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끼리 파일 전송 방법: 와이파이 다이렉트 공유

2013.11.07 06:43 모바일/안드로이드

갤럭시끼리 파일 전송 방법: 와이파이 다이렉트 공유

주변에 와이파이가 없더라도 와이파이 다이렉트로 스마트폰 끼리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이 와이파이 다이렉트로 파일을 공유하는 방법이 있는데 아쉽게도 갤럭시에서만 되는 것 같아요. 갤럭시 외에 LG나 팬택의 베가 폰에는 와이파이 다이렉트 기능이 있지만, 공유 방법에 와이파이 다이렉트가 없습니다. 그래서인지 갤럭시를 사용하고 있으면서도 공유 기능에 와이파이 다이렉트 항목이 있는지도 모르고 사용해 왔습니다. 아마도 저처럼 모르는 분이 많을 듯.

▲ 위 이미지처럼 갤럭시의 공유 방법에는 와이파이 다이렉트가 있습니다. 이 공유 방법은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와이파이 다이렉트를 사용할 수 있는 갤럭시끼리라면 별다른 앱을 설치할 필요 없이 여러 개의 파일을 한 번에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갤럭시 M 같이 좀 오래된 폰은 아쉽게도 와이파이 다이렉트 기능이 없군요.

▲ 와이파이 다이렉트로 파일을 주고 받으려면 우선 두 스마트폰의 와이파이 설정에서 와이파이 다이렉트 기능을 켭니다.

▲ 그러면 와이파이 다이렉트로 연결할 단말기를 찾게 되고 먼저 연결을 요청하면 다른 쪽에서 연결을 수락해 주면 됩니다. 여기서 주의할 것은 파일을 주는 쪽에서 먼저 연결을 요청하고 파일을 받는 쪽에서 수락해 주어야 합니다. 수락한 쪽에서 파일을 전송하려고 하니 실패만 하네요. 연결 순서에 관계 없이 파일을 주고 받으면 좋을 텐데, 이 점은 좀 아쉽습니다.

▲ 연결 요청하고 수락하면 서로 연결이 됩니다. 이제 파일 탐색기나 갤러리로 이동해서 전송할 파일을 선택합니다.

Wi-Fi Direct 공유

▲ 파일을 선택했다면 공유 버튼을 터치한 후 "Wi-Fi Direct"를 선택합니다.

▲ 연결된 기기를 체크해서 선택해 주고 완료 버튼을 터치하면 파일이 전송됩니다. 수신된 파일은 ShareViaWiFi 폴더에 저장됩니다.

갤럭시 외 다른 제조사 스마트폰의 파일 공유는?

와이파이 다이렉트 공유는 갤럭시 사용자만 사용할 수 있고 전송하려는 쪽에서 먼저 연결을 요청해야 하는 순서가 있지만, 앱을 따로 설치할 필요 없이 사용할 수 있고 전송 속도 빠르면서 거리가 어느 정도 떨어져도 끊김 없이 전송돼서 편합니다.

그렇다면 갤럭시가 아닌 다른 제조사의 스마트폰하고는 어떻게 파일을 주고 받을 수 있을까요? 제가 아는 몇 가지 방법을 정리해서 올리겠습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