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파이(Eye-Fi) 사용기2 : 다이렉트 모드로 카메라 사진 무선 전송

2013. 6. 9. 14:22 전자·생활제품/카메라

아이파이(Eye-Fi) 사용기2 : 다이렉트 모드로 카메라 사진 무선 전송

아이파이 사용하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무선 공유기를 이용하는 방법과 다이렉트 모드 이용 방법입니다. 이전에는 무선 공유기를 이용하여 무선 와이파이로 카메라에서 찍은 사진을 PC나 스마트 기기로 전송하는 아이파이 사용법을 정리해서 올렸습니다만, 이번에는 무선 공유기가 없어도 전송할 수 있는 아이파이 다이렉트 모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다이렉트 모드는 무선 공유기 없을 때 사용하지만, 무선 공유기가 있어도 사진이 너무 늦게 수신되거나 인터넷 연결이 안 될 때도 사용됩니다. 다이렉트 모드는 아이파이가 AP로 작동하기 때문에 무선 네트워크 기능이 있는 스마트 기기나 노트북 또는 무선 랜을 갖춘 데스크톱PC에서도 받을 수 있습니다.

▲ 다이렉트 모드는 아이파이가 AP모드로 전환이 되어야 사용할 수 있는데 하는데, 한 번 설정하면 계속 아이파이가 AP로 작동되는 것이 아니라 주위에 아이파이에 등록된 무선 네트워크가 없을 때만 AP모드로 전환됩니다. 즉, 아이파이에 등록된 무선 네트워크가 있다면 다이렉트 모드를 사용할 수 없고 무선 와이파이(Wi-Fi) 사용 방법을 이용해야 합니다.

▲ 아이파이를 PC에 연결한 후 PC에서 아이파이 센터를 실행합니다. (1)톱니 바퀴 버튼을 클릭한 후 [Networks>>Direct Mode]를 선택하고 (2) 다이렉트 모드로 전환되는 시간을 체크한 후 (3)아이파이가 제공하는 AP의 무선 네트워크 정보를 확인합니다. SSID와 암호를 기억합니다. 스마트 디바이스에 네트워크 정보를 등록해야 하므로 (4)[Start Direct Mode Network]를 클릭합니다.

▲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의 와이파이 설정 화면을 보면 아이파이의 SSID가 보입니다. 아이파이 SSID를 선택한 후 암호를 입력하여 연결합니다. 이후로 무선 네트워크가 없는 곳에서 사진을 찍으면 아이파이 AP가 작동하면서 다이렉트 모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5)아이파이 설정에서 [Save] 버튼을 클릭하여 설정을 완료합니다.

아이파이 다이렉트 모드 사용 시 주의 사항

아이파이 다이렉트 모드를 사용할 때 주의 사항이 있습니다. 아이파이 다이렉트 모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아이파이가 AP로 전환되어야 하고 스마트 기기에 아이파이가 제공하는 무선 네트워크와 연결되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다이렉트 모드로 설정했다고 해서 바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무선 랜이 없는 장소에서, 더 정확히는 아이파이에 등록한 무선 네트워크뿐만 아니라 스마트 기기에도 등록된 네트워크가 없는 곳에서 사용해야 합니다.

정리해서 말씀 드리면,

  1. 아이파이에 등록된 무선 네트워크가 없으면 아이파이는 AP로 작동됩니다.
  2. 스마트 기기도 무선 네트워크가 없어 끊김 상태이거나 데이터 통신 상태에서
  3. 아이파이가 AP로 작동하게 되면 스마트 기기는 아이파이가 제공하는 무선 네트워크에 연결됩니다.

때로 스마트 기기가 아이파이에 연결되어 있어도 아이파이 AP가 실행되면 아이파이로 연결되기도 하는데, 반드시 연결되지는 않아서 무선 네트워크 연결 상태를 반드시 확인 합니다.

▲ 그러므로 아이파이가 AP로 작동된 이후에도 스마트 기기가 다른 무선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다면 와이파이 설정에서 아이파이가 제공하는 무선 네트워크에 직접 연결 합니다.

즉, 아이파이가 제공하는 무선 네트워크로 스마트 기기가 연결되어야 합니다. 아이파이 다이렉트 모드를 사용하는 방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상황에 따라 사용 방법을 확인하세요. 

아이파이, 스마트 기기에 등록된 모든 무선 네트워크가 없을 때

  1. 스마트 기기에서 아이파이 앱을 실행합니다.
  2. 사진을 찍습니다.
  3. 아이파이가 AP기능을 실행합니다.
  4. LTE 모드였던(또는 와이파이가 끊긴)스마트 기기가 아이파이 AP와 연결되어 와이파이 모드로 변경되면서
  5. 스마트 기기로 사진이 수신됩니다.
  6. 사진이 수신되지 않으면 2~3 장의 사진을 찍습니다.
    결론: 사진을 찍고 기다리기만 하면 됩니다.

아이파이에 등록된 무선 네트워크는 없어도 스마트 기기에 등록된 무선 네트워크가 있다면,

  1. 스마트 기기에서 아이파이 앱을 실행합니다.
  2. 사진을 찍습니다.
  3. 스마트 기기에서 와이파이 선택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4. 잠시 후에 아이파이가 제공하는 무선 네트워크가 목록에 나오면 선택해서 연결합니다.
  5. 스마트 기기로 사진이 수신됩니다.
    결론: 사진을 찍은 후 스마트 기기에서 아이파이의 무선 네트워크를 직접 선택해 주어야 합니다.

아이파이의 다이렉트 모드는 이와 같이 주변 무선 네트워크 상태에 따라 되기도, 안 되기도 해서 헷갈립니다. 그러나 아이파이와 스마트 기기에 등록한 무선 네트워크가 없는 외부에서는 이렇게 혼란을 주는 경우가 없고 사용이 편합니다.

또한, 다이렉트 모드라도 사진을 수신 받은 스마트 기기가 인터넷에 연결되면 자동으로 아이파이 서버에 사진을 올리므로 나중에 필요에 따라 아이파이 서버에서 PC로 내려 받을 수 있습니다. 문제는 내려 받는 속도가 너무 느려서 불편하죠. 지금까지 아이파이 사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자세히 적는 다는 것이 오히려 사용 방법이 어렵게 보이는 것은 아닌가 걱정 되네요. 아이파이로 무선의 편리함을 즐기세요. ^^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 2014.04.14 15:50
    비밀댓글입니다
    • 죄송하게도 사용해 본적이 없는 옵션이네요.
      사용해서 확인해 보겠습니다.
      죄송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