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수스(ASUS) 넥서스7이 좋을까? 아이패드 미니가 더 좋을까?

2012. 12. 18. 11:59 모바일/안드로이드

아수스(ASUS) 넥서스7이 좋을까? 아이패드 미니가 더 좋을까?

사진으로만 보던 아수스 넥서스7을 직접 만져 보았습니다. 두께가 있어서 둔해 보일 줄 알았는데, 5.5인치 갤럭시 노트2를 사용하면서도 7인치의 넓은 화면은 매우 시원해 보입니다. 아이폰에서 갤럭시 노트2로 바꾼 이후로 매우 만족하고 있기 때문에 더욱 관심이 가는 넥서스7. 저렴한 가격으로 안드로이드 4.1 젤리빈을 사용할 수 있는 매력적인 태블릿입니다. 저장 공간이 8GB/16GB로 용량이 적은데도 외장 메모리를 사용할 수 없다는 점과 두꺼운 두께 외에는 별다른 단점이 보이지 않습니다. 아, NVIDIA Tegra 3라는 것이 걸리기는 하네요.

 

싼게 비지떡이 아닐까 했지만, 손끝에 따라 부드럽게 움직이는 화면을 보면 안드로이드 정말 많이 발전했구나 하는 생각이 절로 듭니다.

 

에이서스로 읽어 달라는 ASUS 마크, 그러나 아수스라고 읽는 습관은 쉽게 바뀌지 않을 듯합니다. 지난 몇 건의 글에서 계속 에이수스라고 소개했지만, 낯설어하고 전혀 다른 회사 제품으로 아는 분도 계셔서 아수스라고 다시 쓰게 되었습니다.

넥서스7, 아이패드 미니 디자인 비교

디자인은 단연 아이패드 미니가 멋지죠. 두께도 얇은 아이패드 미니를 보면 이것을 정말 사람이 만들었나 의심이 들 정도입니다.

 

척 보아도 화면 비율이 차이 나지요?

 

아이패드 미니는 1024x768로 화면 비율이 4:3 이지만, 넥서스7은 1280x800으로 8:5입니다.

 

아이패드 미니는 없지만, 오랫동안 아이패드2를 사용하면서 1024x768 해상도가 불편하다는 생각을 해 본 적이 없습니다. 그러나 E-Book을 사용하시는 분은 좀 불편하시다고 하네요. E-Book을 사용하시는 분은 넥서스7이 더 좋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두께는 많이 차이 나서 대충 보아도 아이패드 미니가 2/3 정도 되어 보입니다.

 

이야~ 넥서스7과 비교해 보니 아이패드 미니가 더욱 얇아 보이는군요.

 

마감처리도 아이패드가 단연 우수합니다. 스피커 홀 하나하나가 모두 디자인을 위한 배려로 보입니다. 참고로 넥서스7에는 후면 카메라가 없습니다. 전면에만 있지요.

 

넥서스7에서의 아쉬운 점 하나가 있는데요, 오디오잭이 USB잭이 있는 쪽에 있습니다. 흠~ 이것은 좀 불편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아이패드 미니는 전원 버튼과 오디오잭이 위에 있지요.

 

사양 비교까지 했지만, 태블릿인 만큼 얼마나 다양한 앱이 있고 활용성이 좋으냐가 가장 중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최근에 안드로이드는 UX가 매우 발전했고 유용한 앱도 많이 나왔습니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수적으로나 완성도 면에서 아이패드 앱을 따라잡기는 부족하죠.

넥서스7 사양 vs. 아이패드 미니 사양 비교

*** 아이패드 미니 WiFi 버전에는 GPS 버전이 없다는 점을 내용 추가합니다. GPS 응용 앱을 사용하시는 분은 참고하세요. ^^

  넥서스7 아이패드 미니
O.S. 안드로이드 4.1 젤리빈 iOS 6
CPU NVIDIA Tegra 3 쿼드코어 1.2GHz Apple A5 Dual-core 1GHz
RAM 1GB 512MB
저장 공간 8/16GB 16/32/64GB
해상도 1,280x800 1024x768
LCD 7" IPS 7.9" IPS
카메라 전면 1.2MP/후면 없음 전면 1.2MP/후면 5MP
GPS 있음 WiFi 버전에는 없음
크기 198.5x120x10.45mm 200x134.7x7.2mm
무게 340g 308g(Wi-Fi 모델)
312g(Wi-Fi + Cellular 모델)

넥서스7, 아이패드 미니 중 선택하라고 한다면?

개인적으로는 아이패드보다 안드로이드 쪽이 업무용으로 더 좋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마우스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죠. USB나 블루투스로 마우스를 연결하면 짜잔~ 나타나는 커서. 그래서 키보드까지 갖추면 앱 사용이 더욱 편해집니다. iOS도 마우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커서를 제공해 주면 참 좋을 텐데, 아이패드2를 사용하면서 항상 아쉬웠습니다.

누군가 넥서스7과 아이패드 미니를 주고 어느 것을 가질래? 하면 매우 고심할 것입니다. 그러나 아이들에 줄 거라면 단연 아이패드 미니. 내가 쓸 거라면 마우스 때문에 넥서스7을 선택할 것입니다. 그러나 마음이 편치 못할 것입니다. 아이패드 미니의 매력적인 모습에 미련이 남기 때문이죠.

만일 내 돈 주고 구매하라고 한다면? 영화나 게임을 좋아하시는 분은 아이패드를 선택하실 것입니다. 그러나 저 같은 경우 가격이 저렴하고 마우스를 이용하여 업무에 적용하기 쉬운 넥서스7을 선택하겠습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1. 아무해도 개인 의 차이지만 저도 안드로이드 쪽입니다. 안드로이드의 특징인 개방성이나 게임 어플 나오는 속도도 ios 못지 않기 때문에 탈 없고 하니까
  2. 10인치대와 7인치대 타블렛의 용도는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10인치는 좀더 범용이고, 7인치는 책/만화보기, 영화보기, 간단한 웹서핑, 게임등에 최적이고, 그 외에는 어딘가 화면이 작거나 크거나 애매합니다.
    특히 문고판 사이즈 화면답게 한손으로 들고 책보기에 매우 적절한데(7인치 타블렛이 뜬 계기가 아마존 킨들인거 생각하면 더욱 그렇죠)
    아이패드 미니는 글씨를 오랜시간 보기에는 해상도가 부족합니다.

    그런데 좀 눈과 귀가 예민하신 분들은 넥7은 영화 화질이나 음질에서 약간 아쉬움을 느끼실수도 있습니다. 가격을 생각하면 그것도 대단하긴 하지만요.
    • ㅇㅇㅇ
    • 2012.12.18 13:03
    저는 미니는 써보지는 않았는데 넥7은 만족하면 사용하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를 써본지 하도 오래돼서 활용도가 좀 떨어지긴 하는데...뉴스보고, 라디오듣고, 메일 확인하고..트윗하고, FB하고..등등 상당히 편합니다. 성경도 보고..영화는 잘 몰라서 중간부분부터 보기가 안되더라구요, 그게 불편해서 영화는 iPad로 봅니다. 미니는 애초부터 매력을 느끼지 못해서..아마 패드가 있어서 그러지 않을까 싶네요...
  3. 저는 넥7이요~! ㅎㅎ
    • 구군
    • 2012.12.18 20:23
    아이패드 미니 wifi버전은 gps 없지 않나요? gps 사용이 필요한 어플,
    네비 같은 어플 사용하려면 넥7이 좋을듯...
    • 아, 그렇습니다. 아이패드 미니 Wi-Fi 버전에는 GPS가 없죠.
      매우 중요한 차이인데 깜빡했네요. 말씀 감사합니다. ^^
    • 싸움꾼
    • 2012.12.18 23:09
    아이패드 미니의 수려한 디자인은 잊을 수가 없습니다만, 여러가지를 고려해보니 넥서스7이 나을 듯 합니다.
    • seed
    • 2012.12.19 01:26
    저 두 제품을 거의 한달을 고민했죠... 미치도록... 결국 구매한게 넥7.

    ... 아이패드 미니보다 무겁습니다. 누워서 만화책 보는건 저한테는 약간 무리... 가장 큰 불만입니다.
    그리고 화면 사이즈... 아무리 생각해도 7인치는 애매합니다. 7인치는 애매해요... 요새나오는 안드로이드 대형폰 가지고 계신분들은 굳이 구매하실 이유가 없습니다. 애플이 7.9인치를 내 놓은건 이 이유때문인거 같아요... 제가 쓰는 폰은 작아서 구분이 가지만 4.5~5인치 폰을 가지고 계신 분들에게는 굳이 필요할까 싶습니다.

    레퍼런스라 그런지 체감성능은 의심할 필요 없습니다. 레퍼런스는 안드로이드 현재의 끝장을 보죠. 단 한번도 버벅인적이 없는 대단한 넘... 이래서 안드로이드는 레퍼런스가 진리입니다. 하드웨어 빨로 밀어붙이는건 결국은 들통나죠...ㅎㅎ

    미니를 구매안 한 이유 중 가장 큰 부분은 뭐 다른 분들도 마찬가지겠지요... 레티나 부재입니다. 가독성 은근히 안 좋더군요... 아마 내년엔 나오겠죠?
    • 내년에 레티나를 채용한 아이패드 미니가 나오면 인기가 상당하리라고 예상됩니다. ^^
    • 페이토자
    • 2012.12.20 13:48
    지금 안드로이드폰과 아이패드미니를 가지고 있는데 영화을 보려면 인코딩문제때문에 넥서스7 이 더좋지않릉까싶네요
    • 그렇군요. 인코딩문제가 있겠군요.
      그런데 아이패드 어플애도 다양한 코덱을 갖춘
      동영상 플레이어가 있지 않나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