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파이(Eye-Fi) 사용기1 : 와이파이(Wi-Fi)으로 카메라 사진 무선 전송 방법

2013. 6. 7. 18:44 전자·생활제품/카메라

아이파이(Eye-Fi) 사용기 1 - 와이파이(Wi-Fi)으로 카메라 사진 무선 전송 방법

아이파이(Eye-Fi)를 2010년 2월에 구매했으니 벌써 3년째 사용하고 있군요. 아이파이(Eye-Fi)가 없으면 답답할 정도여서 가격이 저렴하면 하나 더 구매하고 싶은 제품입니다. 요즘 Wi-Fi 기능을 탑재한 카메라가 나오고 있습니다만, 무선 기능이 있는 카메라 몇 가지를 사용해 보아도 아이파이(Eye-Fi)만큼 편하지는 못한 것 같아요. 아이파이(Eye-Fi)는 사진을 찍으면 바로 바로 PC나 스마트폰, 태블릿에 보내 주는데 Wi-Fi 카메라는 사진을 모두 찍은 후에 나중에 모아서 보내는 식이더군요. 물론 아이파이처럼 사진을 찍을 때마다 보내 주는 제품이 있는지 모르지만, Wi-Fi 카메라보다 아이파이(Eye-Fi)가 더 편합니다.

그런데 이 편한 아이파이도 문제가 있습니다. 국내 판매점이 없어서 해외 구매 대행을 해야 하는 불편함뿐만 아니라 설명서가 웹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영문뿐이어서 제품을 받아도 어떻게 사용해야 하나 헤매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네트워크 상태에 따라서 사진이 늦게 도착할 때가 있고 아이파이가 좀 굼뜬 경우도 있어서 설명서 대로 제대로 설정해도 작동 되지 않아 더욱 헤매게 되지요. 그래서 가끔 아이파이 사용 방법에 대해 문의를 받을 때가 있는데 아이파이를 이용하여 어떻게 카메라의 사진을 무선으로 PC나 스마트폰, 태블릿으로 보내는지 방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아이파이 사진을 찍을 때마다 무선 전송

앞서도 언급했지만, 아이파이가 편한 것은 사진을 찍을 때마다 지정된 PC나 스마트폰, 태블릿PC로 그때 그때 전송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넓은 데스크톱PC 화면에서 사진을 바로 확인하고 부족하다 싶으면 다시 찍습니다. 예전에는 사진을 모두 찍은 후에 PC로 내려 받아서 모든 사진을 확인했습니다. 매번 SD 카드를 꺼내서 PC에 연결하는 것도 불편하지만, 부족한 부분이 있으면 사진을 다시 찍기 위해 물건을 찾아 세우거나 사람을 다시 불러야 하는데 매우 불편하죠. 불안해서 습관적으로 같은 장면을 여러 번 찍게 됩니다.

 이에 비해 아이파이는 확인해 가면서 사진을 찍을 수 있어서 원하는 사진뿐만 아니라 시간도 줄일 수 있고 몸이 고생하는 것도 줄일 수 있습니다.

아이파이 카메라에서 무선 와이파이로 사진 전송

아이파이를 사용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주변 와이파이(Wi-Fi)를 이용하거나 와이파이가 없으면 아이파이가 AP가 되는 다이렉트 모드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대부분의 회사나 집에서는 무선 와이파이를 사용하고 있을 것이므로 주변 무선 네트워크를 이용하며, 무선 공유기가 없는 밖에서는 다이렉트 모드를 사용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주변 무선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방법을 정리합니다.

아이파이 주의 사항 1: 구매 전 아이파이 지원 카메라인지부터 먼저 확인

주의 사항이 있습니다. 아이파이는 모든 카메라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구매하기 전에 반드시 사용하고 있는 카메라에서 아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는지를 먼저 확인해야겠습니다.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세요.

아이파이 주의 사항 2: 네트워크 상태에 따라 느릴 수도

주변에서 제공하는 무선 네트워크를 이용할 경우 아이파이에서 사진을 찍으면 바로 데스크탑PC나 스마트폰, 태블릿PC로 전송되지 않습니다. 카메라가 사진을 찍으면 아이파이는 아이파이 서버를 통해 지정된 장치로 전송합니다. 아이파이 서버로 일단 사진을 전송하고 아이파이 서버에서 지정 장치로 전송하는지, 아니면 아이파이 서버가 지정 장치의 P2P 정보를 제공하는지는 모르지만, 중요한 것은 아이파이 서버를 통한다는 것입니다.

이런 이유로 무선 네트워크로 인터넷까지 연결되어야 사진을 수신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네트워크 상태에 사진 전송이 느릴 수 있습니다. 그래서 설명서에 따라 제대로 설정했는데 사진이 바로 오지 않아서 뭔가 잘못된 줄 알고 설정을 자꾸 변경하게 되면 문제는 해결되지 않고 혈압만 급격히 오르게 됩니다.

아이파이 주의 사항 3: 아이파이 작동이 굼뜰 수도

다시 말씀 드립니다만, 아이파이에서는 아이파이 서버를 경유에서 지정된 장치로 전송하므로 사진을 찍었다고 바로 수신되지 않습니다. 네트워크 상태에 따라서는 2~3초만에 받기도 하고 때로 10초 이상 기다릴 때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저희 집에서는 2~3초만에 받는데 회사에서는 5~6초 또는 그 이상 느리게 받습니다.

또한, 아이파이가 굼떠서 때로 사진을 3~4장은 찍어야 한꺼번에 받을 때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사진을 찍은 후에 사진을 바로 받지 못했다고 아이파이 설정을 변경하려고 헤매기 보다는 잠시 기다리는 것이 좋습니다. 즉, 사진을 찍은 후 10초 이상 기다리고, 그래도 안 오면 한 번이나 두 번 더 카메라를 찍습니다. 그리고 다시 기다려 보고, 그래도 안 오면 아이파이 설정과 네트워크를 확인합니다. 사진이 안 온다고 바로 설정을 변경하지 마세요. 

아이파이 무선 와이파이를 이용하여 사진 전송 방법

아이파이가 무선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방법은 노트북이나 스마트폰과 같습니다. 무선 네트워크를 등록 해주어야 한다는 것이죠. 아이파이를 USB 커넥터를 이용하여 PC에 연결합니다. 그리고 아이파이 센터를 실행합니다.

▲ 아이파이를 PC에 연결하고 아이파이 센터를 실행하면 아이파이 연결 모습으로 아이콘이 바뀝니다. 만일 아이콘이 USB에 꽂힌 모습이 아니라면 아이파이의 PC연결을 확인해 보세요.

▲ 아이파이 옆에 있는 톱니 버튼을 클릭한 후 [Networks>>Private Networks]를 선택한 후 와이파이 네트워크를 등록합니다.

▲ 사진을 받고 싶은 PC에 아이파이 센터를 설치한 후 설정에서 [Photos>>Computer]를 선택하고 "Upload photos to this computer"를 체크한 후 저장 위치를 지정해 주고 [Save] 버튼을 클릭합니다.

▲ 이제 아이파이를 카메라에 삽입하고 사진을 찍습니다. 빠르면 2~3초 이내에 컴퓨터에 사진을 내려 받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아무리 기다려도 오지 않는다면 사진 한두 장을 더 찍습니다. 그리고 잠시 기다리면 사진이 연속해서 다운로드 됩니다. 동영상도 같은 방법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이나 안드로이드 태블릿에서 받으려면

PC 말고도 아이폰이나 안드로이드폰 또는 아이패드 안드로이드 태블릿에서도 사진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각 스마트 기기에 맞추어 앱을 설치한 후에 아이파이 디바이스 설정에서 내려 받는 위치를 변경해 주면 됩니다.

▲ 아이파이 앱의 설정>>아이파이 카드>>사진과 동영상 선택>>내려 받는 장치 변경합니다.

▲ 이제 사진을 찍을 때마다 스마트 기기로 전송됩니다. 그러나 스마트 기기에서 이렇게 사용할 일이 있을까요? 무선 공유기가 있는 곳은 대부분 데스크톱PC나 노트북이 있기 때문이죠. 스마트 기기에서는 아마도 다이렉트 모드를 많이 사용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무선 와이파이를 이용하는 방법을 알아 보았습니다만, 다이렉트 모드 사용 방법도 정리해서 올리겠습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1. 탐나기는 한데 아직 구매를 망설이고 있는 제품입니다 ^^ 잘설명해 주셔서 다시한번 고민하게 됩니다 ^^
    • 이은석
    • 2013.08.23 19:06
    잘봣습니다. 그런데 카메라의 아이파이 기능을 켜두면 배터리가 엄청나게 빨리 닳더군요. 평소엔 꺼두엇다가 나중에 몰아서 받는것은 어떻게 해야할까요.
    그리고.. 다이렉트로 받는것은 다른 방법이 잇는건가요? 궁금하네요^^
    • 기능을 꺼두었다가 나중에 한 번에 받는 것은 카메라에서 지원해 주니 가능하더군요.
      캐논의 경우 메뉴에 Eye-Fi가 있어서 기능을 켜거나 끌 수 있습니다.
      다이렉트 모드 사용은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
      http://www.badayak.com/entry/Eye-Fi-Direct-Mode
  2. 스마트폰으로 전송할때 쓸만한가요???

    컴퓨터 옮겨서 다시 ㅜ옮겨야하니 귀찮
    • 다이렉트 모드를 사용하시면 스마트폰으로 전송할 수 있는데 이 다이렉트를 사용한 지 꽤 되어서 기억에 의존해서 말씀드립니다만, 제법 쓸만합니다. 사진을 연속으로 찍을 때는 괜찮은데 잠시 쉬었다가 찍으면 안 될 때가 간혹 있습니다만, 사진을 몇 번 아무거나 찍으면 되더군요. ^^
    • 디스타일
    • 2014.04.21 16:40
    아이파이 센터에서 모르고 deactivate 를 눌러서 아이파이카드 창이 사라졌는데..
    어떻게 다시 불러오나요?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 2014.04.21 16:40
    비밀댓글입니다
  3. 좋은 자료에 감사를 드립니다.
    순간 순간 찍은 사진이 pc로 저장되는 건 이해가 됩니다..
    궁금한 점은 카메라를 on 했을때 아이파이 메모리에 저장된 모든 파일이 pc로 전송이 되는지요.
    전 순간 촬영된 파일만 pc로 전송하고 싶은데 가능한가요..
    (카메라를 켰을 때 모든 파일이 전송되는 건 바라지 않습니다.)
    기존엔 유선으로 카메라에서 제공되는 리모트슈팅을 사용했고 사진관을 운영한답니다.
    답변주시면 큰 도움이 되겠고 감사하겠습니다.
    • 네, 카메라 전원을 켜면 PC로 전달하지 못한 사진만 자동으로 보내집니다. 예를 들어 밖에서 10장을 찍고 집에 와서 무선으로 모두 전송하고 사진을 지우지 않은 상태에서 오늘 5장을 찍었다면 5장만 전송 됩니다. ^^
  4. 답변에 감사를 드립니다.
    기존에 전송이 완료된 파일은 카메라 전원을 여러번 온, 오프하여도 전송이 안되고
    새로운 파일만 전송이 된다는 말씀이군요.
    따라서 매모리에서 파일의 전송 유무를 식별한다는 공식이군요...
    제가 정말로 듣고싶은 희망사항이랍니다...ㅋ
    감사합니다...
    • 네 그렇습니다. PC로 바로 보내는 것이 아니라 아이파이 서버를 거치기 때문에 그헣게 처리 되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