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SR카메라에 무선 와이파이 기능 제공 아이파이 (Eye-Fi) 아무리 기다려도 사진이 전송되지 않으면

2013. 6. 10. 06:33 전자·생활제품/카메라

DSR카메라에 무선 와이파이 기능 제공 아이파이 (Eye-Fi) 아무리 기다려도 사진이 전송되지 않으면

와이파이(Wi-Fi)와 발음이 비슷한 아이파이(Eye-Fi), 그래서 헷갈리기도 하는데 아이파이(Eye-Fi)를 이용하면 카메라에서 사진을 찍을 때마다 PC나 스마트폰, 태블릿에서 바로 찍은 사진을 받아 볼 수 있어서 매우 편합니다. 없으면 답답할 정도로 편한 물건이지만, 네트워크 상태나 아이파이가 굼뜰 때가 있어서 잘 되다가도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제가 경험했던 아이파이(Eye-Fi)가 안 되는 경우를 정리해 봅니다. 우선 아이파이와 관련된 글입니다.

아이파이가 지원하는 카메라?

아이파이가 지원하지 않는 카메라가 있습니다. 아이파이 웹 사이트에서 사용하는 카메라가 지원되는지를 먼저 확인해 봅니다.

카메라에 아이파이 사용 옵션이 있지 않나?

만일 지원되는 카메라라고 한다면, 아이파이 설정 메뉴를 갖춘 제품일 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파이 설정 메뉴를 가지고 있다면 사용 옵션이 꺼져 있을 수 있습니다. 설정에서 아이파이 사용 옵션을 켜 주어야 합니다. 아이파이 옵션을 갖춘 이유는 아마도 배터리 사용량 때문이 아닐까 생각되는데, 카메라 사용법 매뉴얼이나 아이파이에서 제공하는 모델별 문제 해결 방법을 참고하여 해결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캐논 650D도 아이파이를 위한 사용 여부 옵션을 가지고 있어서 바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아래의 방법에 따라 옵션에서 사용하기를 선택해 주어야 합니다. 

  • 아이파이 캐논에서 안 된다면? 사진 무선 전송 아이파이, 캐논에서 사용하는 방법
  • http://www.badayak.com/2860

 인터넷과 연결되어 있는가?.

아이파이를 사용하는 방법이 두 가지입니다. 주변에서 제공하는 무선 네트워크를 이용하는 방법과 다이렉트로 사진을 받는 방법입니다. 다이렉트 모드가 아닌 일반 무선 네트워크를 이용한다면 인터넷까지 연결되어야 사진을 내려 받을 수 있습니다. 사진을 찍으면 아이파이에서 사진을 받는 장치로 바로 전송되는 것이 아니라 아이파이 서버를 경유하기 때문이죠. 아이파이에 등록한 무선 네트워크가 있다고 하더라도 인터넷과 연결되지 않는다면 사진이 전송되지 않습니다. 이럴 때는 다이렉트 모드를 이용해야 합니다.

잘 받았었는데 갑자기 안 된다?

아이파이로 처음 사진을 찍게 되면 아이파이가 등록된 무선 네트워크를 검색하고 연결을 시도합니다. 그러므로 첫 촬영한 사진은 네트워크와 연결하기 까지 전송이 더딜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아이파이에는 자주 사용하는 네트워크 정보 외에는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카메라 촬영 중에도 잘 받다가 못 받는다면 1~2장을 더 찍으면 그때 아이파이가 다시 전송을 시도하기 때문에 전송이 재기됩니다.

다이렉트 모드가 안 된다?

아이파이의 다이렉트 모드는 아이파이를 AP로 작동하게 하여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그러므로 아이파이가 AP로 전환되어야 하는데, 아이파이가 항상 AP가 되는 것이 아닙니다. 사진을 찍은 후 아이파이가 전송하려는데 등록된 네트워크를 찾을 수 없으면 그때 AP 기능이 켜지고, 스마트폰이나 무선 랜 기능이 있는 노트북이나 PC가 아이파이가 제공하는 무선 네트워크에 연결해서 사진을 받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아이파이에 등록된 무선 네트워크가 있다면 다이렉트 모드가 안 됩니다. 아래의 상황에 따라 실행해 보세요.

아이파이, 스마트 기기에 등록된 모든 무선 네트워크가 없을 때

  1. 스마트 기기에서 아이파이 앱을 실행합니다.
  2. 사진을 찍습니다.
  3. 아이파이가 AP기능을 실행합니다.
  4. LTE 모드였던(또는 와이파이 끊김)스마트 기기가 아이파이 AP와 연결되어 와이파이 모드로 변경되면서
  5. 스마트 기기로 사진이 수신됩니다.
  6. 사진이 수신되지 않으면 다시 2~3 장의 사진을 찍습니다.
    결론: 사진을 찍고 기다리기만 하면 됩니다.

아이파이에 등록된 무선 네트워크는 없어도 스마트 기기에 등록된 무선 네트워크가 있다면,

  1. 스마트 기기에서 아이파이 앱을 실행합니다.
  2. 사진을 찍습니다.
  3. 스마트 기기에서 와이파이 선택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4. 잠시 후에 아이파이가 제공하는 무선 네트워크가 목록에 나오면 선택해서 연결합니다.
  5. 스마트 기기로 사진이 수신됩니다
    결론: 사진을 찍은 후 스마트 기기에서 아이파이의 무선 네트워크를 직접 선택해 주어야 합니다.

아이파이에 등록된 무선 네트워크가 있지만, 다이렉트 모드를 사용하고 싶다면 무선 공유기를 끄거나 아이파이에서 무선 네트워크 정보를 제거하면 됩니다. 그러나 이렇게 사용할 일이 없겠지요. ^^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