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패드 구글 크롬에서 구글 리더의 구독 목록 선택이 잘 안 되면

2012. 8. 26. 10:35 모바일/모바일 앱
제목을 어떻게 써야 좋을지 몰라서 "구글 리더의 구독 목록 선택"이라고 적었습니다. 안드로이드 태블릿에서는 어떤지 모르지만, 아이패드에서 구글 크롬을 사용할 때, 구글 리더의 구독 목록이 제대로 선택 되지 않네요. 블로그를 특징에 따라 폴더 별로 그룹을 지어 정리해 놓았는데 아이패드의 구글 크롬에서는 이 그룹 아이템을 탭을 해도 선택되지 않는 다는 것이죠.


거참 이상하다. 구글 크롬도 구글에서 만들었고 구글 리더도 구글에서 만들었는데 어떻게 이런 일이 있을 수 있나? 구글 크롬 제작자는 구글 리더를 사용하지 않고 Han RSS를 사용하나? 아니면 구글 크롬은 구글에서 만들었고 구글 리더는 Goole에서 만들었을까?

구글 프로그램을 사용하다 보면 이상할 때가 여러 번입니다. 예를 들어 구글 툴바가 크롬보다 먼저 나왔는데도 크롬에서 사용할 수 없죠. 아예 툴바라는 것이 없고 확장 프로그램만 추가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것은 매우 잘한 결정입니다. 그렇다 해도 구글 크롬에서 제공하는 편리 기능이라도 사용할 수 있게 해 주면 좋을 텐데, 꼭 서로 다른 회사에서 만든 것처럼 보입니다.

구글 크롬을 사용하다가 구글 리더를 사용할 때는 사파리로 바꾸어야 해서 짜증 나더군요. 그래서 한참 방법을 찾아보니 없는 것은 아니지만, 아래와 같이 허접스럽습니다.
  1. 구독 아이템을 손가락 하나로 터치 합니다. 손가락을 떼면 안 됩니다.
  2. 바로 옆에 다른 손가락으로 터치 합니다. 역시 화면에 데고 있습니다.
  3. 먼저 터치 했던 손가락을 떼었다가 살짝 터치합니다.
  4. 그룹 아이템의 글씨 배경이 진한 회색이 됩니다.


  5. 이때 다시 탭 하면 그룹이 선택되고 오른쪽의 목록이 갱신 됩니다.
나참~ 이게 뭔 짓? 다시 투덜 거리게 됩니다. 구글 크롬을 구글이 만들었고, 구글 리더도 구글이 만들었는데 왜 이렇게 사용해야 하나? 오늘 구글 크롬이 업그레이드 돼서 기대했는데 문제는 여전하네요. 크롬팀과 리더팀 사이가 안 좋은 거야? 아니면 팀별 경쟁이 심한거야? 그것도 아니면 양쪽 개발 팀장은 이 정도는 문제라고 인식하지 않을 만큼 대인배인가?

혹시, 더 편한 방법을 알고 계시면 말씀 부탁 합니다.

참고로 왼쪽 구독 목록이 스크롤이 되지 않는다면 구독 목록을 한 번 탭해 주면 스크롤바가 생성되어 스크롤을 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글 내용이 스크롤 되지 않으면 두 손가락 끌기로 스크롤할 수 있는데, 플래시 플레이어 위에서는 안 되므로 다른 빈 공간을 이용합니다.

물론, 구글 리더를 구글 크롬에서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미 Reeder라는 훌륭한 앱이 있고 그 유명한 플립보드가 있으니 말이죠. 그래도 PC와 같은 환경에서 쓰고 싶은 생각에서, 또 크롬 사용 중인데 다른 앱으로 이동하고 싶지 않아서 입니다. 앞으로 업그레이드를 통해 아이패드 구글 크롬에서도 구글 서비스를 편하게 사용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만, 그러나 큰 기대는 안 됩니다. 구글을 보면 무슨 연구소 같아요. 완성도가 높은 서비스보다는 특정 기능을 완성해서 잘 돌아 가면 그것으로 만족하는. 그래서 항상 2%가 아쉽습니다.

P.S. 안드로이드폰에서 사용해 보니 역시 예상했던 대로 잘 되더군요. 구독 목록을 클릭하면 글씨가 작아 선택하기 어려울 것 같으니까 그 부분만 확대해 주는 친절함도 보여 줍니다. 이건 뭐? 아이폰·아이패드 사용자도 구글 애용자가 많다는 것을 구글은 알아 주기를 바랍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 twoshot
    • 2012.08.26 12:35
    묻어가는 질문 하나 드릴께요. reeder앱에서 글을 읽거나 '읽은 것으로 표시'하고 난후 웹에서 보면 읽지 않은 상태로 남아 있는 경우가 있는데 혹시 뭔가 옵션이 있을까요? 제가 찾아 보았는데 찾을 수가 없더군요.
    • 아, 그런 경우가 있으신가요? 저는 글을 읽고 싶은 것만 선택적으로 읽다가 왼쪽 하단에 있는 체크 모양의 버튼으로 "Mark all as read"를 실행해 줍니다.
      이렇게 했을 때도 잔존하는 것이 있는지 모르겠습니다만, 아직 눈에 거슬린 적이 없었습니다. ^^
    • twoshot
    • 2012.08.27 11:36
    답변 감사 드립니다.^^
  1. @twoshot님 저도 REEDER 사용중인데요. 아마도 SYNC의 문제일듯합니다. Wifi든 3g든 읽음 표시가 된 부분이 Reeder상에서 최종 sync가 안됐을지도 모르죠.

    자주 그러신다면 읽으신후 Refresh를 하고 종료를 해보시는것도 방법이 될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