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노트북 시리즈 5 부스트가 제공하는 백업과 복원 기능

2012.08.30 20:52 컴퓨터/PC
컴퓨터를 어떻게 관리하시나요? 컴퓨터를 사용할수록 점점 느려 지거나 잘 되던 프로그램이 엉뚱하게 실행되는데 해결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특히, 웹 브라우저가 원인일 경우가 많은데 답답하죠. 아이들과 함께 사용하는 컴퓨터는 더욱 심해서 몇 달을 못 갑니다. 하루가 다르게 뭐가 그리 설치되는지. 그래서 참고 참다가 포맷을 하고 윈도우부터 새로 설치했습니다. 경험적으로도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하기 보다는 시간 걸리고 몸은 고생해도 포맷하는 것이 제일 확실한 방법이라고 생각 했던 거죠.

이런 저에게 노턴의 Ghost나 아크로닉스의 Ture Image를 알았을 때 얼마나 기뻤겠습니까? 윈도우를 설치하고 나면 반드시 백업 이미지를 만듭니다. 컴퓨터에 새로운 유틸리티를 설치하고 난 후에도 백업 이미지를 만들어 놓으면 마음이 든든합니다. 컴퓨터를 사용하다가 이상하다 싶으면 백업 이미지로 간단히 복원하는데 속이 다 후련하죠.

Samsung Recovery Solution 5

백업 이미지를 만들어 놓는 것도 중요하지만, 복구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는 부팅 CD까지 만들어 놓는 것도 중요합니다. 윈도우로 부팅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죠. 윈도우가 실행되어야 복구 프로그램을 돌릴 수 있는데 윈도우부터 안 되면 아무것도 못 합니다. 그래서 True Image 같은 경우 HDD 영역에 복구 프로그램으로 부팅할 수 있는 "시작 복구 관리자"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컴퓨터를 켤 때 지정된 단축키를 누르면 True Image 로 부팅되어 복구할 수 있습니다.

삼성 노트북 시리즈 5 부스트는 윈도우뿐만 아니라 True Image의 "시작 복구 관리자"처럼 부팅 때도 백업 및 복원할 수 있는 기능을 기본적으로 갖추고 있습니다. 윈도우의 복원 프로그램보다 먼저 부팅할 때 호출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실행해 보겠습니다. 시리즈 5 부스트를 켜자마자 F4키를 누르면 "Samsung Recovery Solution 5"가 실행됩니다.


복원 프로그램으로 부팅이 되면 크게 3가지 기능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을 백업과 복원할 수 있고 장치 드라이버나 응용 프로그램을 설치하거나 역시 백업할 수 있습니다. "Samsung Recovery Solution 5"를 사용하는 방법을 몰라도 [증상으로 선택하기] 버튼을 이용하면 시스템 문제에 따라 처리 방법을 알려 줍니다.

백업 이미지 만들기

우선 백업부터 해야겠지요. 버튼이 큼지막한 것이 좋군요. 백업에는 전체 백업과 데이터 백업 있네요. 데이터 백업은 저 나름대로 방법이 있어서 전체 백업만 사용합니다. 그래서 저에게는 전체 백업이 반드시 있어야 하고 중요합니다.


백업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해서 어디로 백업 이미지를 만들지 장치 드라이브를 선택해 주고 간단한 설명 글을 달아 주면 됩니다.

 
백업을 진행하는 모습입니다. 백업 선택에서 진행까지 직관적인 UI로 사용 방법이 매우 간단합니다.

백업 이미지로 복원하기

백업 이미지를 만들어 두면 마음이 편안해 집니다. 시리즈 5 부스트를 사용하다가도 언제든지 백업 이미지로 복원하면 백업 이미지를 만들었을 때의 그 상태로 복원됩니다. 예전보다 이상하게 느려졌다거나 잘 실행되던 프로그램이 갑자기 실행되지 않는다면, 시간 낭비하면서 골치 아프게 문제를 해결하기 보다는 깨끗하게 복원하는 것이 최고죠.

시리즈 5 부스트를 켜자마자 [F4]키를 눌러 "Samsung Recovery Solution 5"를 실행하고 복원을 선택합니다. [전체 백업]을 했기 때문에 [전체 복원]을 선택합니다.


백업한 목록에서 이미지를 선택하면 되는데, 이미 만들어 놓은 "컴퓨터 초기 상태"도 있군요. 이 항목을 선택하면 구매했을 때의 모습으로 복원 되겠죠. 백업 이미지를 만든 시점이나 설명에 따라 백업 목록 중의 하나를 선택합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윈도우 시스템에 문제가 생기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간을 낭비하면서까지 수고하기 보다는 Samsung Recovery Solution 5 같은 백업과 복원 유틸리티를 이용해서 이전의 상태로 복원하는 것이 더 안전하고 빠릅니다. 문제를 해결한다고 했다가 문제가 해결되기는 커녕 오히려 더욱 이상해 지는 경우도 많기 때문이죠.

윈도우에서 실행하는 "삼성 복원 솔루션 5"

시리즈 5 부스트의 백업 및 복원 기능은 윈도우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를 다시 부팅할 필요 없이 백업할 수 있어 편하고 설치해야 할 중요 소프트웨어 정보와 업데이트 정보를 제공해 주기 때문에 더욱 활용도가 좋습니다. 윈도에서 "삼성 복원 솔루션 5"를 실행하려면 Samsung 프로그램 메뉴에서 선택하면 됩니다.

 
프로그램 모습은 부팅할 때 실행하는 Samsung Recovery Solution 5와 같습니다. 사용하는 방법도 똑 같죠. 또한, 부팅할 때 호출된 복원 프로그램에서는 "시스템 소프트웨어 설치"를 실행할 수 없지만, 윈도우세는 가능합니다.


"시스템 소프트웨어 설치" 기능을 실행하면 "Easy Software Manger"가 실행되고 필수로 설치해야 할 소프트웨어 정보와 업데이트 정보를 제공하여 줍니다.


필수 프로그램이지만, 아직 설치 하지 않은 소프트웨어를 확인할 수 있으며 필요한 프로그램을 선택해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설치된 프로그램에 대해서는 설명을 볼 수 있고 선택해서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할 수 있어서 버전 관리가 편하다는 점이 좋습니다.

시스템 복원과 시스템 프로그램 관리 기능을 제공하는 시리즈 5 부스트

컴퓨터를 사용하면 사용할수록 시스템이 느려지거나 잘 실행되던 프로그램이 갑자기 이상하게 실행되는 경험을 대부분 겪으셨을 것입니다. 발생하는 문제점도 다양해서 일반 사용자가 해결하기에는 벅찰 때가 많습니다. 간단히 해결되면 다행인데, 고치려고 노력하다 보면 오히려 더 이상해 지는 경우도 많고요. 대부분 웹 검색에 의지하게 되는데, 잘못된 설명으로 도움이 되기는 커녕 시간만 낭비하고 고생만 합니다. 차라리 시스템이 안정적일 때 백업해 두고 언제든 이상해 지면 복원하는 것이 안전하고 정신 건강에도 좋습니다.

이와 같은 시스템 백업과 복원 기능을 수행하려면 유료 프로그램을 구매해야 하지만, 삼성 노트북 시리즈 5 부스트는 기본으로 제공하니 가지고 계신 분은 잘 활용하세요. 매우 훌륭합니다. 시스템 프로그램까지 관리할 수 있어 더욱 좋군요. 시리즈 5 부스트가 휴대하고 다니는 노트북이기 때문에 설계 때부터 최적화와 안정성에 염두하고 제작되었을 것입니다. 거기에 "삼성 복원 솔루션 5"으로 더욱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