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니터에서 물장난을 칠 수 있는 WebGL Water

2013. 7. 13. 18:04 IT·인터넷/IT 소식

모니터에서 물장난을 칠 수 있는 WebGL Water

인포메이션 팩토리 블로그에서 매우 재미있는 사이트를 알게 되었습니다. WebGL Water, 그래픽으로 물의 출렁임 매우 멋지게 보여 줍니다. 더욱 화려한 3D 그래픽을 애니메이션 영화로 봅니다만, WebGL Water의 특이한 점은 실시가 렌더링이라는 것이죠. 이미 만들어진 영상을 보여 주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의 액션을 입력으로 생생한 물의 움직임을 보여 줍니다. 사용할 수록 신기한데 사운드까지 함께 제공했다면 더욱 멋지겠습니다.

WebGL Water 사이트를 방문하면 마치 실내 수영장의 한 쪽 구석을 보는 것 같습니다. 수면을 마우스로 클릭하면 조약돌을 던지는 것처럼 새로운 물결이 만들어 집니다. 물 속의 공을 마우스 끌기로 이동할 수 있으며 검은색의 배경을 마우스 끌기로 보는 각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G"버튼을 누를 때마다 중력 적용이 켜지거나 꺼지므로 더욱 재미있게 공 놀이를 할 수 있습니다. "L" 버튼으로 빛의 방향을 바꿀 수 있고 스페이스키로 화면 멈춤까지 할 수 있습니다.글로 짧게 사용 방법을 설명을 드렸지만, 역시 동영상으로 보시는 것이 빠르겠습니다.

어떻습니까? 물 움직임이 사실적이지 않나요?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 스팀
    • 2013.07.13 19:15
    목소리가 깔끔하고 매력적이시네요 ^^
    물결을 볼수있는 사이트라,이런건 어떤 엔진으로 만들었을까 살짝 생각하고 갑니다
    • 칭찬의 말씀이 과하셔서 부끄럽습니다. ^^
      저도 궁굼합니다. 과연 어떻게 만들었는지 말이죠.
      프로그램도 아니고 웹에서 제공하는데 어쩜 저리 빨리
      응답하는지 신기할 정도입니다. ^^
  1. 그냥 링크 따라 직접 해봤는데 윗 분 댓글보고 영상도 같이 보네요 :))
  2. 죽어가던 openGL이
    안드로이드와 아이폰을 만나 부활을 하고
    VRML은 webGL로 살아나려나 기대를 해봅니다.
    • 싸움꾼
    • 2013.07.30 00:22
    당장 해봐야겠습니다. 재미있겠다는 ^^
    • 나그네
    • 2015.10.11 21:50
    신구하군요.. PC라면 게임도 만들 수있을거 같네요..
    혹시 안드로이드도 되나 제가 가진 기기에서도 해봤습니다.
    갤럭시 노트 10.1 2014(SM-P605S)랑 갤럭시 S5 광대역 LTE-A(SM-G906S)에서 해봣는데
    CPU-Z로 CPU(AP) 정보를 확인해보니 노트 10.1 2014는 퀄컴 MSM 8974(2.2GHz) 이고 S5 광대역은 퀄컴 APQ 8084(약 2.5GHz) 라고 나오네요
    GPU는 노트 10.1 2014가 최대클럭이 450Mhz, S5 광대역이 600Mhz라고 나오네요
    여기서 OS는 각각 킷켓, 롤리팝입니다.
    서두가 길었는데 테스트(?)한 기기정보는 알아야 하기에 나열해봤습니다.

    이 기기들에서 안드로이드 기본 브라우저, 크롬, 파이어폭스와 브라우저기능이 있는 앱 3종(네이버, 네이트, 다음)으로 확인해봤는데 아래와 같습니다.
    갤럭시 노트 10.1 2014 : 브라우저 - 크롬 느림, 나머지 floating-point textures 오류 출력됨/ 브라우저 기능이 있는 앱 3종 - (웹뷰가 )webgl을 지원하지 않는지 로딩 표시만 뜨고 반응없음(네이버 앱일때 전용 브라우저 엔진 사용시는 floating-point textures 오류 출력됨)
    갤럭시 S5광대역 : 브라우저 - 정상 구동됨(단, PC보단 느리고, 기본 브라우저에서는 물결이 일지 않음)/ 브라우저 기능이 앱 3종 - 정상 구동됨(단, PC보단 느림)

    AP 차이인지, AP내 GPU 차이인지..(AP 제조사는 동일) 아니면 안드로이드 버전이나 런타임(킷켓까진 Dalvik VM, 롤리팝은 ART) 차이인지.. 킷켓에선 webgl을 사용하기 힘들고 롤리팝에서는 PC보다는 느리지만 사용할만한 속도를 보여주네요..(태블릿에선 어떤지 모르겠지만 폰에서 삼성은 기본 브라우저를 원래 기본것을 안쓰고 삼성입맛에 맛게 커스터마이징(?)해서 탑재하죠, 갤럭시 폰 3번째 사용중 인데 매번 기본 브라우저 UI가 틀리더군요, 또 롤리팝부터 웹뷰도 업데이트가 나오는데 이것을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해놓은 상태입니다.)

    webgl이 오픈 GL ES 2.0 기반이라 해서 하이브리드로 게임도 만들수 있겠구나 생각햇었는데 무리일거같네요..
    킷켓까지는 아에 안될거 같고, 롤리팝부터는 가능하긴해도 네이티브앱에서 오픈 GL ES 쓰는거보다 느릴거 같네요..

    그리고 VRML은 webGL과는 좀 다르지 않나요? 예전에 알기로 VRML은 HTML과 같이 노드구조로 되어있고 전용 브루우저에서 구동한다고 들었는데..
    webGL은 OpenGL ES 2.0 기반이고 기존의 브라우저가 HTML5를 지원하면 일반 프로그램짜듯이 순전히 자바스크립트로만 그래픽을 그리잖아요 그리고 VRML은 OS나 하드웨어 제약은 없는거 같지만 webGL은 그래픽카드의 GPU를 사용하기 때문에 OS나 하드웨어 제약이 있는거 같습니다. webGL water를 XP에서 크롬 최신버전으로 돌려보니 브라우저가 지원하는데도 webgl을 지원하지 않는다고 스크립트 에러가 뜨네요
    • 오우, 컴퓨터 그래픽에 상당히 많은 것을 알고 계시는 군요.
      저는 보는 것만 신기해할뿐 아는 것이. 적습니다.
      덕분에 많은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