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우분투·리눅스
  3. 우분투(특히 민트)에서 사운드가 한 쪽 스피커로만 출력된다면? 해결 방법!

우분투(특히 민트)에서 사운드가 한 쪽 스피커로만 출력된다면? 해결 방법!

· 댓글개 · 바다야크

우분투(특히 민트)에서 사운드가 한 쪽 스피커로만 출력된다면? 해결 방법!

xfce를 사용한 우분투가 가볍다고 해서 UI 디자인이 예쁜 민트 xfce를 설치했습니다. 우분투를 사용하던 PC에서 민트 xfce를 설치하니 확실히 xfce가 가볍고 쾌적하다는 것을 느낍니다. 바꾸기를 잘했다고 만족하는 순간, 아우~ 스피커가 한 쪽만 출력되네요. 답답해서 다시 설치했지만, 역시 왼쪽에만 출력됩니다. 우분투에서 이상없이 사용하던 PC라서 매우 난감했습니다. 이틀 동안 마음 고생, 몸 고생했지만, 다행히 해결 방법을 찾았습니다. 방법은 알사믹서로 좌우 출력 크기를 조절하는 것입니다.

]$ alsamixer

▲ alsamixer를 실행합니다.

우분투 사운드 설정

▲ AlsaMixer가 실행된 모습입니다.

우분투 사운드 설정

▲ 화살표 좌우 키를 이용하여 Analog 항목으로 이동합니다. 음악을 켜 놓은 상태에서 63<>0으로 되어 있는 부분을 화살표 위로 이동 키를 눌러 100<>100으로 맞추어 줍니다. Analog 여러 항목 중에 "Analog F"값을 변경하니 드디어 오른쪽에도 출력 되네요. 만세!!

우분투 사운드 설정

▲화살표 키로 100<>100으로 맞추어진 모습입니다. 흠~ 왜 설치 때부터 이렇게 설정되지 않았을까요?

우분투 사운드 설정

▲ 이 방법으로 안 된다면 사운드 카드 선택이 잘못된 것일 수 있습니다. "F6" 키를 누르고 사운드 카드를 변경하면서 설정해 보세요.

아우~ 속이 다 시원하네요.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