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주변 장치·부속품
  3. 무선으로 즐기는 외장 하드디스크 - 씨게이트 고플렉스 새틀라이트

무선으로 즐기는 외장 하드디스크 - 씨게이트 고플렉스 새틀라이트

· 댓글개 · 바다야크

저장할 것이 많아진 요즘 외장 하드디스크를 고심하시는 분이 많으실 것입니다. 보통 e-sata나 USB 제품이 많은데요, 무선을 이용할 수 있는 제품이 있네요. Seagate의 GoFlex Satellite(이하 새틀라이트)입니다. 이미 알고 계시는 분도 계실 것입니다. 유선으로만 사용하던 외장 하드디스크를 무선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된다면 어떤 점이 좋을까요?

우선 유선의 번거로움이 없겠지만, 무엇보다도 무선을 사용할 수 있다면 PC뿐만 아니라 무선 네트워크 기능이 있는 다른 기기도 함께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얼마 전에 구매한 외장 HDD를 컴퓨터에서만 사용하고 있습니다만, 새틀라이트이라면 컴퓨터뿐만 아니라 아이폰·아이패드에서도 같이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죠. 용량이 작아 여행 중에 답답함을 느꼈다면 새틀라이트는 유용한 제품일 것입니다.

자체 배터리 내장

모바일 기기에서 사용할 수 있다면 전원은? GoFlex Satellite는 자체 배터리를 가지고 있어서 이동 중에도 다양한 미디어를 즐길 수 있습니다. 한 번 충전으로 동영상을 연속 5시간을 재생할 수 있고 대기 시간도 25시간이나 된다고 하니 배터리 걱정이 덜하겠죠?

무선 AP 기능 내장

노트북이나 모바일 기기에 별다른 프로그램이나 어플을 설치할 필요도 없습니다. 무선 네트워크에 웹 브라우저만 있으면 새틀라이트가 가지고 있는 모든 파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선과 웹 브라우저만으로 고플랙스 새틀라이트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새틀라이트가 자체 무선 AP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1. 노트북이나 아이폰·아이패드에서 무선 검색을 하면
  2. 고플랙스 새틀라이트 무선 장치가 검색됩니다.
  3. 연결한 후 사파리 브라우저를 실행하면
  4. 새틀라이트의 "GoFlex 미디어" 웹 페이지가 열리면서
  5. 저장된 파일이 목록별로 출력됩니다.

무선랜을 갖춘 노트북에서도 같은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화면이 커서 사용하기 더욱 편합니다. 넓은 화면을 가진 아이패드에서도 새틀라이트는 편합니다.

멀티 탭 브라우저에서 편리

사진이나 음악, 동영상 모두 웹 브라우저에서 보여지고 재생되기 때문에 멀티 탭 브라우저가 좋습니다. 음악을 재생해 놓고 다른 페이지에서 사진이나 문서를 보는 것이죠. ▼ 아래 이미지는 제 노트북에서 GoFlex 미디어 페이지를 실행한 모습입니다.

▼ 엑셀이나 파워프인터, PDF 파일 모두 잘 열리네요. GoFlex 미디어 웹 페이지에서 파일 목록과 PDF와 파워포인터 파일을 출력한 모습입니다.

무선 연결 중에 인터넷을 사용하지 못해 아쉬워

유선 연결 없이 무선으로 파일을 볼 수 있고 올릴 수 있어 편하기는 한데, 아쉬운 점이 없지 않아서 새틀라이트에 Wi-Fi를 연결하면 무선 인터넷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 그래서 아이폰 같은 경우 새틀라이트에 연결하면 SNS는 물론이고 메일 확인이나 카카오톡을 할 수 없습니다. 카카오톡이나 마이피플을 많이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답답함을 느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새틀라이트가 인터넷까지 제공하지 않기 때문인데 욕심이야 함께 제공되면 좋겠지만, 여러 가지 문제가 있죠. 또는 새틀라이트를 내부 로컬망에 맞추어 네트워크 설정을 해서 사용할 수도 있겠지만, 컴퓨터를 잘 아는 분이라면 모를까 일반인이 네트워크 설정해서 사용하기란 너무 어렵죠.

사실 새틀라이트 제품에 대한 얘기를 처음 들었을 때 모바일 기기에서 어떻게 새틀라이트에 무선 연결을 할까 그 방법이 매우 궁금했습니다. AP 기능을 제공한다고 했을 때 역시나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일반 사용자를 생각한다면 어쩔 수 없는 선택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새틀라이트를 PC에 연결하면 Setup.exe 파일이 있길래 혹시나 내부 로컬망에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들어 있지 않나 했는데 제품 등록 프로그램이군요. 제공한다고 해도 역시 쉽지 않을 것입니다. 사무실과 집은 미리 등록한다 해도 다른 곳은? 어렵겠죠?

컴퓨터와 연결되면 무선 네트워크 불능?

또 한가지는 컴퓨터와 USB로 연결하면 무선 연결이 안 됩니다. 이점도 아쉬운데, 아무래도 파일 복사는 무선보다는 유선 케이블을 이용하는 것이 더 빠르더군요. 그래서 대용량의 파일은 직접 연결해서 복사합니다. 또한, 노트북이라면 모를까 무선 랜이 없는 일반 데스크톱은 유선을 사용하게 되는데 봍오 계속 연결해 놓고 사용하죠. 외장 HDD이니까 말이죠. 이럴 때는 모바일 기기에서 새틀라이트에 연결할 수 없습니다. 네트워크 장치 검색에서부터 아예 새틀라이트는 보이지 않습니다.

무선의 편리함을 갖춘 외장 하드디스크  - 씨게이트 고플렉스 새틀라이트

개인적으로 아쉬운 점이 있지만, 외장 하드디스크로 무선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은 분명 장점이 되는 기능입니다. 사용하는 분에 따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서 매우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죠. 예를 들어 같은 영화를 서로 다른 모바일 기기로 볼 수 있는 재미도 있구요, 복사해 줄 필요없이 상대가 알아서 보고 싶은 것을 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노트북과 아이폰·아이패드 3대를 이용하여 동시에 같은 동영상을 보았는데 끊김없이 즐길 수 있었습니다. 이 외에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다양하겠지요. 외장 HDD 구매를 고려하신다면 무선 네트워크 기능을 갖춘 씨게이트 고플렉스 새틀라이트도 참고해 보세요.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