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사용 시간 제어 "아리" vs 윈도7 "자녀 보호"

2012.08.21 23:30 컴퓨터/유틸리티

항상 걱정되는 아이의 컴퓨터 사용 시간

애들을 키우다 보면 걱정되는 것이 한둘이 아닌데 매일 다투게 되는 것이 PC 사용입니다. 스스로 알아서 사용하면 좋겠는데 어른도 제어하기 힘든 것을 애들에게 바랄 수는 없겠죠. 매일 아내와 아이가 실랑이를 벌이는데, 이런 소란을 PC 시간 제어 프로그램인 "아리"로 단번에 해결했습니다. 얼마나 좋은지 "아리"에 대한 포스팅을 여러 번 올렸습니다.

최고의 컴퓨터 사용 시간 제어 프로그램 "아리"

벌써 몇 년째 사용하고 있는데, 며칠 전에 아내의 말이 좀 이상하다고 합니다. 뭐가? 평일에는 한 시간 사용하게 하는데, 어찌 된 것이 한 시간 이상 사용하는 것 같다는 거죠. 주말에는 1시간 반을 사용하게 했는데 마침 아내가 시장 간 사이에 첫째가 컴퓨터를 하네요. 그때 시간을 확인했습니다. 그리고 알람을 1시간 반이 아니라 2시간을 맞추어 놓았죠.

오호~ 이런, 알람이 울렸는데도 계속 게임을 하네요. 엄마가 없고 아빠만 있으니 조금 더 욕심을 냈나 봅니다. 뻔히 예상되지만, 아이에게 어찌 된 일인지 물어 보았습니다. 처음에는 발뺌하던 아이도 저의 설명을 듣고 실토(?)를 하더군요. 네이버에서 알게 되었는데 너무 쉽게 깰 수 있다는 것이죠.

"아리"를 대신할 프로그램을 찾아 보았지만,

아리를 언제까지나 사용할 거라고는 생각하지 않았지만, 당장에 무용지물이 되어 버리니 예전 소란스러웠던 기억이 떠 오르네요. 그래서 틈이 날 때마다 시간 제한 프로그램을 여러 가지 찾아 보았습니다. 다행이 여러 가지 프로그램이 나왔는데 매우 실망스럽게도 너무 허술하네요. 처음에는 괜찮다 싶었는데 Ctrl-Alt-Del 키가 먹히거나 작업 표시줄에서 작업 관리자를 호출이 되어 너무 쉽게 프로그램을 종료할 수 있네요. 이것은 영악한 요즘 아이를 무시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즉, 기본도 갖추지 못한 프로그램인데, 몇몇 프로그램은 왜 만들었는지 그 목적이 의심이 될 정도여서 "아리" 프로그램이 더 이상 업그레이드가 안 된다는 것이 안타깝더군요.

결국 윈도7 "자녀 보호" 기능을 선택

며칠 째 시간이 날 때마다 찾아 보았는데 결국 윈도7의 "자녀 보호"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지금까지는 제가 알고 있는 방법으로는 "자녀 보호"가 최고이군요. 지정된 시간이 아니면 아예 로그인부터 하지 못합니다. 뭘 해 볼 수 없는 것이죠. 물론 부팅 방법을 달리하는 방법이 있겠지만, 아직은 저의 아이들이 그 방법을 사용하기에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윈도7에서 아이들 계정을 표준 사용자로 생성하고 컴퓨터 사용 시간을 선택해 줍니다.


아직 사용하지 않은 분을 위해 정리하면,
  1. 제어판 실행합니다.
  2. "사용자 계정 및 가족 보호"를 선택합니다.
  3. "새 계정 만들기"를 실행합니다.
  4. 아이의 이름에 맞추어 적당한 이름을 입력하고
  5. 반드시 "표준 사용자"를 선택한 후 [계정 만들기]버튼을 클릭합니다.
  6. "사용자 계정 및 가족 보호" 화면 좌측 하단에 있는 "자녀 보호"를 클릭한 후
  7. 새로 만든 계정을 선택하고
  8. 요일 별로 컴퓨터 사용 시간을 선택합니다.
  9. 이제 아이는 새로 만든 계정으로 로그인해서 컴퓨터를 사용하게 합니다.
허용된 시간 외에는 로그인부터 안 되기 때문에 PC 시간 제어는 확실하겠지만, 안타깝게도 시간 당 제어가 없군요. 허용 시간 대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아리처럼 하루에 몇 시간 사용할 지를 지정할 수 있다면 아이가 컴퓨터를 필요할 때 이용할 수 있는데, 시간을 지정할 수만 있으니 아이가 그 시간을 맞추어야 합니다. 어쩌면 이것이 아이에게 도움이 될지 모른다고 생각되기도 하지만, 그래도 아쉽습니다. Microsoft Windows가 업그레이드하면서 이 기능이 추가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 dmasi
    • 2012.08.22 03:55
    아쉽게도 usb하나만 있으면 깰 수 있는 방법이란게 문제죠 ㅜ_-... 거기다 작정하고 부모님 계정을 해킹하거나 어드민 계정을 해킹한다면... 하긴 이정도 수준까지 할 수 있다면 사용제한이 의미가 없지만요. 공돌이 입장에선 너무 많은 해결책이 떠오르는군요 ㅜ_- 구체적으로 적었다간 악용(?) 될까바 적질 못하겠습니다ㅎㅎ...
    • 네, 아이라고 하더라도 특정 부분(?)에 대해서는 컴퓨터에 대해 해박한 지식이 많은
      애들도 있어요. 단순한 방법은 통화지 않죠. ^^;
  1. 자기가 직접 제어하는게 가장 좋지만 어릴때는 그게 잘 안되니 이런 기능이나 프로그램들이 나오겠죠.
    • 김책임
    • 2012.08.24 10:38
    부장님~ 잘 지내시죠? 오랜만입니다 ㅎㅎ
    저는 요즘 삼성동에서 근무합니다. 시간 되시면 술이라도 ㅎㅎ

    자녀 보호.. 저도 꼭 기억해놨다가 써야겠군요~ 유용한 정보 감사~!
    • 싸움꾼
    • 2012.08.27 00:13
    저도 이제 저런 프로그램을 슬슬 알아봐야겠습니다. 제 자신이 제어가 잘 안 되서 ㅡ.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