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제한 용량 드랍박스를 가지고 싶다면? 클라우드 스토리지 비트토렌트 싱크(BitTorrent Sync)

2013.11.23 15:44 컴퓨터/유틸리티

무제한 용량 드랍박스를 가지고 싶다면? 클라우드 스토리지 비트토렌트 싱크(BitTorrent Sync)

어떤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를 사용하시나요? 국내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로 네이버 N드라이브, 다음 클라우드, KT U클라우드, LGT U+BOX, SKT T클라우드가 있고 외국 서비스로는 스카이 드라이브, 슈가 싱크, 박스가 유명합니다만, 아마도 드랍박스를 사용하는 분이 많을 것입니다. 서비스마다 장단점이 다르고 무료 또는 회원에 한에 제공되기도 합니다만, 공통적으로 용량 제한이 있다는 것이죠. 그래서 유료로 전환해서 용량을 늘리거나 서로 다른 서비스를 모아서 사용하기도 합니다.

용량 제한뿐만 아니라 나의 파일이 다른 회사 서버에 저장된다는 것도 찜찜합니다. 그래서 NAS를 생각해 보지만, 가격이 만만치 않습니다. 그래서 PC를 이용했으면 좋겠는데 다행히 파일 공유로 유명한 비트토렌트에서 PC를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버로 만들어 주는 "비트토렌트 싱크" 프로그램을 내놓았네요. 정확히는 서버뿐만 아니라 클라이언트 기능을 함께 갖기 때문에 "비트토렌트 싱크"를 설치하는 모든 PC나 스마트 디바이스 각각이 동등한 클라우드 스토리지 구성 요소가 됩니다. 즉, N드라이브나 드랍박스처럼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버가 필요 없다는 것이죠.

비트토렌트 싱크 방식은 N드라이브처럼 가상 드라이브가 아니라 드랍박스처럼 특정 공유 폴더에 있는 파일을 다른 PC와 스마트 폰에 파일을 동기 시켜주는 방식입니다. 사용하는 방법을 간단히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첫 번째 PC

  1. 비트토렌트 싱크"를 설치합니다.
  2. 공유 폴더를 지정하고 시크릿 키를 생성합니다.

▶ 두 번째 PC

  1. 비트토렌트 싱크"를 설치합니다.
  2. 공유 폴더를 지정하면서 첫 번째 PC에서 생성한 시크릿 키를 지정해 줍니다.

▶ 세 번째 PC

  1. 비트토렌트 싱크"를 설치합니다.
  2. 공유 폴더를 지정하면서 첫 번째 PC에서 생성한 시크릿 키를 지정해 줍니다.  

이제 첫 번째든, 세 번째든 어느 PC에서고 공유 폴더에 파일을 저장하면 다른 디바이스로 전달 됩니다. 스마트 폰에 비트토렌트 싱크 앱을 설치하고 폴더를 지정해서 시크릿 키를 넣어 주면 역시 스마트 기기에도 공유 폴더에 저장된 파일을 내려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스마트 기기이다 보니 용량 때문에 공유 폴더에서 선택적으로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시크릿 키 관리 주의

즉, 비트토렌트에서는 씨드를 이용해서 파일을 공유했다면 비트토렌트 싱크에서는 같은 시크릿 키를 이용해서 폴더를 공유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시크릿 키를 매우 조심히 관리해야 합니다. 시크릿 키를 알고 있다면 그 누구도 공유 폴더로 접근이 가능합니다. 이를 위해 어떤 디바이스가 싱크되었는지 확인하는 기능이 있지만, 확인하기 전까지는 모르므로 시크릿 키 노출은 조심해야겠습니다. 또한, 시크릿 키는 변경할 수 있습니다. 공유된 모든 PC의 시크릿 키를 변경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지만, 주기적으로 변경하는 것이 안전하겠습니다.

첫 번째 PC에서 비트토렌트 싱크 설치

물론 공유 폴더를 여러 개 생성하고 서로 다른 암호를 지정해서 나만의 클라우드 스토리지, 가족과 함께하는 스토리지, 친구와 공유하는 스토리지를 따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비트토렌트 싱크를 설치하는지 첫 번째 PC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비트토렌트 싱크 다운로드 페이지에는 OS에 따라 다양한 버전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와 iOS는 물론 ARM용도 있네요. 사용하는 OS에 따라 설치 파일을 내려받습니다.

▲ 마이크로 소프트 윈도우용 비트토렌트 싱크를 설치하는 모습입니다. 기본 설정대로 설치를 시작합니다.

▲ 방화벽에 예외 프로그램으로 등록한다는 옵션과 윈도우 시작 시 자동으로 비트토렌트 싱크를 실행한다는 옵션이므로 모두 체크합니다.

▲ 첫 번째 PC 설치이고 아직 공유 폴더도 없으므로 "Standrad Setup"을 선택하고 개인 정보 보호 정책 및 이용 약관에 동의 체크를 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 첫 번째 공유 폴더를 지정합니다. 위치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Browse...] 버튼으로 적당한 곳을 선택합니다.

▲ 자동으로 시크릿 키가 생성됩니다. 이 시크릿 키로 다른 PC에서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이후로는 비트토렌트 싱크 사용 방법을 설명하므로 [다음]버튼으로 계속 진행해서 설치를 완료합니다.

▲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트레이에 비트토렌트 싱크 아이콘이 보입니다.

두 번째, 세 번째, … 비트토렌트 싱크 설치

이제 두 번째 PC에 비트토렌트 싱크를 설치하겠습니다.

▲ 설치를 첫 번째 PC처럼 진행해도 됩니다. 그러나 이미 첫 번째 PC에서 공유 폴더를 생성했으므로 두 번째 PC부터는 Sync 설정에서 시크릿 키를 입력하고 진행합니다.

▲ 첫 번째 PC와 같이 공유할 폴더를 적당한 곳에 지정합니다. 첫 번째 PC에서는 "C:/Documents and Settings/jwjw/sync"로 지정했고, 두 번째 PC에서는 "C:/User/길석/Sync"를 선택했습니다.

▲ 이와 같은 방법으로 네 번째, 세 번째 같이 사용하고 싶은 PC마다 같은 방법으로 설치합니다. 이제 첫 번째 PC든, 두 번째 PC든 공유 폴더에 파일을 복사해 보십시오. 또는 삭제해 보십시오. 잠시 후에 같은 시크릿 키를 등록한 모든 PC에 같은 파일이 생기고 파일이 수정되며 어느 한 곳에서 파일을 삭제하면 다른 PC에서도 삭제됩니다. 말 그대로 동기시켜 주는 것이죠.

스마트 폰에서 비트토렌트 싱크 설치

▲ 스마트 디바이스에서는 iOS와 안드로이드 기기에 따라 BitToreent Sync로 검색해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 설치 후에는 두 번째 PC, 세 번째 PC처럼 공유 폴더를 만들어야겠지요.

  1. 공유 폴더 추가 버튼을 터치한 후,
  2. 공유 폴더를 선택하고
  3. QR 코드를 스캔하거나 직접 시크릿 키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작은 화면으로 시크릿 키를 직접 입력하는 것보다는 PC에서 QR 코드를 출력하게 해서 스캔하는 것이 편합니다.
  4. 알아서 동기화하는 "Automatic sync"가 옵션이 있지만,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아쉽게도 앱용 비트토렌트 싱크에는 Only Wi-Fi 옵션이 없기 때문이죠. 그래서 데이터 통신 중에도 새로운 파일을 확인하고 파일을 내려 받게 되어 데이터 통신을 과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불편할 수는 있어도 직접 파일을 내려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5. [Done]버튼을 터치해서 공유 폴더를 추가합니다.

▲ 추가된 공유 폴더를 선택해 보면 텅텅 비어 있습니다. 이제 다른 공유된 파일을 가져 오겠습니다.

  1. "All Files" 탭을 터치하면 다른 PC의 공유 폴더에 있는 파일이 보입니다.
  2. 내려 받고 싶은 파일을 터치합니다.
  3. 파일이 받아지면 체크가 표시 됩니다.
  4. "On Device"로 이동하면 내려 받은 파일 목록이 보입니다.

전체 권한 시크릿 키와 읽기 전용 시크릿 키

앞서 말씀을 드렸듯이 비트토렌트 싱크를 설치한 모든 디바이스가 서버이면서 클라이언트입니다. 모든 디바이는 누구 하나 우선순위가 높은 것이 아니라 동일하죠. 첫 번째로 공유 폴더를 만든 디바이스도 특별한 권한이 없습니다. 다른 디바이스에 전체 권한 시크릿 키를 알려 주었다면, 모두가 같은 권한입니다. 그래서 어느 디바이스든 파일을 생성하거나 수정하면 다른 디바이스에도 그대로 동기됩니다.

그러나 특정 디바이스는 파일을 가져가기만 하고 다른 디바이스에 영향이 미치지 않도록 권한을 제한하고 싶다면 읽기 전용 시크릿 키를 사용합니다. 읽기 시크릿 키를 사용한 디바이스는 파일을 가져갈 수는 있어도 다른 디바이스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전체 권한 시크릿 키 또는 읽기 전용 시크릿는 아래에 설명된 preferences 윈도우에서 구할 수 있으며 24시간 사용할 수 있는 시크릿 키도 얻을 수 있습니다.

▲ 공유 폴더>>마우스 우측 버튼 클릭>>"Show folder preferences" 메뉴를 클릭하면 공유 폴더에 대한 설정 윈도우가 실행됩니다.

  • 1번 항목 "Full access secret"가 전체 권한을 갖는 시크릿 키입니다.
  • 2번 항목 "Read only secret"는 읽기만 할 수 있는 시크릿 키입니다.
  • 3번 항목은 24시간 이내에만 사용할 수 있는 전체 권한 또는 읽기 전용 시크릿 키를 생성합니다.
  • 4번 버튼은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시크릿 키를 쉽게 입력할 수 있도록 QR 코드를 제공해 줍니다.

클라우드 스토리지 비트토렌트 싱크

비트토렌트 싱크를 사용하여 나만의 클라우드 스토리지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어떻습니까? PC는 대부분 가지고 있으므로 매우 저렴하면서도 용량 걱정이 없는 클라우드 스토리지를 구성할 수 있지요? 비록 며칠 짧은 시간에 사용해 보았지만, 역시 비트토렌트에서 만든 제품이라서 인지 매우 잘 만들어진 프로그램입니다. 비트 토렌트 싱크를 이용하면 USB나 외장 하드디스크 사용이 더욱 줄겠네요. 멋진 프로그램입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 dmasi
    • 2013.11.23 20:47
    클라우드 스토리지 라기엔 좀 애매하군요 흠... 이름 그대로 싱크 툴이라고 봐야겠습니다. 프로젝트 파일 공유해주긴 편할듯 하네요.

    용량 면에선 Weiyun 도 괜찮습니다. 중국 클라우드라 속도도 1~5메가 정도 보장이 되고 뭣보다 10테라를 주니까요 ㅎㅎ 개인적인 파일보단 여러 사람이 올린적이 있는 파일들(드라마나 영화 같은)을 업로드 할때 좋더군요. md5 체크해서 같은 파일들은 업로드를 하지 않고 링크만 거는 방식으로 클라우드를 구축합니다.

  1. 이게 rsync 라 비교해서 성능이 어떨까요?

    토렌트로 서버간에 소스를 동기화 배포 하는 데도 있다고 본것 같은데 말이죠. 그게 이 프로그램인가?
    • rsync를 사용해 본 적이 없어서 검색해 보니 폴더를 동기화 시켜 주는 프로그램이군요.
      그렇다면 거의 비슷한 프로그램으로 생각됩니다. 비트토렌트 싱크가 사용이 좀더 간편하고
      스마트 디바이스 용도 있고 공유 방식을 선택할 수 있다는 점도 차이로 보이네요.
      토레트 서버간 소스 동기화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네요. ^^;;
  2. 토렌트 싱크가 어떤 프로그램인지 궁금했는데 자세한 설명 덕분에 궁금증이 확 풀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