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PC
  3. ASUS 젠북 13 UX333 특징 5가지와 단점 한 가지

ASUS 젠북 13 UX333 특징 5가지와 단점 한 가지

· 댓글개 · 바다야크

ASUS 젠북 13 UX333 특징 5가지와 단점 한 가지

에이수스 신제품 발표회에서 13인치 노트북 ASUS 젠북 13 UX333과 14인치 젠북 14 UX433을 보았습니다. 서브 노트북을 구매할 계획이라서 특히 13인치인 젠북 13에 관심이 많이 갔는데, 전시된 제품이라 오래 만질 수 없었지만, 발표한 내용과 직접 느낌 장단점을 언급하면서 특징을 정리하겠습니다.

ASUS 젠북 13 UX333 스펙

▲ 이번에 발표한 ASUS 젠북 13 UX333입니다. 11번가에서 판매하고 있는데 아직 14인치 젠북 14 UX433을 판매하는 곳은 없네요. 주요 스펙을 보면 8세대 인텔 i7 쿼드 코어, 최대 16GB RAM 지원, 최대 PCIe 512GB SSD 저장 공간, 13.3" FHD 1920x1080입니다.

ASUS UX333 단점

▲ 작고 얇은 노트북이지만, 젠북13에는 풀사이즈 HDMI 포트가 있습니다. 풀사이즈 HDMI 포트가 있는 노트북을 좋아하는데요, 회사에서 프리젠테이션할 때 대형 모니터에 연결하려면 항상 USB HDMI 컨버터가 필요합니다. 몇 명이 회의할 때도 갑자기 대형 화면이 필요하면 제 자리로 뛰어가서 HDMI 컨버터를 가져와야 하는데, 영 성가십니다.

노트북에서 풀사이즈 포트를 제공한다면 가장 우선해야 할 것이 USB Type-A이고, 그다음이 HDMI 순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RJ-45 포트야 와이파이를 이용하면 되니 있으면 좋아도 반드시는 아니죠. 요즘 나오는 노트북은 얇은 두께를 위해 풀사이즈 HDMI 포트 없이 나오기도 하는데, 개인적으로 업무용에 사용하기에는 아쉬운 부분입니다.

ASUS Zenbook UX333

▲ 풀사이즈 USB Type-A 포트가 좌우에 각 1개씩 있고, 왼쪽에는 USB Type-C 포트가 있습니다. 마이크로 SD 카드 리더도 있어서 저장 용량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대충 ASUS 젠북 13 UX333 스펙을 보았는데요, 최신 인텔 프로세서와 다양한 포트를 갖추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ASUS 젠북 13 UX333 특징 1: A4보다 작은 크기

아수스 젠북 13 UX333

▲ ASUS 노트북을 사용하시는 분은 시큰둥할지 모르지만, 개인적으로 느낀 ASUS 젠북 13 UX333 특징 몇 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베젤입니다. 눈으로 보아도 베젤이 참 얇다는 것을 알 수 있을 정도입니다. 카메라가 있는데도 윗부분은 5.9mm, 좌우는 2.8mm로 얇은 베젤 덕분에 화면 비율이 95%나 됩니다. 스마트폰도 그렇고 새로 나오는 TV도 얇은 베젤을 자랑하는 것처럼, 베젤이 두꺼우면 참 둔하고 답답해 보이죠.

ASUS UX333 장점

▲ 물론 베젤이 얇은 것은 보기 좋으라는 것은 아니지요. 베젤 크기를 줄일 수 있다면 노트북 크기도 줄일 수 있습니다. 얇은 베젤로 젠북 13은 A4보다 작은 크기인데 가로·세로 30.2x18.9cm입니다. 요즘 노트북이 하도 얇아서 1.69cm 두께를 얇다고는 못하겠지만, 전체적으로 작아 보이고 13인치 노트북으로는 휴대하기 참 좋은 크기입니다.

ASUS 젠북 13 UX333 특징 2: 지포스 MX150 외장 그래픽 카드

ASUS 젠북 13 UX333 특징

▲ 작은 크기의 노트북이지만, 8세대 인텔 코어 i7 쿼드 코어 위스키 레이크를 사용했습니다. 크기가 작다고 아톰이나 셀로론을 사용하지 않은 것은 천만다행.

ASUS 젠북 13 UX333 단점

▲ 최신 프로세서를 사용했다는 점은, 뭐 좋은 선택이지만, 그보다는 인텔 내부 그래픽 카드를 사용하지 않고 외장 그래픽 카드 NVIDIA 지포스 MX150을 사용했다는 점에 놀랐습니다. 노트북을 작게 만들려면 당연히 인텔 내장 그래픽을 사용할 줄 알았는데, 외장 그래픽 카드라니. 당연히 내장 그래픽보다 좋은 성능을 제공해 주어서 그래픽 작업하는 분이나 게임 마니아도 반겨하겠습니다.

ASUS 젠북 13 UX333 특징 3: 얼굴 인식

ASUS UX333 스펙

▲ ASUS 젠북13 UX333에는 지문 인식 센서가 없습니다. 대신에 카메라를 이용해서 얼굴 인식을 할 수 있지요. 어두운 곳에서도 인식을 잘한다고 하는데, 지문인식보다 안전할지는 모르지만, 사용은 편하겠네요. 전원 버튼 누르고 터치 센서를 터치하는 것보다 전원 버튼을 누르면 화면을 보는 것만으로 얼굴 인식되어 로그인이 되니 말이죠. 얼굴을 가리고 노트북을 켜는 분은 없잖아요.

ASUS 젠북 13 UX333 특징 4: 숫자 패드로 변하는 터치패드

ASUS 젠북 13 UX333 스펙

▲ 들고 다니는 불편을 감수하고서라도 반드시 마우스를 사용하기 때문에 터치패드는 거의 무용지물로, 마우스의 배터리가 방전된다면 모를까 저에게는 불필요한 존재입니다. 그러나 젠북 13 UX333의 터치패드는 숫자 패드로 바뀌는 멋진 아이디어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회계 프로그램이나 엑셀로 숫자를 자주 다룬다면, 키보드의 숫자 키보다 숫자 패드가 훨씬 편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다만, 터치패드를 이용하는 것이라 키를 누르는 느낌은 없습니다. 터치 패드이니까요. 키감은 느낄 수 없어서 다소 어색하겠지만, 익숙해진다면 매우 편리할 것 같습니다.

ASUS UX333 단점

▲ 터치패드의 오른쪽 위에 계산기 모양의 아이콘이 있는데, 잠시 누르고 있으면 숫자 패드 기능이 켜집니다. 다시 지그시 누르고 있으면 숫자 패드는 사라지고 원래의 터치패드가 되지요. 누구의 생각인지 정말 굳 아이디어입니다. 숫자 패드를 갖춘 15인치 노트북이 있는데, 아우~ 개인적으로 너무 싫습니다. 아무리 15인치라고 하더라도 숫자 패드로 다른 키가 좁아지고 알파벳 키가 왼쪽으로 치우치는 것은 정말 마음에 안 드네요.

ASUS 젠북 13 UX333 특징 5: ErgoLift 힌지로 편리한 타이핑

ASUS Zenbook UX333

▲ ASUS 젠북 13 UX333의 힌지는 독특합니다. 90° 이상 스크린을 펴면 상판이 다리 역할을 하면서 키보드가 3°까지 기울어 집니다.

아수스 젠북 13 UX333

▲ 평평한 키보드보다 살짝 기울어져서 타이핑이 더 편하지요. 대신에 두께가 얇아서인지 살짝 통 울림이 있군요. 그래도 작업에는 큰 불편이 없을 듯합니다만, 신경이 날카로울 때는 거슬릴 수 있겠네요.

ASUS UX333 장점

▲ ErgoLift(어고 리프트)힌지로 본체가 살짝 더 들리는 것은 타이핑의 편리함뿐만 아니라 방풍구의 노출을 도와서 방열을 위한 통풍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본체 바닥이 살짝 떠서 노트북 바닥 면의 열기를 순환하는데도 조금은 도움이 되겠지요.

ASUS 젠북 13 UX333 단점 한 가지: 오른쪽 Shift 키

ASUS 젠북 13 UX333 특징

▲ 직업이 프로그래머라 키보드에 민감합니다. 매우 주의해서 관찰하게 되는데요, 우려되는 부분이 보이네요. 우선 전원 버튼이 Delete 키를 밀어내고 그 자리를 차지했습니다. 가장 치명적인 것은 오른쪽 Shift키가 너무 작아요. 전원 버튼이 밀린 Delete키는 어찌어찌 익숙해질 수 있다고 해도, 화살표키에 밀려 쪼그라든 오른쪽 Shift키는, 아~ 정말 내 물건이 아닌데도 걱정이 되더군요.

이와 비슷한 모습의 피스넷 폴더 키보드를 사용한 적이 있는데, 익숙해지려고 노력을 많이 했지만, Shfit키를 누른다는 것이 화살표키를 자꾸 눌러서 결국 사용을 포기했습니다.

에이~ 오른쪽 Shift키를 뭐 얼마나 쓴다고 하실지 모르지만, ㅃㅉㄸㄲㅆ만 생각해도 무시하기 힘들죠. !@#$%^키도 오른쪽 Shift키를 사용합니다. Caps Lock 키를 사용하지 않고 Shift키로 대문자를 입력하는 습관을 가진 분은 더욱 Shift키는 중요합니다.

이럼에도 휴대용 작은 블루투스 키보드를 보면 이상하게 오른쪽 Shift키를 무시하는 경향이 있는데, 매우 작은 노트북이나 블루투스 키보드도 위·아래 화살표 키를 작게 만들어서까지 오른쪽 Shift키를 넓힌 제품이 많겠습니까. 이 부분은 참 안타깝네요.

ASUS 젠북 13 UX333 단점

▲ 한가지 더 말씀드리면, 키캡이 좀 미끄러운 느낌이 듭니다. 키캡 재질은 ASUS 젠북 UX331이 더 좋게 느껴지네요. 키캡 칼라를 본체와 맞추려다 보니 재질 선택에 신중했겠습니다만, 어쩌면 과민한 저의 성격 때문일지 모르겠습니다. 저 작은 오른쪽 Shift키 때문이라도 며칠 사용해 볼 수 있는 기회가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2월 한정판으로 나올 빨간색 ASUS 젠북 13 UX333

빨간색이어서 눈에 잘 띄기도 하지만, 참 예쁜 빨간색이어서 아마도 전시된 제품 중에 가장 많은 관심을 받은 제품이 빨간색 ASUS 젠북 13 UX333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냥 빨간 것이 아니라 자주색에 가까운, 색상이 참 고급스러워서 노트북이 더욱 단단하고 앙증맞게 보입니다.

ASUS UX333 스펙

ASUS 젠북 13 UX333 스펙

ASUS UX333 단점

▲ 11번가에서 13인치 ASUS 젠북13 UX333을 판매하고 있는데 빨간색은 없어요. 빨간색 젠북 13은 2월 한정판으로 내놓는답니다. 아니 왜? 너무 한쪽으로 선택이 될 것 같아서 일까요? 그것도 ASUS 홈페이지에서만 판매한다고 하네요. A4보다 작은 크기, 최신 인텔 코어 프로세서, 지포스 MX150 외장 그래픽 카드, 숫자패드 기능 터치패드, 어고리프트 힌지, 참 탐이 나는데요, 딱 한 가지 오른쪽 Shift가 걸리네요.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