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전자·생활제품/헤드폰·이어폰
  3. 소니 HRA 워크맨 NW-ZX2 최고 음질을 위해 사용한 재질은?

소니 HRA 워크맨 NW-ZX2 최고 음질을 위해 사용한 재질은?

· 댓글개 · 바다야크

소니 HRA 워크맨 NW-ZX2 최고 음질을 위해 사용한 재질은?

소니 코리아에서 HRA 고음질 워크맨 NW-ZX2를 내놓으면서 출시 기념으로 예약 판매 이벤트를 열었는데 3시간만에 완판되었다고 하네요. 가격이 140만 원 같은 130만 원대라서 이렇게 빨리 동이날 줄 모르고 구입을 갈등하셨던 분은 매우 안타까우셨겠습니다. 소니 NW-ZX2의 이전 모델인 NW-ZX1은 5분 만에 모두 팔렸답니다. 정말 대단하지요? 아마도 NW-ZX2의 완판 소식은 NW-ZX1이 쌓아 놓은 인기 덕분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드는데요, 그렇다면 전작 NW-ZX1보다 업그레이드 되었다는 NW-ZX2는 과연 얼마나 좋아졌을까요?

소니 HRA 워크맨 NW-ZX2

▲ 세미나에서 직접 사용해 볼 수 있도록 소니 NW-ZX2 여러 대를 비치했습니다만, 참석한 인원이 많아서 욕심 껏 듣지 못해 아쉬웠습니다. 가운데에 있는것이 소니 NW-ZX2입니다. 왼쪽은 SONY MDR-Z7 헤드폰, 오른쪽은 평소 탐을 내고 있는 포터블 헤드폰 앰프 PHA-3.

소니 HRA 워크맨NW-ZX2 첫 느낌은 묵직~

소니 HRA 워크맨 NW-ZX2

▲  소니 HRA 워크맨 NW-ZX2입니다. 소니 NW-ZX1을 직접 본 적이 없어서 비교할 수 없지만, 첫 느낌은 작지 않구나, 손으로 들었을 때 묵직하구나 였습니다. 그리고 이리저리 돌려 보면서 느낌은 소니 다운 디자인으로 간결함과 단단함이었습니다. 어느 하나 군더더기 없이 직선과 곡선으로 잘 어우러져 소유욕을 자극합니다.

소니 HRA 워크맨 NW-ZX2

▲ 옆면에 음량 조절 버튼과 재생 버튼이 큼지막하게 자리를 잡았습니다.

소니 HRA 워크맨 NW-ZX2

▲ 오디오 코드 부분이 황색으로 보이길레 어떤 재질인가 궁굼했는데 황동을 깎아서 만들었다네요.

소니 HRA 워크맨 NW-ZX2

▲ 오디오 코드 옆에는 헤드폰 앰프와 연결할 수 있는 단자와 마이크로SD 슬롯이 있습니다.

소니 HRA 워크맨 NW-ZX2

▲ 헤드폰 앰프와 이렇게 연결됩니다. 고가의 헤드폰의 경우 입력 임피던스가 높은데, PHA-3 같은 헤드폰 앰프로 출력을 높여줘야 음질을 제대로 즐길 수 있죠.

일반 MP3 플레이어어와 HRA 플레이어의 차이

소니 HRA 워크맨 NW-ZX2

▲ 청음을 위해 재미있는 앱을 준비했네요. 일반 MP3 플레이와 소니의 HRA(High Resolution Audio) 플레이 소리를 비교하여 들을 수 있는 앱인데 막귀임에도 차이가 느껴지네요.

소니 HRA 워크맨 NW-ZX2

▲ 또 다른 앱은 소니가 자랑하는 DSEE HX 기술을 비교 체험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DSEE HX는 저음질의 음원도 품질을 높여 들려 주는 기술로 같은 노래인데도 역시 차이가 나네요.

동영상으로 보는 소니 NW-ZX2 제품 설명

소니 NW-ZX2 디자인을 대충 보았습니다만, 제품에 대한 특징 모두 글로 올리기에는 힘들어서, 세미나에서 촬영한 동영상을 먼저 올립니다. 이전 모델인 NW-ZX1보다 더 커지고 더 무거워진 이유부터 시작해서 음질 향상을 위해 어떤 재질을 사용했는지 매우 자세하게 설명합니다.

더욱 커지고 무거워진 소니 NW-ZX2

소니 HRA 워크맨 NW-ZX2

▲ 소니 NW-ZX1이 60.7x122.8x15.3mm인데 비해 소니 NW-ZX2는 65.1x131.2x18.5mm로 더 넓어지고 두꺼워졌습니다. 무게도 139g의 소니 NW-ZX1에 비해 무려 96g이나 더 나갑니다. 앞서도 언급했지만, 처음 소니 NW-ZX2를 손에 들었을 때 묵직하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휴대하는 제품으로는 무겁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었는데, 아마도 이런 생각을 읽었는지 제품 설명 시작에서 꺼내네요.

소니 HRA 워크맨 NW-ZX2

▲ 이유가 무언인지 기대했는데, 무거운 만큼 꽉 찬 소리와 기술, 철학이 들어 있기 때문이라고 다소 싱거운 얘기를 하네요. 흠~ 그러나 이후에 소니 NW-ZX2에 사용된 재질을 보니 이해가 되더군요. 거의 금속 재질입니다.

고음질을 위한 재질 선택

소니 HRA 워크맨 NW-ZX2

▲ 알루미늄 프레임, 구리 섀시에 금도금, 구리와 금도금한 스페이서, 아연도금 강판, 스테인레스에 구리와 금 도금 등 사용된 부품이 매우 화려합니다.

금속마다 고유한 특성

소니 HRA 워크맨 NW-ZX2

▲ 매우 다양한 금속을 사용하는데 오디오 기기는 외관부터 어떤 금속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음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그래서 고급 오디오 기기일수록 외관에 사용하는 재질에 매우 신경을 쓰는데, 알루미늄이 튼튼하면서도 저음부터 고음까지 사운드 밸런스가 훌륭하군요. 스테인레스 스틸은 강성이 뛰어나지만, 고음이 부족하고 황동은 웅장한 저음, 강철은 강렬한 저음, 구리는 저음과 고음 모두 좋지만, 부식되기 쉽다는 것이 아쉽네요. 금속 마다 음질 특성을 이번에 처음 알았습니다.

소니 NW-ZX2 하이브리드 프레임 섀시

소니 HRA 워크맨 NW-ZX2

▲ 소니 NW-ZX2의 외관은 통 알루미늄을 절삭해서 만들고 내부 섀시는 구리와 금을 사용한 하이브리드 프레임입니다. 구리는 저음과 고음 모두 좋지만, 부식이 쉬워서 부식에 강한 금을 함께 사용했군요.

소니 NW-ZX2 내부 오디오 파트

소니 HRA 워크맨 NW-ZX2

▲ 위 사진은 소리를 만들어 내는 소니 NW-ZX2의 내부 회로 모습입니다. 왼쪽은 LCD를 제거한 전면이고 오른쪽이 배터리가 없는 뒷면이죠.

소니 HRA 워크맨 NW-ZX2

▲ 전자 회로에서 클락은 동기(Sync)를 맞추기 위해 매우 중요한 전자 부품으로, 소니 NW-ZX2는 음원에 따라 적정한 싱크를 맞추기 위해 하나가 아닌 듀얼 클락을 사용합니다. 사진 속에 화살표로 표시한 부분에서 두 개가 나란히 보이는 것이 듀얼 클락으로, NW-ZX2는 듀얼 클락을 사용함으로써 더욱 깨끗하고 선명한 소리를 내어 줍니다.

소니 HRA 워크맨 NW-ZX2

▲ 뒷면에는 풀 디지털 앰프가 있네요. 리니어 PCM으로 192kHz 24bit까지 지원하고 DSD 포맷은 2.8MHz와 5.6Mhz를 지원합니다.

소니 HRA 워크맨 NW-ZX2

▲ 앰프에 안정적인 전원을 제공하기 위한 대형 캐패시터 OS-CON이 7개나 있습니다.

소니 HRA 워크맨 NW-ZX2

▲ 이전 모델인 소니 NW-ZX1은 4개인데 소니 NW-ZX2에는 3개가 더 늘었군요.

소니 HRA 워크맨 NW-ZX2

▲ S-master 앰프에서 헤드폰  출력을 위해 디지털을 아날로그 파형으로 변경하는데 7mm 대형 코일을 사용합니다. 역시 소니 NW-ZX1과도 차이가 나서 4mm에서 7mm로 더 커졌네요.

소니 HRA 워크맨 NW-ZX2

▲ 이 외에도 고음질을 구현하기 위해 필름 콘덴서, MELF 레지스터, 그라운드 분리 OFC 잭, 고순도 무연 납땜을 사용했습니다. 모두 알기 어려운 내용이지만, 결론은 음질을 위해서 고급 부품을 사용했다는 것이죠.

HRA 음원 33시간 재생 소니 NW-ZX2만을 위한 전용 배터리

소니 HRA 워크맨 NW-ZX2

▲ 소니에는 에너지 부서가 따로 있어서 소니 NW-ZX2만의 전용 배터리를 만들었다고 하네요. 즉, 제품에 맞춤된 배터리이죠.  맞춤 배터리라서 일반 배터리에 비해 임피던스가 절반에 노이즈가 개선되었다고 하며 HRA 음원을 33시간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금속을 절삭해 만든 소니 NW-ZX2 외관

소니 HRA 워크맨 NW-ZX2

▲ 소니 NW-ZX2 외관은 거의 금속을 절삭해서 만들었습니다. 앞서도 언급했지만, 헤드폰 잭은 황동을 깎아서 만들었습니다. 검은색 바디에 은은한 황동색이 잘 어울려서 디자인을 더욱 살려 줍니다. 금속이 아닌 부분은 소니 NW-ZX2 뒷면의 고무 그립으로 손에 쥐기 편하게 했습니다.

소니 NW-ZX1 vs. 소니 NW-ZX2

소니 HRA 워크맨 NW-ZX2

▲ 소니 NW-ZX1과 소니 NW-ZX2를 비굥해 보면 많이 차이 나네요. 아마도 소니 NW-ZX1을 가지고 계신 분이 어떤 차이가 있는지 더 궁굼해 하실 것 같아요. 흠~ 소니 NW-ZX1은 외장 메모리를 지원하지 않았군요. 전자 회로에서 매우 중요한 납땜 방법부터 차이가 나고 사용하는 부품도 많이 차이나는 것을 보면 소니 NW-ZX2가 더 커지고 무거워지는 것은 당연하군요.

소니 NW-ZX2 개발자 스토리

제품 설명뿐만 아니라 소니 NW-ZX2를 개발한 사토 토모아키 엔지니어의 개발자 스토리도 발표했는데, 오디오 기기는 매니아적인 제품이므로 만드는 사람의 마인드가 중요하지요. 글로 소개해 드리기 보다는 엔지니어의 육성과 함께 보여 드리기 위해 동영상을 준비했습니다.

어떻습니까? 소니 NW-ZX2 탐 나지 않나요?

소니 HRA 워크맨 NW-ZX2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