasi
      • 2011.11.11 07:37
      싱크 기능이 있는거 아닐까요 ㅡ.,ㅡ...

      간혹 뉴스 답글란에 보면 소셜api들이 남에 아디로 제가 로그인 되서 글 남겨 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재미난건 한번 그렇게 꼬이면 불특정 상대도 제 아디로 글을 남기고 그사람이 남긴 글은 제 소셜 글목록에 올라오더군요 ㅋㅋ(첨엔 해킹당한줄 알았습니다.)

      블로그 api도 그런 문제가 있는게 아닐지 살짝 의심해봅니다.

      혹은 JWMX님이 몽유병이 있으셔서 프로그램 키고 딜리트를(응?)
    • 해킹이나 몽유병 모두 아니기를 바랍니다. ^^
    • 확인 감사합니다. 다른 분에게는 이런 문제가 없는 것을 보면 말씀과 같이 블로그 API와 암호 노출이 되어 발생할 수 있겠다 싶습니다.

      그런데 Windows Live Writer에 특정 포스트를 삭제하는 기능이 있나요?

      블로그 API로 댓글도 아닌 본문 삭제가 가능한가요?

      블로그 API와 암호가 노출되었다면 그래서 외부 불량한 사람의 소행이라면 어렵게 Windows Live Writer로 삭제했을까요? 티스토리에 로그인해서 한번에 여러 개를 삭제하는 것이 더 편했을 것 같은데 Windows Live Writer에 의해 삭제되었다고 하니 이해가 안 되네요. 또한, 블로그 API를 사용하는 것은 위험한 가요?

      특히, 블로그 API 주소는 블로그마다 서로 다른 이름이 아닌 고정된 /api 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암호가 노출되었다는 것인데 더욱 블로그 API를 사용하는 것이 볼안하네요.
  9. 글이 복구가 가능해지셨으면 좋겠습니다. jwmx님 글 좋은거 많은데 어째서 이런일이...

    저는 예전에 Windows Live Writer로 글을 올리거나 재 편집해 올리면
    이미지를 모조리 PNG로 변환해서 재 업로드 해버리는 해괴한 버그에 당한적 있습니다.
    Windows Live Writer 베타버전이었을 때였는데,
    간단한 이미지는 용량차이가 적지만, PNG특성상 '실사사진'은 용량이 JPG보다 급증해 버리기 때문에 갑자기 계정용량이 만땅이 되어버렸죠.
    사진 하나하나 다시 고치느라 손도 많이 갔고요.
    • 네, 댓글 뿐만 아니라 글도 휴지통에 담았으면 좋겠습니다. WLW에 그런 문제가 있군요. 유의하겠습니다. ^^
  10. 글이 사라지다니요. 이젠 개스토리라고 불러도 될 정도이군요.
    위에 답변도 참... 악의적으로 누군가 지우려 했다면 홀랑 다 날려버리지 몇개만 지웠을라고요
    여튼 이래서 백업은 무조건 해놔야해요
      • jwmx
      • 2011.11.11 13:48
      글쎄 말이죠. 좀 이해가 안 되는 답변입니다만, 다른 분에게는 그런 문제가 없고 저에게만 있는 것을 보면 뭔가 문제가 있기는 한 것 같은데 말이죠. Windows Live Writer를 사용한지 오래 되었거든요. 러브드웹님 말씀처럼 암호가 누설되었다면 어디 몇 개만 지웠겠습니까. 그리고 블로그 API를 사용하면 암호가 누출 될 수 있다는 것 같이 설명되어 불안하네요.
  11. 올해 4월 중순에도 이와 같은 일을 겪은 기억이 있기에 공감이 갑니다.
    사라지는 글 때문에 글 발행 제대로 못하고 일주일간 휴가 갔다온다 생각하고 글 작성 하지 않은 기억이 있네요. 이러한 증상이 지금도 나타난다니 백업해둬야겠습니다. ㄷㄷ;;
  12. 후우.. 백업은 해야 하는데.. 이미지가 너무 많아서 백업하기가 두려워요 ㅠ.ㅠ
    아무튼 전 삭제된건 확인을 안해봐서 모르겠지만 한번 뒤져보면 나오려나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