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유틸리티
  3. 왼쪽 쉬프트 스페이스 키로 한영 전환 프로그램 jwLeftShiftSpaceKey

왼쪽 쉬프트 스페이스 키로 한영 전환 프로그램 jwLeftShiftSpaceKey

· 댓글개 · 바다야크

왼쪽 쉬프트 스페이스 키로 한영 전환 프로그램 jwLeftShiftSpaceKey

한영 전환을 한영키 대신에 쉬프트 스페이스 키를 사용합니다. 쉬프트 스페이스 키로 한영 전환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 없이 윈도우의 키보드 타입을 3번으로 바꾸면 되지만, 이클립스나 델파이에서 구문 완성이 안 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런 문제로 키보드 타입을 3번으로 바꾸지 못하고 쉬프트 스페이스 키로 한영 전환을 할 수 있는 jwShiftSpaceKey를 만들었지요.

파일 크기도 매우 작아서 설치 파일이 아닌 실행 파일을 그대로 올립니다.

쉬프트 스페이스 키로 한영 전환하시는 분 중에는 왼쪽 쉬프트 키만 사용할 수 있기를 바라는 분이 계셔서 jwLeftShiftSpaceKey.exe를 별도로 올립니다. 말씀을 들어 보니 작업 때문에 오른쪽 쉬프트키와 스페이스키를 사용할 때가 있는데, 이 때 한영이 바뀌어서 불편하다고 하시네요. 왼쪽 쉬프트 키와 스페이스 키로만 한영 전환을 하시려면 아래 jwLeftShiftSpaceKey.exe를 이용하세요.

공통 키능 Ctrl-Shift-V 키 기능

jwShiftSpaceKey와 jwLeftShiftSpaceKey에는 Ctrl-Shift-V 키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Ctrl-Shift-V 기능은 클립 보드에서 포맷 특성을 제거하고 순수 문자열만 붙여 넣기를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웹 페이지를 복사해서 워드에 붙여 넣기를 할 때 그림이나 글씨 크기 같은 특성을 없애고 문자열만 붙여 넣기를 하는 것이죠.

▲ 웹 브라우저에서 굵은 글씨의 문자열과 사진을 포함해서 복사를 했습니다.

▲ 복사한 내용을 워드에 붙여 넣기를 하면 글자 특성과 함께 사진까지 붙여 넣기가 됩니다.

▲ 이에 비해 jwShiftSpaceKey가 실행된 상태에서 Ctrl-Shift-V 키를 누르면 문자열의 특성과 사진 등이 제외된 순수 문자열만 붙여 넣기가 됩니다. jwShiftSpaceKey를 사용하면 웹 페이지에서 문자열만 뽑아 내기 위해 메모장으로 붙여 넣기를 했다가 복사할 필요가 없습니다.

원래 Ctrl-Shift-V 키 기능이 윈도우에 있다고 얘기를 들었습니다만, 어찌된 일인지 제 PC에서는 안 되네요. 저처럼 안 되는 분은 jwShiftSpaceKey 또는 jwLeftShiftSpaceKey를 사용해 보세요.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