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팁, 텍스트를 여러 개의 셀로 나누기

2019.02.27 04:30 컴퓨터/마이크로소프트

엑셀 팁, 텍스트를 여러 개의 셀로 나누기

엑셀에서 작업하다 보면 셀 안에 여러 개의 문자열이 있는데, 이 문자열을 나누어서 여러 개의 셀로 분리하고 싶을 때가 있지 않나요? 특히, 엔터키로 행이 나뉜 문자열 말이죠. 나눌 방법을 몰라서 일일이 타이핑하거나 Ctrl-X, Ctrl-V를 반복해서 직접 셀을 바꾸어가며 입력했는데, 엑셀에 문자열을 나누는 기능이 있습니다. "텍스트 나누기"로 셀 안에 있는 문자 데이터를 특정 문자로 분리해서 여러 개의 셸로 나누는 기능입니다. 엔터키 말고도 쉼표나 탭 문자 등 구분할 수 있는 문자가 있다면 그 문자로 나누어서 셀에 분리하는 것이죠.

엑셀 팁 데이터 나누기

▲ 예를 들어 한 개의 셀 안에 과일 이름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엔터키로 행 바꿈이 되어 있는 여러 행의 텍스트입니다. 텍스트 파일을 읽어 들일 때 이런 경우가 있는데요, 엑셀의 "텍스트 나누기"로 나누어 보겠습니다.

엑셀 팁 텍스트 나누기

▲ 셀을 선택한 상태에서 데이터>>텍스트 나누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엑셀에는 하도 많은 기능이 있어서 사용하기 쉽게 리본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어디 있는지 모르면 찾아야 하는데, 그런 기능이 있는지 조차 모르면 숨어 있는 기능이 돼서 눈에 띄지도 않지요. 모든 기능을 사용하지는 못하지만, 그래도 무슨 기능이 있는지는 알아야겠습니다. 저처럼 한심하게 손 고생하지 않게 말이죠.

엑셀 팁 여러 개의 셀로 나누기

▲ 선택한 셀의 문장이 쉼표나 탭 문자가 아니라 엔터키라서 구분 기호를 기타로 선택했습니다. 아직 올바른 구분 기호를 알려 주지 않아서 apple만 미리 보기에 나왔습니다.

엔터키 대신에 Ctrl-J 키로 텍스트 구분

엑셀 팁 데이터 나누기

▲ 기타 옵션에 구분 문자를 알려 주어야 하는데, 문장이 엔터키로 줄 바꿈이 되어 있어서 엔터키를 누르고 싶지만, 엔터키가 입력되기 전에 다음 작업으로 이동이 되어서 안 됩니다. 이럴 때 입력란을 클릭하고 엔터키 대신에 Ctrl-J 키를 누릅니다. Ctrl-J 키를 누르면 엔터키를 구분 문자로 인식이 되어서 미리 보기에 이름 여러 개가 정상적으로 분류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엑셀 팁 텍스트 나누기

▲ 분류된 각각의 열을 선택한 후 텍스트인지, 날짜인지 지정해 주고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또는 서식을 일일이 지정하지 않고 일반으로 해서 넘기면 알아서 변환해 줍니다.

엑셀 팁 여러 개의 셀로 나누기

▲ 한 개의 셀에 있던 문자 데이터가 여러 개의 셀로 나누어 입력되었습니다. 이렇게 문자 데이터가 구분할 수 있는 문자로 나뉘어 있다면 그 문자로 여러 개의 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엑셀 텍스트 나누기 어디다 써?

예를 너무 간단한 과일 이름으로 설명해서 과연 엑셀의 텍스트 나누기 기능을 어디에 사용할까 궁금할 수 있습니다. 혹시 엑셀을 사용하다가 이런 경우 없나요?

엑셀 팁 데이터 나누기

▲ 누가 직접 이렇게 입력했거나, 파일에서 읽어 오니 이렇게 받아졌거나 말이죠. 이름·주소·전화번호가 입력 되어 있는데, 따로따로 셀로 나누고 싶습니다. 이럴 때 Ctrl-X와 Ctrl-V를 반복하는 것보다 "텍스트 나누기" 기능으로 엑셀에게 맡기는 것이 편합니다.

엑셀 텍스트 나누기

▲ 텍스트 나누기할 셀을 선택하고요, "데이터">>"텍스트 나누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엑셀 팁 여러 개의 셀로 나누기

▲ 이름·주소·전화번호가 엔터키로 줄 바꿈이 되어 있습니다. 앞서 소개한 방법으로 구분 기호 기타 란에 엔터키 대신에 Ctrl-J키를 넣어주면 행별로 나뉜 자료가 분류되어 보여집니다.

엑셀 데이터 나누기

▲ 분류된 자료를 필드별로 특성을 지정하고 나누기를 완료하면 데이터가 이름·주소·전화번호별로 셀로 나누어져서 다루기가 매우 편해집니다. 엔터키로 행 바꿈이 되어 있는 텍스트가 아니더라도 셀 안에 뭉쳐있는 텍스트를 나누고 싶다면 "텍스트 나누기"로 분리하세요.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 2019.08.07 18:59
    비밀댓글입니다
    • 다행히 관련된 내용으로 글을 올린 적이 있습니다. :)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늦게 답변을 드려 죄송합니다. 요즘 너무 바쁘네요. ㅠㅠ
      https://badayak.com/40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