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유틸리티
  3. VM ware에서 리눅스 설치

VM ware에서 리눅스 설치

· 댓글개 · 바다야크

VM ware에서 리눅스 설치 방법

사용자 삽입 이미지

Embedded Linux 포럼을 만들었습니다. 포럼 덕분에 아는 분들로부터 연락이 오네요. 그렇지 않아도 기회가 될 때 마다 Embedded Linux에 대해 광고를 하고 다녔습니다. 지금 진행하시는 것을 임베디드로 바꾸시면 말씀하신 골치 아픈 것을 이렇게 고칠 수 있고 이런 점이 편리합니다라고 말이죠. 그러나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와 이미 구축된 기술이 있는데 변경하기 쉽지는 않으시죠. 또 임베디드 기술에 대한 개발 인력을 구축하는 것도 만만치 않구요.

무슨 리눅스를 어떻게 설치해야 되느냐?

그러나 개발 경력이 짧지 않은 저의 말이다 보니까 그냥 흘려 들으시지는 않으셨는지 문의를 주시는데, 생각 외로 리눅스 설치 부분부터 어려워 하시네요. 또한 개발쪽에 있는 후배들로부터 조금 당혹스럽습니다만 무슨 리눅스를 어떻게 설치해야 되느냐하는 질문을 심심치않게 받습니다.

회사에서 도움을 받아 학습하시는 분은 리눅스 전용을 P.C. 한 대를 운영할 수 있지만 개인이 혼자서 학습하는 경우는 환경이 열악하기 때문에 보통 자기의 P.C., 한 대로 진행할 수 밖에 없는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말씀 드린대로 리눅스 컴퓨터를 따로 두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P.C.를 사용하든 아니면 자기 P.C.에서 늘 사용하는 O.S.와 유틸리티를 사용하면서 리눅스 컴퓨터에 연결하여 컴파일하고 실행하는 것이죠.

별로 권하고 싶지 않은 방법은

P.C.가 한 대 뿐일 때, 멀티 부팅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한번에 하나의 O.S.를 사용할 수 밖에 없어서 리눅스로 부팅하면 리눅스에서 모두 개발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리눅스에 익숙하신 분이야 문제가 없겠지만 지금까지 Microsoft Windows만 사용하신 분이라면 리눅스 환경에 익숙해 지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고 익숙한 에디터와 유틸리티를 사용하기 힘들다는 점도 어려운 점입니다. 또한 작업하면서 웹 검색은 필수 인데, 리눅스 보다는 Microsoft Windows가 더 편리합니다.

권하고 싶은 방법

제가 사용하는 방법인데요, VM ware나 Microsoft사의 Virtual machine를 이용하여 Microsoft Windows와 함께 리눅스를 운영하는 것입니다. VM ware 같은 경우 무료 버전인 VM ware Server가 있고, 아직도 무료인지 모르겠습니다만 MS사도 무료 Virtual server 가 있기 때문에 비용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의 동영상에는 VM Ware로 MS Windows 안에서 리눅스를 설치하고 실행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소스 작성과 웹 검색 등은 Microsoft Windows 에서 하고, 컴파일과 실행은 텔넷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리눅스에서 컴파일하고 실행하고 디버깅한다는 구성입니다.

참고로 VM ware 나 MS virtual server 는 바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고, 설치에 필요한 시리얼은 따로 신청서를 작성해서 보내면 메일로 보내 지는데, 어려운 입력내용은 없고 메일 주소만 정확히 입력하시면 바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두 제품 모두 사용해 보았는데, 모두 일장일단이 있군요.

리눅스를 다운로드할려면

RedHat, Fedora, CentOS 모두 훌륭한 리눅스 배포판입니다. 저 같은 경우 CentOS를 사용하는 이유는 Microsoft Virtual Server에서 X-Window가 바로 잡히고 가볍기 때문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결코 다른 배포판보다 월등히 좋다라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CentOS 설치 CD를 내려 받으시려면, http://mirror.tini4u.net/centos/4.4/isos/i386/ 를 방문하시고 아래의 4개의 iso파일을 내려 받으시면 됩니다. Intel PC가 아니시면 CPU에 맞추어 내려 받으십시오.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