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중에 다시 보고 싶은 웹 페이지는 Read It Later로

2011. 11. 23. 00:35 모바일/모바일 앱

스마트폰 덕분에 웹 브라우저 사용 시간이 매우 많이 늘었습니다. 웹 서핑뿐만 아니라 트위터나 페이스북, RSS리더 덕분에 더 많은 소식을 접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역시 스마트폰은 부족한 점이 많습니다. 작은 화면 때문만은 아닙니다. 아이폰이나 안드로이드폰이라서 출력되지 않는 경우가 있고 때로 웹 페이지 내용을 이용하고 싶을 때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사용하는 방법이 웹 브라우저에서 주소를 메일로 전송하는 것입니다. 많이 불편하죠. 내 이메일 주소를 넣어 주어야 하는데 불편하지 않을 수 없죠. 또는 주소를 복사해서 에버노트나 DropBox를 이용하는 노트에 붙여 넣기 할 수 있지만, 앱을 변경하면서 해야 하기 때문에 편한 방법은 못됩니다.

그렇다면? 저는 Read it Later를 사용합니다.

Read it Later를 사용하면 아이폰에서도 탭 몇 번 누르기만 하면 현재 페이지를 나중에 아이폰이든, 데스크톱이든 어디서나 열어 볼 수 있게 등록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앱 주소입니다.

앱을 설치하면 사파리 웹 브라우저에서 Read it Later로 등록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Read it Later가 많이 유명하기 때문에 대부분 유명 웹 브라우저에서 Read it Later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만일 기능이 없다면 아래와 같이 사파리에서 사용하는 방법으로 Read it Later 기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방법은 즐겨 찾기를 이용하는 것인데,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하는 것이네요.

Read it Later를 설치한 후 메인 페이지에서 [Add]버튼을 탭한 후에 [Mobile Safari]를 탭합니다. Bookmarket Installer 페이지가 열리면 자바스크립트가 클립보드에 복사됩니다. 클립보드에 복사된 스크립트를 북마크에 등록하면 됩니다.

책갈피를 추가합니다. 책갈피를 추가할 때에는 주소 내용을 수정할 수 없습니다. 대신에 책갈피 이름만 적당한 이름으로 입력합니다. 저는 자동으로 입력되는 "Read It Later"를 그대로 사용합니다. 저장한 후에 주소를 클립보드에 있는 자바 스크립트로 변경하기 위해 책갈피 버튼을 다시 탭합니다.

편집을 선택한 후 주소의 내용을 모두 지우고 붙여 넣기를 실행합니다. 클립보드에 들어 있던 자바스크립트가 붙여 넣기가 됩니다. [완료] 버튼을 탭해서 수정을 완료합니다.

이제 웹 서핑 중에 Read It Later에 등록하고 싶으면 책갈피 버튼을 이용해서 Read it Later 책갈피를 선택하기만 하면 됩니다. 그러면 Read It Later에 저장한다는 메시지가 출력되면서 등록됩니다.

스마트폰에서만 되는 것은 아닙니다. 이와 자바 스크립트를 IE에 북마크로 등록하면 같은 방법으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구글 크롬에서는 아예 확장 프로그램이 있어서 더욱 편리합니다.

이 두 개의 확장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쉽게 등록할 수 있고 Read It Later 사이트를 방문하지 않아도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구글 크롬 확장 프로그램은 아래의 글을 참고하세요.

아래의 확장 프로그램도 사용해 보세요. 매우 편해요. ^^

Read it Later로 좋은 정보 꼭꼭 챙기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