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TE-A 구현 기술 CA와 광대역 차이, 왜 KT가 황금 주파수를 차지 했다고 할까?

2013.08.31 21:30 IT·인터넷/IT 소식

LTE-A 구현 기술 CA와 광대역 차이, 왜 KT가 황금 주파수를 차지 했다고 할까?

KT가 LTE(롱텀에벌루션) 주파수 경매에서 1.8GHz 대역 D2블록을 확보했는데 이 주파수대를 황금 주파수라고 하네요. LTE 주파수대라면 모두 같은 것이 아닌가 했는데 속 내용을 알고 보니 KT 입장에서는 황금 주파수라고 할만 하군요. 그만큼 KT에서는 절실했던 것일까요? 낙찰가가 무려 9천 1억원입니다. 당연 SKT와 LG U+는 KT의 D2 블록 확보를 저지하기 위해 노력했겠죠. 그렇다면 황금 주파수라고 불리는 속 내용은 무엇일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면 KT가 1.8GHz 대역 D2블록을 확보함으로써 광대역화 LTE-A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광대역화로 LTE-A를 구현하면 기존 KT의 LTE 폰 사용자는 단말기를 바꿀 필요 없이 LTE-A의 고속 데이터 통신을 이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좀 이해가 어렵죠? 저도 뭔가 싶은데, 매우 쉽게 알려 주는 그림이 있어서 소개합니다.


사진 출처: http://smartblog.olleh.com/2939    

LTE-A(Advanced) 구현 기술

LTE보다 두 배 빠른 LTE-A(Advanced)를 구현하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CA(Carrier Aggregation)이며 다른 하나는 광대역화입니다. CA기술은 떨어진 주파수 대역폭을 하나의 대역폭처럼 합쳐서 LTE-A를 구현한다면 광대역화는 말 그대로 주파수 대역폭을 넓혀서 LTE-A를 구현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그림에서 보듯이 CA 기술을 이용한 LTE-A에서는 CA를 사용할 수 있는 칩이 탑재된 단말기가 필요하지만, 광대역 LTE-A에서는 기존 단말기도 사용할 수 있을뿐더러 더 안정적이라고 합니다.

물론 이론적이고 실제 사용해 봐야 정확히 알겠지만, 실제 체험 지수가 떨어진다고 해도 소비자는 추가 비용 없이 이전보다 더 빠른 데이터 통신을 사용할 수 있다면 즐거운 일이죠.

.내용추가 

오호~ 이통 3사 모두 광대역 LTE-A로 가는 것 같습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1. 전 KT LTE 인데 저도 혜택을 받으려나요? ㅋㅋ
    그런데 Wibro를 주력으로 갈아타버리는 바람에 데이터 용량을 줄이다 보니 큰 관심은 안가네요..

    CA 라고 하니 MIMO 를 다르게 표현한거 같기도 하구요 ^^;
    • KT LTE를 사용하신다면 혜택을 보실 것입니다.
      부럽습니다. 다시 KT로 갈아 타야하나 고민 중입니다. ^^
    • 콩코드
    • 2013.09.11 20:55
    잘못알고 계신게 있네요!!! 단말기 교체없는 광대역lte-a는 불가능합니다!!그것 또한 어차피 lte-a이기 때문이죠!!지금 에스케이는 lte-a를서비스하는 거구요!!kt는 광대역lte를 서비스하기 위해 준비하는 겁니다!!kt사용자가 단말기 교체가 불필요한건kt가 광대역 lte-a가 아니기때문입니다!!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