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주변 장치·부속품
  3. 웨스턴디지털 개인용 나스 WD My Cloud EX2 팬리스 넷하드

웨스턴디지털 개인용 나스 WD My Cloud EX2 팬리스 넷하드

· 댓글개 · 바다야크

웨스턴디지털 개인용 나스 WD My Cloud EX2 팬리스 넷하드

웨스턴디지털 마이클라우드 EX2(이하 WD My Cloud EX2) 개인용 NAS를 사용할 기회가 생겼네요. PC를 잘 모르는 분도 웨스턴디지털하면 하드디스크를 떠올리실 정도로 스토리지 솔루션 전문 회사인 웨스턴디지털은 NAS 전용 하드디스크 RED HDD를 오래전에 내놓았지만, 정작 NAS 출시는 늦은 감이 있습니다. 1베이 NAS인 WD My Cloud에 이어 2베이로 확장한 WD My Cloud EX2를 지난해 2014년 3월에 내놓았죠. 소규모 사업장에도 적합한 WD My Cloud EX2 웨스턴디지털 NAS의 특징을 개봉기와 함께 올립니다.

WD My Cloud EX2

▲ 웨스턴디지털 WD My Cloud EX2의 첫 느낌은 작다 였습니다. 2베이 NAS임에도 크기가 매우 작습니다. 생김새도 책과 비슷하게 생겨서 책장에 어울리는 디자인입니다. 책장에 넣고 사진을 찍었는데 크기가 어느 정도인지 가늠이 되시죠?

WD My Cloud EX2

▲ 키보드와 마우스 사이에 놓았습니다. 이렇게 비교하니 정말 작네요.

WD My Cloud EX2

▲ 크기만 작은 것이 아닙니다. 843g이 조금 넘는 무게로 가볍습니다.

WD My Cloud EX2

▲ 개인용 NAS로 1베이 제품도 좋지만, RAID로 구성하여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서도 2베이 이상의 NAS가 좋겠습니다. 그렇다고 4베이 이상은 개인이나 작은 사무실에서 사용하기에는 부담이 되죠. 참고로  WD My Cloud EX2는 RAID 0과 RAID 1을 지원합니다.

NAS 전용 웨스턴디지털 RED HDD

WD My Cloud EX2

▲ WD My Cloud EX2에 NAS 전용 웨스턴디지털 RED HDD를 장착했습니다. RED HDD는 24시간 연속 사용에 안정성을 높인 하드디스크로 특히, 가정과 소호에 사용되는 NAS 시스템을 위해 제작되었습니다. 중대형 비즈니스 환경에 적합한 WD Red Pro도 있어서 8베이부터 최대 16베이의 NAS시스템을 지원합니다.

WD My Cloud EX2

▲ WD RED HDD는 지능형 오류 복구 및 성능 저하 방지 기능을 탑재하여 전력이 갑자기 차단되어도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안정성을 높였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것은 2TB WD RED HDD이지만, 웨스턴디지털에서는 6TB까지 고용량의 RED HDD를 내놓았습니다. 지금껏 4TB HDD가 개인용으로 제일 큰 줄 알았는데 6TB HDD가 나왔군요. 정말 대단합니다.

하드디스크 장착이 편한 WD My Cloud EX2

WD My Cloud EX2는 본체와 하드디스크를 직접 나사로 고정하지 않아서 쉽게 탈착할 수 있으면서도 안전하게 고정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WD My Cloud EX2

▲ 케이스 커버도 나사를 사용하지 않고 버튼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커버 상단을 손으로 꼭 눌러주면 열리고, 다시 꼭 눌러서 닫아 주면 됩니다.

WD My Cloud EX2

▲ 토글식으로 커버가 열리고 닫히는 것이죠.

WD My Cloud EX2

▲ 하드디스크를 고정하는 부분도 손잡이를 따로 두어서 십자나 일자 드라이버 하나 없이 분리할 수 있습니다.

WD My Cloud EX2

▲ 나사를 돌려서 빼내듯 고정 바를 제거합니다.

WD My Cloud EX2

▲ 금속 고정 바를 제거하면 이후에는 하드디스크에 달린 손잡이를 위로 쭈욱 잡아당기면 하드디스크가 밖으로 나오죠. 어떻습니까? 간단하죠?

WD My Cloud EX2

▲ 하드디스크를 쉽게 탈착하기 위해 손잡이를 달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팬리스 웨스턴디지털 마이 클라우드 EX2

WD My Cloud EX2

▲ 웨스턴디지털 마이 클라우드 EX2 내부를 보았을 때 가장 인상적인 것은 팬이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공랭식인 것이죠. 냉각을 위해서 내부는 금속판으로 되어 있습니다.

WD My Cloud EX2

▲ 또한, 자연 대류가 일어나도록 하드디스크 사이에 충분한 공간을 두었습니다.

WD My Cloud EX2

▲ 케이스 위와 아래에 공기가 흐를 수 있도록 수 많은 통풍구를 두었는데, 덕분에 하드디스크 돌아가는 소리만 들립니다. 하드디스크를 억세스하지 않으면 그마저도 안 들리죠. 회사라면 팬 정도의 소음은 묻힐 수 있지만, 가정에서는 작은 소리에도 민감할 수 있기 때문에 냉각팬보다는 자연 대류로 열을 방출하는 방법이 좋을 것입니다.

WD My Cloud EX2

▲ 팬에 의한 강제 냉각이 아니어서 걱정스러울 수 있지만, 사용된 하드디스크가 WD RED HDD이기 때문에 안심할 수 있습니다. 거칠게(?) 사용하면서 안정적인지 알아 보겠습니다.

웨스턴디지털 마이 클라우드 EX2 개봉기

글을 작성하기 위해 받은 제품이 중고라서 상태가 깨끗하지 못합니다. 이점 양해를 바랍니다.

WD My Cloud EX2

▲ 웨스턴디지털 HDD를 좋아하시는 분은 My Cloud를 많이 기다리셨을 것입니다. 더욱이 2베이라서 My Cloud EX2가 반가우셨을 듯.

WD My Cloud EX2

▲ 국제적으로 판매되는 제품인 만큼 여러 표준 전원 코드를 교체할 수 있게 되어있네요.

WD My Cloud EX2

▲ 가운데 버튼을 눌러 분리할 수 있고 국가별로 표준에 따라 어댑터를 꽂으면 고정이 됩니다.

WD My Cloud EX2

▲ 그리고 설명서가 있는데 한 장의 종이로 만들어서 몇 번 접어 놓은 설치 퀵 가이드입니다.

WD My Cloud EX2

▲ NAS 제품이고 넷하드로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라 설명이 많이 필요할 것 같은데 한 장의 퀵 가이드뿐이네요. 기능은 많아도 설명이 적은 스마트 기기처럼 이 한 장의 퀵 가이드로 아무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을까요? 곧 사용 후기를 올리겠습니다.

동영상으로 보는 WD My Cloud EX2 하드디스크 교체 방법

▲ 사진으로는 설명이 부족한 것 같아서 동영상으로 WD My Cloud EX2를 간단히 소개하고 하드디스크를 교체 모습을 담아 보았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WD My Cloud EX2 디자인과 구조, 제품 구성품을 알아보았습니다만, 앞으로 설정 방법부터 활용 방법을 여러 번에 나누어 올리겠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이 추천 포스팅은 WD로부터 무료로 제품을 제공 받아 작성했습니다."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