톡탭(Talktab) 키워드를 팔로우하는 SNS 키워드 네트워크 서비스

2013.02.14 08:15 IT·인터넷/인터넷 서비스

톡탭(Talktab) 키워드를 팔로우하는 SNS 키워드 네트워크 서비스

올해 초에 톡탭이라는 SNS 키워드 서비스가 나왔습니다. 톡탭을 처음 보았을 때는 과연 무슨 서비스인지 잘 모르겠더군요. 웹 검색을 해보니 더욱 헷갈립니다. 검색 기능에 SNS가 합쳐진 서비스라고도 하고 키워드 네트워크 서비스라고도 합니다. "SNS"와 "키워드" 단어는 친숙하지만, "키워드와 SNS가 결합한 네트워크 서비스"라고 하니 알듯말듯 하네요. 그러나 톡탭을 몇 번 사용해 보니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키워드 팔로우"라는 말이 매우 적절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톡탭 SNS 키워드 추천 어플

트위터, 의미 없는 수다 40%, 검색에만 의존하는 필터링

트위터는 사람을 대상으로 쫓아다니는(팔로우) SNS입니다. 유명인이야 어느 정도 알고 호기심에 선택하지만, 일반인은 몇 번의 글을 보고 선택하게 됩니다. 아니면 무조건 맞팔하기도 하죠. 결국, 그 사람의 일상적이든, 전문 분야의 얘기이든 관계 없이 그 사람이 쓴 글이 올라 옵니다. 그러다 보니 트위터에 올라온 얘기 중 의미 없는 수다가 40%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풍요 속의 빈곤이라는 평이 많습니다. 의미 없는 수다가 40%라지만, 거기에 관심 없는 얘기에 도대체 뭔 소리인지 모르는 얘기까지 합친다면 40%은 매우 인심이 좋은 평입니다.

그러나 트위터의 더욱 큰 문제는 원하는 정보만 필터링하기 위해서는 검색에만 의존한다는 것입니다. 검색에만 의존하는 것은 분명한 한계가 있습니다. 그래서 해쉬 태그가 생겼겠지만, 검색을 도와주는 정도입니다.

톡탭, 나의 관심사를 키워드로 팔로우

톡탭도 사람을 대상으로 팔로우할 수 있으나 키워드를 사람처럼 팔로우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예를 들어 평소 관심 많은 "개인 클라우드" 키워드가 눈에 띕니다. 트위터에서는 그 글을 올린 사람을 팔로우하겠지만, 톡탭에서는 "개인 클라우드" 키워드를 팔로우합니다. 이후로 "개인 클라우드" 키워드에 새 글이 올라오면 알림은 물론이고 나도 "개인 클라우드" 키워드에 글을 올립니다. 즉, 톡탭에서는 사람뿐만 아니라 키워드도 중심이 될 수 있습니다. 키워드를 중심으로 관심있는 사용자들이 내용을 키워갑니다. 즉, SNS를 통한 키워드 위키피디아인 셈이죠.

트위터에서 관심 있는 주제의 글이 올라왔습니다. 그래서 그 트위터리안을 팔로우했습니다. 이후로 그 트위터리안이 계속 그 주제에 대해서만 얘기 할까요?

톡탭은 관심 있는 주제의 키워드를 팔로우합니다. 당연히 그 키워드에 관련된 글만 올라오고, 그 키워드를 가지고 다른 회원과 의견을 나눕니다.

톡탭으로 키워드 키워나가는 방법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톡탭에서 돈까스를 키워드로 글이 올라왔네요. 며칠 전에 커다란 돈까스에 놀라 사진을 찍어둔 일이 생각났습니다. 그래서 돈까스 키워드에 나의 이야기를 추가했습니다.

톡탭 SNS 키워드 추천 어플

  1. "돈까스" 키워드를 팔로우했습니다.
  2. "돈까스" 키워드에 내용을 추가합니다.
  3. 사진을 곁들여 글을 작성하면 더욱 좋겠지요.
  4. 분야 선택을 클릭하고
  5. 적당한 분야인 "음식"을 선택했습니다.

톡탭 SNS 키워드 추천 어플

▲ 이렇게 키워드를 추가하면 키워드에 대한 새 글이나 다른 분의 의견을 볼 수 있습니다. 좋아하는 몇 가지 키워드를 추가하니 다른 분과 같이 관심사를 나눌 수 있더군요.

톡탭 SNS 키워드 네트워크 서비스

이와 같이 톡탭은 키워드를 통해 같은 주제에 관심이 있는 분과 의견을 나눌 수 있어서 톡탭을 "SNS 키워드 네트워크 서비스"라고 하는군요. 최근에 관심이 많아진 "개인 클라우드"에 대해 글을 올렸습니다. 저의 생각을 다른 분께 올리고 "개인 클라우드"에 대한 다른 분의 생각을 구하고 싶었습니다.

톡탭 SNS 키워드 추천 어플

  1. 혹시나 키워드가 이미 등록되었을지 모르므로 키워드 입력란에 "개인클라우드"라고 입력했습니다.
  2. 아직 입력된 키워드가 아니군요. 글쓰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3. 내용을 작성한 후에 "분야 선택"을 하여 글을 올립니다.

톡탭 SNS 키워드 추천 어플

  1. 분야선택을 IT로 했습니다.
  2. 키워드를 팔로우하면 다른 분의 의견을 알림으로 알 수 있고 팔로우 목록에서 쉽게 선택할 수 있어 편합니다.
  3. 새로운 키워드 "개인클라우드"로 저의 글이 등록되었습니다.

톡탭 SNS 키워드 추천 어플

  1. 공유하기 버튼을 이용하면 다른 키워드와 연결할 수 있습니다.
    개인클라우드뿐만 아니라 클라우드 키워드하고도 연결하고 싶거든요.
  2. 클라우드를 입력하고 공유하면
  3. 새로운 클라우드 키워드가 생성되고 연결됩니다.

톡탭, 마이크로 블로그 기능에 대한 기대

톡탭에 다양한 키워드가 등록되고 콘텐츠가 늘어난다면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하기 보다는 톡탭에서 키워드를 검색하는 사용자가 늘어날지 모릅니다. 톡탭에는 마이크로 블로그로서의 기능도 갖추었기 때문입니다. 웹 검색은 검색 후에 링크를 클릭해서 웹 사이트 또는 블로그 페이지를 보게 되겠지만, 톡탭에서는 키워드로 검색하고 짧은 글이지만, 여러 사람의 의견을 보게 됩니다. 그래서 더욱 다양한 정보를 볼 수 있으며 블로그 운영이 부담되는 분도 마이크로 블로그처럼 운영할 수 있습니다. 즉, 톡탭은 키워드에 마이크로 블로그가 적절히 합쳐진 서비스입니다.

예를 들어 쓸만한 스마트폰 어플을 찾고 있습니다. 웹 검색으로 찾을 수 있지만, 톡탭에 키워드로 팔로우해 놓으면 알림으로 새로운 추천 어플 정보를 받을 수 있습니다.

톡탭 SNS 키워드 추천 어플

카카오톡으로 전송 기능

국민 메신저인 카카오톡으로 글을 전송할 수 있습니다. 가족과 친구가 좋아할 글이 보일 때 사용하면 좋겠죠.

톡탭 SNS 키워드 추천 어플

  1. 카카오톡 버튼을 클릭하면 카카오톡으로 글을 전송할 수 있습니다.
  2. 한 번에 여러 명을 선택할 수 있으며
  3. 전송 방법도 선택할 수 있죠.

톡태비안을 늘리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해야

톡탭 SNS 키워드 추천 어플
사람이 아닌 키워드를 팔로우할 수 있는 톡탭. 관심있는 키워드를 팔로우하면서 나의 관심 주제를 다른 분과 나눌 수 있는 SNS 키워드 네트워크 서비스입니다. 톡탭으로 SNS에서 키워드를 공유하는 서비스를 사용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이제부터의 문제는 얼마나 많은 톡탭 사용자가 얼마나 많은 콘텐츠를 생산해 내느냐가 될 것입니다. 

톡탭에서는 더욱 빠르게 사용자를 늘릴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해야 합니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뿐만 아니라 PC 버전 톡탭도 나오기를 바랍니다. SNS로는 스마트폰이 적격이지만, 사용하기 편한 것은 역시 PC이지요. 최근에 스마트폰 사용률이 급격히 늘었다고 하지만, PC 프로그램이 없으면 사용하지 않는다는 고집스러운 사용자도 적지 않거든요. 톡탭은 참여하는 톡태비안이 많아야 합니다. 많은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서도 PC용 톡탭이 나와야합니다.

톡탭은 올초에 오픈되어 시작한 지 얼마 안 되어서 아직은 사용자가 많지 않습니다만, 꾸준히 사용자가 늘어 참여도가 높아진다면 SNS 키워드 네트워크 서비스라는 새로운 세계를 열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