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이런저런/수다 떨기
  3. 티스토리의 글이 사라지고 있다?!!

티스토리의 글이 사라지고 있다?!!

· 댓글개 · 바다야크

내용 추가 2:

계속 삭제된 글을 찾아 보니 발행 날짜가 10월 19일 이후부터 발생하고 있네요. 이전 글은 모두 확인을 못했지만, 이상이 없는 것으로 생각 됩니다. 그렇다면 듬성 듬성 글이 삭제된 것은 포스팅 날짜 보다 글을 등록하기 시작한 시간의 영향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즉, 비슷한 시기에 작성 시작한 글이 삭제된 것이다 라는 것이죠. 왜냐하면 글을 한 번에 끝내지 못하는 경우가 많거든요.

만일 티스토리에서 저장 공간을 업그레이드하다가 발생한 문제라면, 그래서 일정 시간 내의 글이 삭제된 것이라면 그나마 다행입니다. 그렇지 않고 어떤 이유로 무작위로 삭제되었다면 감당하기 어렵거든요. 그러나 그런 공지를 받을 적이 없으니 이 문제는 아닐 것으로 생각됩니다. 티스토리에 문의를 올렸으니 문제를 확인해서 알려 주겠지요.

매우 걱정했지만, 그래도 2011-10-19 이전 글은 안전한 것으로 생각되어 다행입니다. 앞으로 이런 일이 없기를 바라면서 삭제된 글을 복원해야겠네요.

내용 추가 1:

문제가 심각하네요. 점심 시간에 잠시 시간 내어 확인해 보니 삭제된 글이 여러 개였습니다. 얼마나 더 나올지 겁이 날 정도입니다. 티스토리의 휴지통은 댓글만 담아져 있어서 어떻게 방법이 없네요.

http://jwmx.tistory.com/2273
http://jwmx.tistory.com/2274
http://jwmx.tistory.com/2275
http://jwmx.tistory.com/2278
http://jwmx.tistory.com/2280
http://jwmx.tistory.com/2281
http://jwmx.tistory.com/2287
http://jwmx.tistory.com/2288

구글 RSS리더에 올려진 글로 복원해야겠지만, 구글 리더는 1,000개 까지만 가지고 있어서 제대로 복구하기는 어려울 것 같아요. 다음 고객센터에 문의를 했지만, 좋은 소식이 있을지 모르겠네요. 아~ 이럴 줄 알았다면 평소에 백업을 해 놓을 것을 후회가 막심합니다.

어제부터 알았는데 티스토리에 올려진 글이 사라지네요. 삼성 슬레이트 PC가 판매되고 있음을 알리는 글을 오전에 올렸는데 사라지더니 이번에는 "실망스러운 티스토리 업그레이드" 글이 삭제되었다며 안 열립니다. 아니 이게 어찌 된 일일까요?

image

티스토리의 휴지통을 확인해 보았지만, 댓글만 저장하는지 도움을 구할 수 없었고, 구글이나 다른 검색 엔진에 본문을 가져가지 말라는 제어문을 사용하고 있어서 검색 페이지의 "저장된 페이지"를 이용할 수 없지만, 다행히 구글 RSS리더에 백업(?)되어 있어서 살릴 수 있었습니다.

image

티스토리가 업그레이드된 이후부터 발생하는 것 같은데 혹시 저처럼 글이 사라지는 경험이 없으신가요? 만일 사라진 글이 있다면 RSS리더를 이용해 보세요. 틈날 때마다 확인해야겠어요. 이그~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