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주변 장치·부속품
  3. WD 마이클라우드EX2 개인용 NAS에 드랍박스(Dropbox) 동기화 방법

WD 마이클라우드EX2 개인용 NAS에 드랍박스(Dropbox) 동기화 방법

· 댓글개 · 바다야크

WD 마이클라우드EX2 개인용 NAS에 드랍박스(Dropbox) 동기화 방법

개인용 NAS는 온라인 스토리지를 제공하는 넷드라이브 기능 말고도 항상 켜 놓는 제품이라 필요한 앱을 설치해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WD 마이클라우드EX2도 P2P, aMule, IceCast, phpBB, Joomla, WordPress 등 여러 가지 앱을 사용할 수 있지요. 그런데 특이하게도 드랍박스와 연동할 수 있는 앱을 제공합니다.

드랍박스는 PC의 특정 폴더를 서로 다른 PC와 동기화해 주는 스토리지 클라우드 서비스입니다. 파일을 공유해서 같이 사용하려는 PC마다 드랍박스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NAS 없이도 알아서 동기화되는데, 왜 NAS에 드랍박스 앱을 설치해서 사용할까요?

이유는 아래와 같은 편리한 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1. 로컬 네트워크 컴퓨터에서는 드랍박스 어플 설치 불필요
    WD 마이클라우드EX2와 같은 공유기에 연결된 로컬 네트워크 컴퓨터에서는 드랍박스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WD 마이클라우드EX2가 항상 드랍박스 서버와 동기화하고 있으므로 윈도우 탐색기에서 공유 파일을 가져다 사용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2. 로컬 네트워크에 있는 모든 컴퓨터에서 공유 파일 사용 가능
    당연한 얘기죠. WD 마이클라우드EX2와 같은 네트워크에 있는 모든 컴퓨터는 WD 마이클라우드EX2에 저장된 드랍박스 공유 파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나만 사용할 수 있도록 접근 제한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서 설명하겠습니다.
  3. 동기화 완료를 걱정할 필요가 없다.
    아마도 가장 큰 장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드랍박스 공유 폴더에 매우 큰 파일이나 한번에 많은 파일을 저장해도 드랍박스 계정에 동기화가 완료되었는 지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예를 들어 WD 마이클라우드EX2를 사용하지 않고 PC만으로 드랍박스를 공유한다고 하면, 그리고 매우 큰 파일이나 많은 개수의 파일을 드랍박스 공유 폴더에 저장하면 드랍박스 서버와 동기화를 완료될 때까지 컴퓨터를 끄거나 드랍박스 앱을 종료해서는 안 됩니다. 왜? 동기화가 제대로 안 되면 다른 PC와도 역시 동기화가 되지 않습니다. 당연하죠?

    즉, 회사 출근 전에 집에서 문서 작업을 고생해서 완료하고 틀림 없이 저장하고 출근했는데 회사에 와 보니 파일이 없는 것이죠. 왜? 집의 PC에 저장된 파일을 아직 드랍박스 서버와 동기화를 완료하지 않았는데 컴퓨터를 껐거든요.

    그러나 파일을 WD 마이클라우드EX2에 저장했다면 이런 문제가 없습니다. 컴퓨터를 꺼도 파일은 WD 마이클라우드EX2에 저장되어 있고, WD 마이클라우드EX2의 드랍박스 앱이 출근하는 동안 동기화를 완료할 테니 말이죠.
  4. 동기화 완료될 때까지 기다릴 필요가 없다.
    컴퓨터를 켜고 동기화될 때까지 기다릴 필요가 없습니다. 작업을 하려 해도 아직 드랍박스가 동기화 작업을 하지 않아 기다리는 경험을 드랍박스를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한 번쯤 경험하셨을 거에요. 그러나 WD 마이클라우드EX2를 사용하면 집에서 회사까지 몇 분 거리라면 모를까 이런 경우가 거의 없죠.

어떻습니까? 이해가 되시죠? 특정 폴더를 동기화하는 스토리지 클라우드 서비스는 동기화 완료에 주의해야 하는데, WD 마이클라우드EX2 덕분에 안심할 수 있죠. PC에서 동기화가 완료되었다는 아이콘 표시로 바뀔 때까지 기다릴 필요가 없다는 얘기가 되겠습니다.

WD 마이클라우드EX2에 드랍박스 앱 설치

WD 마이클라우드EX2에 드랍박스 앱을 설치해서 사용하면 드랍박스의 단점을 없앨 수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이제 WD 마이클라우드EX2에 드랍박스 앱을 설치하고 사용해 보겠습니다.

개인용 NAS WD 마이클라우드EX2

▲ WD 마이클라우드EX2 앱 페이지에서 앱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개인용 NAS WD 마이클라우드EX2

▲ 목록 중 하단에 있는 Dropbox를 체크하고 설치합니다.

개인용 NAS WD 마이클라우드EX2

▲ 드랍박스 계정과 연결하기 위해 구성 버튼을 클릭합니다.

개인용 NAS WD 마이클라우드EX2

▲ 드랍박스 계정으로 로그인합니다.

개인용 NAS WD 마이클라우드EX2

▲ 드랍박스 계정으로 WD 마이클라우드EX2가 액세스할 수 있도록 허용해줍니다.

개인용 NAS WD 마이클라우드EX2

▲ 드랍박스 기본 동기화 폴더는 /Public/Dropbox입니다.

개인용 NAS WD 마이클라우드EX2

▲ 윈도우 탐색기나 프로그램에서 평소와 같은 방법으로 WD 마이클라우드EX2의 드랍박스 파일을 사용하면 됩니다. 파일을 복사하고 편집하고 삭제하는 등 여러 가지 작업을 한 후에 컴퓨터를 바로 꺼도 WD 마이클라우드EX2가 알아서 동기화를 완료합니다.

드랍박스 공유 폴더 이동하기

드랍박스 폴더가 Public에 있어서 다른 가족이 볼 수 있습니다. 문제가 없다면 다행이지만, 불편하다면 옮길 수 있습니다.

개인용 NAS WD 마이클라우드EX2

▲ (1) 공유 폴더 관리 페이지에서 (2) 폴더를 생성하고, 생성한 폴더(여기서는 dropbox)를 선택한 후 (3) 공용 옵션을 끕니다. (4) 그리고 읽기/쓰기 권한을 나에게만 지정합니다.

개인용 NAS WD 마이클라우드EX2

▲ Dropbox 앱 설정에서 공유 폴더를 새로 만든 폴더(여기서는 dropbox)로 변경해 줍니다. 이제, 나만이 사용할 수 있는 폴더인 dropbox를 이용하여 파일을 사용합니다.

NAS 활용 방법이 다양하지요?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