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우분투·리눅스
  3. 리눅스 클립보드 확장 프로그램 추천 Parcellite

리눅스 클립보드 확장 프로그램 추천 Parcellite

· 댓글개 · 바다야크

리눅스 클립보드 확장 프로그램 추천 Parcellite

윈도우에서 클립보드 확장 프로그램 CLCL을 반드시라고 할 정도로 꼭 사용하는 있습니다. 직업이 프로그래머라서 CLCL이 없으면 답답해서 일을 못할 정도입니다. 크기가 작은 프로그램이지만, 이미지 클립까지 관리해주는데, 특히 자주 사용하는 상용구를 템플릿으로 등록해서 언제든지 핫키로 불러내서 붙여넣기할 수 있어서 참 편하지요. 템플릿에는 상용구뿐만 아니라 BMP도 등록할 수 있습니다.

리눅스에서 작업하다 보면 CLCL이 참 아쉽습니다. 비슷한 리눅스용 클립보드 확장 프로그램을 찾아 보았지만, CLCL만한 프로그램이 없네요. 가장 기능이 화려한 것은 CopyQ입니다. CLCL처럼 이미지 클립을 관리해 주고 상용구도 여러 개 등록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기능이 많아서 복잡해 보이고 CLCL보다는 사용 방법이 쉽지 않아요.

이미지 클립은 안 되지만, 상용구를 입력할 수 있는 Parcellite가 있습니다. CLCL과 비슷한 모습으로 사용 방법이 쉽고, 상용구를 입력하는 템플릿 기능은 없지만, 리눅스 키보드 입력 이뮬레이터인 xdotools를 사용해서 한 줄짜리 상용구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리눅스에서는 터미널에서 매우 긴 명령 행을 수행할 때가 많은데, 명령 행을 문서로 저장했다가 복사해서, 그 복하는 클립보드를 xdotools로 터미널에 쉽게 입력할 수 있습니다.

Parcellite 설치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리눅스 클립보드 확장 프로그램 추천 Parcellite

▲ 보조프로그램에 있는 Parcellite를 실행한 모습입니다.

리눅스 클립보드 확장 프로그램 추천 Parcellite

▲ 마우스 왼쪽 버튼을 클릭하면 이전에 복사했던 클립보드의 내용으로 목록을 보여 주고 오른쪼 버튼으로 설정 윈도우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리눅스 클립보드 확장 프로그램 추천 Parcellite

▲ Parcellite의 설정 화면입니다. 기본 값으로 사용해도 되지만, Hotkeys 탭에서 클립보드 목록 호출 핫키로 Ctrl-Alt-Z으로 설정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Ctrl-Alt-Z로 설정하면 한 손으로 클립보드 목록 메뉴를 호출할 수 있어서요.

Parcellite 사용구 사용 방법

한 줄 뿐이 안 되지만, 자주 사용하는 문자나 상용구를 입력할 수 있도록 Parcellite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 설정에서 Actions 탭을 이용하면 됩니다.

리눅스 클립보드 확장 프로그램 추천 Parcellite

▲ 가상으로 키보드와 마우스 입력을 해 주는 xdotool을 이용했습니다. Acton에는 이름을, Command에는 Action에 대한 실행 명령입니다. 몇 가지 Action을 등록한 내용입니다.

  • 바다야크
    xdotool type --delay 100 "안녕하세요, 바다야크 장길석입니다."

  • xdotool type "·"
  • 온도
    xdotool type "°"
  • dp
    xdotool type 'printf( "%%d]\n", __LINE__);'
  • type
    xdotool type %s

첫 번째 바다야크의 경우 "안녕하세요, 바다야크 장길석입니다."를 타이핑합니다. 처음에는 글씨가 깨져서 한글이라 안 되는 줄 알았는데, xdotool의 --delay 옵션을 이용하여 키보드 입력을 느리게 했더니 잘 되네요.

점, 온도와 dp 또한 입력이 어려운 문자나 자주 사용하는 문자열을 타이핑하도록 했습니다. 마지막 type는 클립모드의 문자열인 %s를 xdotool로 타이핑하게 합니다. 문서나 웹 페이지에 있는 셀 명령을 복사해서 터미널에 사용하면 대신 입력해 주어서 편하지요.

바다야크 액션 실행부터 보겠습니다.

리눅스 클립보드 확장 프로그램 추천 Parcellite

▲ 작업 중에 Ctrl-Alt-A키를 누르면 Action 리스트가 나오는데, 바다야크 메뉴를 클릭하면 "안녕하세요, 바다야크 장길석입니다."가 입력됩니다.

리눅스 클립보드 확장 프로그램 추천 Parcellite

▲ 쉘에서 실행하는 명령을 클립보드로 복사한 후 Action의 Type을 선택하면 터미널에서 대신 타이핑하듯이 입력해 줍니다. 클립보드의 내용을 붙여 넣기 해도 되지만, xdotools를 이용하면 $HOME 같은 환경 변수를 조합해서 문자열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CLCL처럼 여러 행을 출력하지 못하지만, 한 줄이라도 자주 사용하는 문자열을 한 번에 입력할 수 있어서 편합니다.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