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크롬 확장 추천 Save to Google Drive, 웹 이미지와 웹 페이지를 구글 드라이브로 간단히 스크랩

2012.12.18 07:09 컴퓨터/유틸리티

구글 크롬 확장 추천 Save to Google Drive, 웹 이미지와 웹 페이지를 구글 드라이브로 간단히 스크랩

웹 페이지에 있는 사진이나 웹 페이지를 통째로 구글 드라이브로 저장해 주는 구글 크롬 확장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Save to Google Drive"로 이름만 보아도 어떤 확장 프로그램인지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확장 프로그램을 그다지 자주 사용할 것 같지는 않습니다. 에버노트가 더 편하거든요. 또는, 웹 페이지를 읽기 편하게 보여 주면서 스크랩 까지 제공하는 Clearly가 더욱 좋아 보입니다. 이에 비해 "Save to Google Drive"는 웹 페이지를 이미지로 저장하는 기능만 유용합니다. html와 mht로 저장하는 기능도 있지만, 한글이 모두 깨져 버리거든요. 에버노트는 그림과 글씨를 모두 이상없이 스크랩해 줍니다. 그럼에도 "Save to Google Drive"를 소개해 드리는 이유는 구글 드라이브를 사용하시는 분 중에 이미지 스크랩을 자주 하시는 분에게는 편리한 확장 프로그램이라고 생각되어서 입니다.

구글 크롬 확장 프로그램

웹 페이지의 이미지를 구글 드라이브로 저장

Save to Google Drive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이미지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구글 드라이브로 저장할 수 있는 메뉴가 나옵니다. 이 메뉴로 간단히 이미지를 구글 드라이브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구글 크롬 확장 프로그램

웹 페이지 전체를 구글 드라이브로 저장

웹 페이지 전체를 이미지로 떠서 구글 드라이브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웹 페이지를 열어 놓은 상태에서 툴바에 있는 "Save to Google 드라이브" 버튼을 클릭합니다.

구글 크롬 확장 프로그램

안타까운 한글 처리

구글 드라이브에 저장된 모습입니다. 모두 이미지 타입으로 저장된 것 같지요? 맞습니다. 앞서도 언급했지만, 이미지를 저장하든, 웹 페이지를 저장하든 모두 이미지로 저장이 됩니다.

구글 크롬 확장 프로그램

웹페이지의 이미지는 그렇다고 해도 글씨는? 그렇죠. 웹 페이지를 한 장의 그림으로 저장하면 활용도가 떨어지겠지요. 그래서 "Save to Google Drive"는 옵션에 웹페이지를 이미지로 할 지, 아니면 html이나 mht로 저장할 수 있는 옵션이 있습니다.

구글 크롬 확장 프로그램

그러나 안타깝게도 html 소스를 선택하든, Google 문서를 선택하든 한글이 죄다 깨집니다. 그나마 .mht인 웹 아카이브가 본문의 한글이 깨지지 않지만, 구글 드라이브의 목록에서는 한글이 깨집니다.

구글 크롬 확장 프로그램

또한, mht 파일은 구글 드라이브에서 바로 보이지 않고 다운로드한 후에 보아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구글 크롬 확장 프로그램

이래서야 어디 불편해서 사용할 수 있겠습니까? 본문 스크랩은 에버노트나 Clearly가 좋습니다. 대신에 이미지를 많이 다루고 구글 드라이브에 저장하고 싶다면 구글 크롬 확장 프로그램 Save to Google Drive가 편합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1. 전 html로 저장할 때 제목도 깨지지 않고, 내용도 한글로 잘 나옵니다.
    다만 바다야크님의 블로그글을 저장하니 폰트의 크기가 굉장히 크게 저장되네요. 제가 시험적으로 제 블로그의 글을 저장해봤을 때는 정상적이었습니다. 아래 링크로 한 번 확인해 보세요.

    바다야크님 블로그 저장본 : http://docs.google.com/document/d/1x60G9fb21EpKtiWBDcmJ5d2f8cjActcAEOt5yv_rTZA/edit
    제 블로그 저장본 : http://docs.google.com/document/d/1UGOzz41cG6w7Qfz4Ieg0NHpWK_C_lYn4mtpJozF3erY/edit
    • 아, 그런가요? 무슨 차이일까요? ^^;;
    • 지금 다시 옵션을 확인해봤는데, 아까 제가 남긴 링크는 구글문서로 저장한 것이었네요.
      그래서 다시 html로 옵션을 바꾸고 저장해봤는데, 역시 한글은 깨지지 않습니다. 다만 html로 저장한 후 그 파일을 구글드라이브에서 열려고 했더니 html 소스가 보여지네요. 그래서 그 html 파일을 다운 받아 웹브라우저에서 열어보니 정상적으로 한글이 잘 나옵니다.
      바다야크님과 제 설장 사이에 무슨 차이가 있어서 다른 결과가 나오는 것인지 저도 궁금하네요.
    • 아, 소스를 내려 받아 웹브라우저로 보셨군요. 저는 구글 드라이브에서만 확인했습니다. ^^
    • 네. 구글드라이브에서는 html을 소스형태로만 보여줘서 다운 받았서 확인해 봤습니다.
      하지만 바다야크님처럼 제목의 한글이 깨진다거나 하지는 않았습니다. 어떤 차이 때문인지는 아직도 모르겠네요.

      어쨌든 제가 사용한 경험으로는, save to google drive 확장 기능을 사용할 때, 그림 파일로 저장하거나 구글 문서 형식으로 저장하는 것이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구글 문서 형식으로 저장하면 에버노트에 스크랩하는 것처럼, 구글드라이브에서 바로 편집이 가능하니 좀 더 효율적인 듯 합니다. 다만 에버노트에 스크랩할 때처럼 깔끔하게 스크랩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나온지 얼마 안된 확장 프로그램이니 지속적으로 개선된다면 에버노트를 어느정도는 대체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네, 아직까지는 본문 스크랩은 에버노트가 깔끔하지만, Save to Google Drive의 업그레이드를 통해 에버노트를 능가하기를 바랍니다. 자세한 말씀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