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초 최고 부팅 속도를 자랑하는 ZeroBoot FAQ

2011. 11. 10. 15:16 IT·인터넷/IT 소식
♥♥♥ 글을 다시 올립니다. ♥♥♥ 아! 정말, 이 글도 사라 졌네요. 누가 일부러 저를 괴롭히고 있나요? 별 생각이 다 드네요. 이런 글은 올렸다가 사라지면 오해하시는 분이 생기는데 걱정됩니다. 부디 오해 없으시기 바랍니다.

지난 10월 12일부터 15일까지 진행한 한국전자전에 저희 회사가 만든 ZeroBoot를 출품하면서 jwmx 블로그에 관련 글을 올렸습니다. ZeroBoot는 Booting 시간을 0.2초 이내로 줄이는 매우 놀라운 기술로 세계 최초로 저희 회사가 구현했으며, 이론적인 내용만이 아니라 실용 가능한 기술로써 이미 ZeroBoot를 적용한 제품을 제작하고 있고, 이제 곧 신상품을 내 놓을 것입니다.

0.2초도 안 되는 세계 최고의 부팅 속도를 보여 주는 ZeroBoot에 많은 분이 놀라고 관심을 가져 주시면서 칭찬과 격려의 말씀을 주셔서, 그 동안 기술 개발에 온갖 고생과 힘겨운 일을 참아낸 개발자뿐만 아니라 저희 회사 모든 가족은 대단히 감사 드리며 더욱 큰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그러나 한편으로 세상에 처음 선 보이는 기술이다 보니 ZeroBoot에 대한 경험이 없으셔서 궁금함을 넘어 오해하시고, 심하게는 기술 자체를 폄하하시거나 부정적으로 보시는 분도 계셔서, 이제는 ZeroBoot 소개뿐만 아니라 어떤 기술인지 이해를 돕는 것도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이에 한국 전자 전에서 그리고 인터넷 올려주신 질문 중에 많이 궁금해 하시는 내용을 정리하여 보았습니다. ZeroBoot에 대한 관심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읽어 주시기를 바랍니다.

FAQ 전에, 한국 전자 전에서 사용했던 데모 세트의 생김세 때문에 전원을 계속 인가했거나 배터리를 사용했다는 오해가 있으셔서 그런 것은 없다는 것을 먼저 이해를 드리기 위해 동영상을 올립니다. FAQ를 읽으시기 전에 참고하여 주십시오.

  1. 데모에서 말하는 시간은 어떤 의미인가?
    네, 데모에서 보여주는 시간은 애플리케이션이 실행되고, 시간 측정을 위해 타이머를 끌 때까지의 소요 시간입니다. 즉, ZeroBoot는 0.2 초 이내로 애플리케이션 실행이 가능합니다.
  2. Sleep? 하이버네이션 기술 사용?
    데모를 보여 드릴 때 보드의 전원을 꺼도 타이머는 켜져 있어서 또한, 화려한 원 터치식 스위치를 사용했기 때문에 혹시 Sleep 또는 하이버네이션 기술이 아닌가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ZeroBoot는 전원을 완전히 제거한 후에 사용하는 부팅 기술입니다. 즉, ZeroBoot는 Cold Booting으로 최소 전원이나 배터리는 전혀 필요 없습니다.
    그러므로 전원이 필요한 Sleep과는 다른 기술이며 하이버네이션 기술로는 0.2 이내의 빠른 부팅이 가능한 제품을 제가 알기로는 아직까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3. 오래된 기술로 구닥다리이다. 과연 주목할 만한 기술인가?
    인간이 하늘을 나는 상상은 오래 전에 했으며 1452년에 태어난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인력 비행기뿐만 아니라 헬기까지 설계했습니다. 빠른 부팅의 필요성은 이미 오래 전부터 바라던 기술이며, 그렇기 때문에 여러 가지 방법이나 이론이 나왔을 것입니다. 그러나 저희 회사는 상상이나 이론으로 멈춘 것이 아니라 실제 구현했습니다. 그것도 0.2초 이내의 부팅으로 세계 최초의 최고의 짧은 부팅입니다. 오래되고 구닥다리인 기술이었다면 저희가 세계 최초, 최고라는 말을 감히 사용할 수 있었겠습니까?
    기술의 가치는 필요성을 깨닫고 제대로 이용할 줄 아는 분의 능력에 따른다고 생각합니다.
  4. 밧데리가 필요한가?
    필요 없으며 상태 유지를 위한 어떤 최소 전원도 사용하지 않습니다.
  5. 특수한 하드웨어가 필요한가?
    NAND 플래시 메모리 또는  MMC가 있으면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임베디드 보드에서는 플래시 메모리를 사용하므로 ZeroBoot를 사용하는데 큰 문제가 없습니다.
  6. 플래시나 MMC 대신에 하드디스크로 사용할 수 있는가?
    하드디스크를 이용할 수 있지만, 하드디스크는 단독으로 장치가 동작하기 위한 필요 시간이 1초에서 3초까지 소요하므로 빠른 부팅에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모터가 돌아야 하거든요. ^^;) 물론 ZeroBoot 기술을 적용한다면 이전 보다는 비교할 수 없이 매우 빠르게 부팅될 것입니다.
  7. 하드웨어 기술인가? 소프트웨어 기술인가?
    ZeroBoot는 순수 소프트웨어만으로 구현했습니다.
  8. 매우 빠른 하드웨어를 사용한 것이 아닌가?
    데모에서 사용하는 보드는 저희 회사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판매하는 제품이며, 앞서 말씀 드린 바와 같이 소프트웨어로 구현된 기술이며, NAND 플래시 메모리 또는 MMC가 있으면 고속이나 특별한 하드웨어는 필요치 않습니다.
  9. PC에도 적용 가능한가?
    BIOS 소스를 제공하면 가능합니다.
  10. 스마트폰에 적용 가능한가?
    가능하며 스마트폰 제조 업체와 기술적 협의가 필요합니다.
  11. UBoot도 적용 가능한가?
    가능합니다.
  12. 6410 외에 TI 다빈치와 같은 다른 Arm 계열에서 적용이 가능한가?
    Arm 9 이상이고 MMU가 있다면 적용 가능합니다.
    (단지, 저희가 모든 CPU 제품을 검증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개발자는 안 해 본 것에 대해서는 자신 없어하는 특성을 이해해 주세요. ^^)
  13. 파일 용량 제한이나 개수 제한이 있는가?
    없습니다.
  14. 최신 안드로이드에 사용이 가능한가?
    가능합니다.
  15. 하나의 애플리케이션만 돌릴 수 있는가?
    아닙니다. 정상적인 부팅이므로 기존에 사용하던 식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콜럼버스의 달걀을 수세기가 지난 지금도 비웃는 사람은 없습니다. ZeroBoot는 분명 시샘을 받을 정도로 놀라운 기술이지만, "아니면 말고"식의 무책임한 비판을 받기에는 매우 억울한 실용 기술입니다. 지금도 ZeroBoot를 이용한 프로젝트를 모 대기업과 진행하고 있으며, ZeroBoot를 채용한 신상품도 제작하고 있습니다. 또한, 앞으로 계속 관련 상품을 내놓을 계획입니다.

개발자의 어려움이나 설음은 개발자가 더 잘 압니다. 몇날 며칠을 고생하고 또 고생해서 결국 해냈을 때의 기쁨도 역시 같은 개발자가 잘 압니다. 어디 개발자 뿐이겠습니까. 같이 밤을 지세며 같이 고심하는 동료의 어려움도 적지 않다는 것을 같은 업체에 계시는 분은 잘 아실 것입니다. 모쪽록 국내 업체인 저희 (주)FALINUX에서 세계 최초로 새로운 기술을 만들었다는 것을 시샘이나 헐뜯기 보다는 같이 축하해 주시고 격려와 충고의 말씀을 부탁 드립니다.

아울러 짧은 글이지만, ZeroBoot를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긴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티스토리 로그인이 풀리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1. 엇? 정말 리플이 다 어디로 도망갔나요 ㅎㅎ
    이번에 KELP 세미나에서 실물을 봤지만 정말 콘솔과 File System을 직접 분석해 보고 싶은 충동이 마구마구 들더라구요 ㅋ
    • 난리법석
    • 2012.07.04 10:54
    안녕하세요?
    zeroboot에 관한 글 잘 봤습니다.
    정말 엄청나게 빠르네요.
    한 가지 궁금한 점이 있는데요,
    NAND를 사용한다고 하셨는데 혹시 NOR type으로 XIP를 이용해 만든 것인지요?
    NAND type이라면 XIP가 안되기 때문에
    RAM으로 kernel과 ramdisk를 읽어오는데만도 엄청난 시간이 걸릴 것 같거든요.
    혹시 회사 기밀이시라면 안가르쳐 주셔도 됩니다.
    하지만 리플은 부탁드릴게요...
    제 글을 보셨는지 안보셨는지마저도 궁금해질테니까요^^;
    그럼 앞으로도 포스팅 기대하겠습니다.
    수고하세요~^^
    • 죄송하게도 말씀을 못 드리는 것이 회사 기말 사항이기도 하지만,
      제가 Zeroboot 프로젝트에 직접 참여를 못해 깊은 얘기를 모릅니다. ^^;;
      이점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
    • 난리법석
    • 2012.07.04 13:42
    네 답변 감사드립니다.
    엄청나게 빨리 답변을 주셨는데
    밥먹고 오느라 이제 확인을 했네요.
    그럼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