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놀로지 NAS DS213j와 시놀로지 데이터 리플리케이터 3로 파일 버전 관리 및 복구

2013.10.08 08:56 컴퓨터/주변 장치·부속품

시놀로지 NAS DS213j와 시놀로지 데이터 리플리케이터 3로 파일 버전 관리 및 복구

시놀로지에서 제공하는 시놀로지 데이터 리플리케이터 3(이후 리플리케이터)를 이용하면 파일 버전 관리는 물론 아차 실수로 삭제한 파일도 복구할 수 있습니다. 리플리케이터에 백업을 위한 저장 공간과 관리 대상인 특정 폴더를 지정해 놓으면 리플리케이터는 이름 그대로 복제를 해 두었다가 특정 버전이나 삭제된 파일을 선택해서 복원 또는 복구할 수 있습니다. 백업 저장 공간은 같은 저장 공간을 이용할 수 있으나 시놀로지 NAS DS213j를 이용하면 저장 용량 문제 없이 복제할 수 있습니다.

▲ 최근에 나오는 윈도우8 노트북이나 컨버터블 PC를 보면 HDD 대신에 SSD 드라이브를 탑재한 제품이 많습니다. 처리 속도는 빠르지만, 저장 용량이 적은 것이 문제인데, 그래서 microSD로 저장 용량을 늘리지만, 로컬 드라이브처럼 잡혀도 문제는 파일을 삭제하면 휴지통 기능 없이 바로 삭제되어 버립니다. 그래서 낭패를 보기도 하는데, 이때 시놀로지 데이터 리플리케이터를 이용하면 이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시놀로지 데이터 리플리케이터3는 아래 링크에서 내려 받을 수 있습니다.

▲ 시놀로지 NAS DS213j가 있다면 제어판>>공유폴더를 이용하여 백업 저장 공간을 위한 공유 폴더를 생성합니다. 사진 예에서는 badaBackup이라고 새로 만들었습니다.

▲ 시놀로지 NAS에서 저장 공간이 마련되었으니 리플리케이터에서 시놀로지 NAS 저장 공간을 선택해 줍니다. 리플리케이터를 실행하고 저장 공간을 Synology 서버로 선택하면 자동으로 시놀로지 NAS를 찾아 줍니다. 로그인을 하고 백업을 위해 새로 생성한 저장 공간을 선택합니다.

▲ 이제 파일 관리 대상인 폴더를 지정하고 동기화 버튼을 클릭합니다.

▲ 버튼 내용이 "동기화"에서 "동기화 중지"로 변경되면서 복제를 합니다. 이후로 파일 생성과 삭제할 때마다 알아서 복제 합니다.

시놀로지 데이터 리플리케이터 3 옵션

▲ 옵션에서 파일 버전까지 관리하려면 "파일 버전 활성화"를 체크하고 몇 개까지 버전 관리할 지를 지정해 줍니다. 그러나 리플리케이터에는 파일 내용을 보여 주는 기능이 없어서 과연 도움이 될지 모르겠어요. 버전을 구별해서 찾기가 어렵기 때문이죠. 복원 지점의 개수는 기본 1개이지만, 삭제된 파일을 찾을 때에는 복원 지점을 날짜 별로 선택할 수 있게 하면 편리하기 때문에 늘려 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직 경험이 없어서 얼마나 늘려야 좋을지 몰라 100이라고 입력했습니다.

시놀로지 데이터 리플리케이터 3를 이용한 파일 복구

▲ 이후로 파일을 복원하는 것은 간단합니다. 복원 하기 위해서는 우선 동기화를 멈추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동기화 중지" 버튼을 클릭합니다.

▲ "복원">>"찾아 보기를 통해서 복원" 또는 "검색을 통해서 복원"에 있는 "시작" 버튼을 이용하면 삭제된 파일을 볼 수 있으며 선택적으로 체크해서 복원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삭제된 파일이 아니어도 복원 지점에 따라 존재 하는 파일을 선택해서 복원하면 이전 파일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삭제된 파일을 찾는 것은 복원 지점이나 검색으로 할 수 있지만, 파일 내용을 보여 주는 기능이 없어서 버전을 확인하면서 복원하는 것은 어렵네요. 또한, 복원 지점이 아니라 파일이 변경된 지점으로 관리했으면 더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그러면 포인트 지점이 너무 많아질까요? 여하튼 시놀로지 NAS 덕분에 좋은 유틸리티를 알게 되었습니다. 시놀로지 데이터 리플리케이터 3를 이용하면 아차 실수로 낭패 보는 일을 방지할 수 있겠습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 김원대
    • 2014.10.27 18:29
    NAS관련 내용 잘 읽고 있습니다.
    읽는 중에 의문이 있어 문의합니다. 시간 나시면...
    데이터 리플리케이터와 클라우드 서비스와의 차이점은 백업인가요?
    즉 클라우드 서비스는 동기화만 제공할 뿐 백업은 안되지만 데이터 리플리케이터는 동기화 및 백업이 된다
    이렇게 구분하면 될까요? 그러면 클라우드 서비스로 사용할 작업 폴더를 데이터 리플리케이터로 연결시켜 놓으면 어디서든 동기화 되어 볼 수 있으면서 어디선가 삭제를 했다면 복구를 할 수 있게 되나요? 그리고 한 폴더에 대해 두개의 서비스가 러닝되면 CPU부하가 어떨런지 궁금하네요.
    • 네, 바로 보셨습니다. 데이터 리플리케이터는 백업을 위한 기능으로
      동기화는 지정된 로컬 자원의 파일 생성 및 변경, 식제에 대한 정보를 갖는 것이라 클라우드의 동기화와는 성격이 다릅니다. 가장 큰 차이점은 시간에 따른 복구 정보를 가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아직 데이터 리플리케이터로 지정한 폴더를 클라우드로 동기화를 하지 않아 정확히는 확인을 못 했습니다만, 김원대님 말씀처럼 백원하여 복구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확인하는대로 CPU 부하와 함께 댓글을 다시 올리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