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급형 스마트폰 갤럭시 A9 프로 스펙과 장단점

2019. 5. 2. 04:30 모바일/안드로이드

보급형 스마트폰 갤럭시 A9 프로 스펙과 장단점

아내 스마트폰이 갑자기 고장이 나서 급히 동네 대리점에서 보급형 스마트폰을 찾게 되었고, 갤럭시 A9과 LG Q9 중에 갈등하다가 인피니티 O 디스플레이를 갖춘 갤럭시 A9을 선택했습니다. 이왕이면 삼성 페이가 되는 고급 기종을 권했지만, 아내는 너무 비싸다고 싫다네요. 아내는 주로 카카오톡과 카메라, 수도쿠 게임, 그리고 어쩌다 다음 맵을 사용하는 정도여서 저렴한 보급형이어도 충분하다는 것이죠. 고급 스마트폰은 물건 욕심이 많은 나 때문이 아니냐는 말에 내 입이 쏙 들어갔습니다.

보급형 스마트폰

  • 운영체제 : 안드로이드 8.1 오레오
  • 디스플레이 : 6.4" PLS-LCD, 2340x1080(풀HD+), 19.5:9
  • 프로세서 : 스냅드래곤 710 옥타 코어, 2.2GHz+1.7GHz
  • 메모리 : 램 6GB/ 내장 128GB, MicroSD 미지원
  • 네트워크: LTE-A Cat.9, Wi-Fi 802.11 a/b/g/n/ac, 블루투스 5.0
  • 유심 : 나노 유심
  • 카메라 후면:2,400만화소, 1,000만화소, 500만화소
  • 카메라 전면:2,400만화소
  • 배터리 : 3,400mAh
  • 생체 인식 : 지문인식 / 얼굴인식
  • 기타 : 빅스비, GPS,NFC, 라디오, USB Type-C
  • 크기 158.4 x 74.9 x 7.4mm
  • 무게: 173g

LG Q9 vs. 갤럭시 A9 프로

LG V30을 사용하면서 LG 페이가 참 편하다는 것을 알게 돼서 LG Q9을 고를까 했습니다. LG Q9은 보급형이지만, LG 페이를 지원하거든요. 그러나 갤럭시 A9 프로를 옆에 두고 직접 비교해 보니 왠지 LG Q9은 주눅이 든 모습입니다. 화면 크기가 LG Q9 6.1", 갤럭시 A9 프로 6.4"로 숫자로 보면 큰 차이를 모르겠는데, 바로 옆에 놓고 보면 많이 차이납니다. 더욱이 갤럭시 A9 프로의 인피니티 O 디스플레이로 더욱 커 보이면서도 시원해 보이네요. 디자인면으로도 갤럭시 A9 프로가 더 고급지고 깔끔합니다.

갤럭시A9프로

갤럭시A9프로 스펙

갤럭시A9프로 장단점

▲ 디자인을 많이 따지는 편이라 내심 갤럭시 A9 프로의 메탈 디자인이 너무 멋져서 점수를 더 주었습니다. 갤럭시 엣지 디자인이 아니어서 더욱 마음에 듭니다. 사진을 찍기 좋아하는 아내를 위해서도 트리플 카메라를 갖춘 갤럭시 A9 프로가 더 좋지 않을까 싶었습니다. LG Q9은 렌즈가 하나이죠.

노치 디자인보다는 인피니티 O

갤럭시A9프로 단점

▲ LG Q9의 노치 디자인보다는 인피니티 O가 덜 거슬리는 것 같아요. 척 보아도 인피니티 O가 더 깔끔해 보이고 시원해 보입니다. 카메라 홀을 상태바에 있는 아이콘이라고 생각한다면... 그러기에는 너무 클까요? 카메라 홀을 왼쪽에 두었는데, 가운데에 있으면 더 좋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 인피니티 U·V 디스플레이가 카메라 홀이 가운데에 있는데요, 인피니티 U 디스플레이를 사용한 갤럭시 A30이나 A50 사진을 보면 좌우 대칭이라서 더 깔끔한 것 같기도 하고. 카메라 홀이 가운데보다는 왼쪽에 있는 것이 소프트웨어적으로 처리가 더 쉽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카메라 홀이 가운데에 있으면 상태바에 출력하는 문자열이나 아이콘을 배치할 때 가운데를 피해서 놓아야 하는데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인피니티 O처럼 카메라 홀을 왼쪽에 놓으면 문자나 아이콘을 배치할 때 시작 위치만 조정하면 되지요. 이런 이유로 왼쪽에 카메라 홀을 놓았다는 것은 아닙니다만, 제 직업이 프로그래머이다 보니 이런 생각을 하게 되었네요.

카메라 렌즈를 팝업식으로 만들어서 필요할 때만 밖으로 꺼낼 수 있게 한다면 카메라 홀을 아예 없앨 수 있어서 좋겠습니다. 실제로 카메라 렌즈 팝업 스마트폰이 나왔지요. 갤럭시 A80처럼 회전형으로 후면·전면을 같이 사용하는 카메라, 국내에는 언제쯤 나올려나요? 더 멋진 아이디어는 디스플레이 밑으로 지문 인식 센서를 놓는 것처럼 카메라 렌즈도 디스플레이 밑으로 넣어서 카메라 홀을 없앤 인피니티 디스플레이를 개발한다는 기사를 본 적이 있습니다. 그러나 빛을 내는 디스플레이가 외부 빛을 전혀 방해하지 않고 렌즈로 투과할 수 있을까 생각해 보면 가능이나 할까 싶습니다. 그러나 그렇게 어려운 것을 해내는 것이야 말로 기술이겠지요.

물론, 갤럭시 A9 프로에는 없는 LG Q9 장점도 있습니다. 우선 LG Q9은 IP68 방수방진 기능을 갖추었습니다. LG 페이가 되고요. 갤럭시 A9 프로에는 아쉽게도 방수방진 기능이 없습니다. 삼성 페이도 안 되지요. 삼성 페이를 고급 기종에만 제공되는 것은 참 안타깝네요. 삼성 페이 좋아? 그럼 비싼 거 사라는 소리가 들리는 듯.

LG Q9은 마이크로SD로 저장 용량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갤럭시 A9프로는 마이크로SD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나마 내부 저장 용량이 128GB 대용량. 아내는 사진을 많이 찍어도 구글 포토 덕분에 용량을 걱정하지 않고, 스마트폰으로 영화를 안 보기 때문에 문제 되지 않지만, 저장 용량이 많이 필요한 분은 아쉬울 듯합니다.

갤럭시A9프로 장점

LG Q9에는 3.5mm 오디오 잭이 있지만, 갤럭시 A9 프로에는 없습니다. 방수 기능이 없는데 왜 오디오 잭이 없을까 의하했습니다. 유선 이어폰을 사용하지 않고 무선 블루투스만 사용하라는 말인가 했는데 USB Type-C 포트를 이용하는 군요. 그래서 일반 오디오 코드가 아닌 USB Type-C 포트와 연결된 요상한(?) 번들 이어폰이 들어 있습니다. 흠~ 아내는 블루투스 이어폰만 사용해서 문제되지 않지만, 음질이 좋은, 또는 내 귀에 맞는 다른 제조사의 유선 이어폰을 사용하지 못하는 문제가 생기네요. 혹시나 USB Type-C 포트가 있는 다른 스마트폰에도 사용할 수 있을까 궁굼해서 LG V30에 연결해 보았습니다만, 안 됩니다. 전혀 호환성이 없습니다.

반갑게도 LG Q9과 갤럭시 A9 프로 둘 다 생체 인식 기능으로 지문인식을 갖추었고 얼굴 인식도 합니다. 패턴을 그리거나 핀번호를 입력하는 것보다 지문 인식이 참 편하지요. 은행 업무 보기도 좋고요. 조그만 키보드로 인증서 암호를 입력하는 것은 참 짜증납니다. 은행 앱뿐만 아니라 개인 정보와 관계 있는 앱은 스마트 앱 프로텍트으로 지문 인식 잠금을 걸 수 있습니다. 화면이 열려 있어도 실행하려면 지문 인식을 해야 해서 보안을 높일 수 있습니다.

한편 둘 다 OIS 기능이 없습니다. 트리플 카메라에 광학 2배 줌 렌즈를 갖춘 갤럭시 A9 프로에 광학식 손 떨림 방지 기능이 없다는 것은 너무나 아쉽습니다. 아쉽지만, 갤럭시 A9 프로에 방수방진이 없고 OIS가 없는 것은 당연할지 모르겠습니다. 만일 두 기능을 갖추었다면 고급 기종이 팔리지 않을테니 말이죠. 거기다가 삼성 페이까지 지원된다면 정말 장사하기 힘들겠네요. 무선 충전 기능은? 당연(?) 없습니다.

갤럭시 A9 프로 장점은.

  • 6.4" 대형 화면
  • 인피니티 O 디스플레이로 더욱 시원한 화면
  • 멋진 디자인
  • 트리플 렌즈 카메라(표준·망원·심도)
  • 지문·얼굴 인식
  • 128GB 대용량
  • 카메라 버튼으로 기능 변경 가능한 빅스비 버튼.(리매핑 앱 필요)

갤럭시 A9 프로에 없는 기능을 정리하면 이렇습니다.

  • 방수방진 기능이 없다.
  • 카메라에 OIS 기능이 없다.
  • 삼성 페이가 안 된다.
  • 3.5mm 오디오 잭이 없어서 다른 제조사의 유선 이어폰을 사용할 수 없다.
  • 마이크로 SD 카드를 사용할 수 없어서 저장 용량 확장할 수 없다.
  • 무선 충전 기능이 없다.

갤럭시 A9 프로를 선택한 이유

갤럭시 A9 프로에는 없는 LG Q9 만의 장점이 있고 가격이 비싼데도 갤럭시 A9 프로를 선택한 이유는 넓은 화면과 디자인, 그리고 트리플 카메라 때문입니다. 아무래도 LG Q9의 싱글 카메라보다는 갤럭시 A9 프로의 트리플 카메라가 더 좋은 사진을 기대하게 해서요. 넓은 화면은 효도폰으로도 좋겠습니다. 아내가 삼성 갤럭시만 사용해 와서 LG로 바꾸면 불편해 하지 않을까하는 염려도 되었고요.

그러나 만일 아이에게 사 준다면 LG Q9을 고르겠습니다. 활동이 많은 애들에게는 방수방진 기능뿐만 아니라 미국 국방부 인정 군사 표준규격 밀스펙'(MIL-STD 810G)에서 낙하·고습·진동·일사량 등 14항목을 통과한 높은 내구성 때문이라도 LG Q9이 좋겠습니다. 울림통이 될만한 빈박스를 우퍼로 만들어 주는 붐박스 스피커 기능도 재미있어 할 것 같고요.

갤럭시 A9 프로 트리플 카메라

보급형 스마트폰 갤럭시A9프로 스펙

▲ 갤럭시 A9 프로 스펙에 대해 자세히 알고 있지 않아서, 처음 보았을 때 트리플 카메라가 LG V40처럼 망원·표준·광각인 줄 알았습니다. 그러나 보급형 스마트폰에 너무 많은 기대를 했네요. 갤럭시 A9 프로 트리플 카메라 렌즈 구성은 2400만·1000만·500만 화소로 2400만 화소 렌즈는 표준, 1000만 화소 렌즈는 두 배 광학 줌, 500만 화소 렌즈는 심도 카메라입니다. 표준과 심도 렌즈를 조합해서 배경을 흐리게 하는 라이브 포커스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 모델인 갤럭시 A9(SM-A920)이 광각 렌즈를 포함한 쿼드 렌즈입니다.

갤럭시 A9 프로 줌 카메라

보급형 스마트폰 갤럭시A9프로 단점

▲ 갤럭시 A9 프로의 카메라 어플입니다. 손가락 두 개를 화면에 대고 오므리거나 펴는 것으로 줌인·줌아웃을 할 수 있습니다만, 1배, 2배를 바로 선택할 수 있는 줌 버튼이 있습니다. 줌 1배일 때의 화면입니다.

보급형 스마트폰 갤럭시A9프로 장점

▲ 갤럭시 A9 프로는 광학식으로 2배 줌을 제공해서인지 줌 버튼에 2배 줌을 선택하는 버튼이 함께 있습니다. 즉, 1배 줌과 2배 줌을 선택하는 버튼으로 구성되어 있지요.

보급형 스마트폰 갤럭시 A9 프로 스펙 장단점

▲ 2배 이상은 배율은 배율 선택 바를 이용하거나 두 손가락으로 화면에 오므리거가 펴는 동작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2배 광학줌에 최대 8배 디지털줌을 제공하지만, OIS 기능이 없어서 2배 이상의 디지털 줌은 확대할수록 떨림이 심하고 선명도가 많이 떨어지네요. 흠~ LG V40도 같은 2배 광학 줌의 망원 렌즈가 있는데, OIS 기능이 없음에도 신기하게도 ?최대 줌으로 촬용한 이미지가 매우 선명하더군요??. LG V40의 디지털 줌은 최대 10배로 알고 있습니다만, 카메라 소프트웨어는 LG가 더 한 수 위가 아닌가 생각되네요. 하기는 LG V40은 중급기가 아니지요. 갤럭시 고급기의 망원 카메라 성능을 비교해 볼 수 있는 기회가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결론은 갤럭시 A9 프로의 최대 줌 기능은 실망스럽습니다.

갤럭시 A9 프로 라이브 포커스

보급형 스마트폰

표준 렌즈와 심도 렌즈를 조합해서 배경 흐림을 조절해서 촬영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 앱에서 라이브 포커스를 선택하면 배경 흐림을 조절할 수 있는 바가 나옵니다. 위 사진은 배경 흐림을 매우 낮게 선택한 모습입니다.

갤럭시A9프로

▲ 배경 흐림을 높였습니다. 어떻습니까? 배경이 흐리니 찍고자 하는 피사체가 돋보이죠. 사람을 놓고 찍었다면 인물이 더욱 강조될 것입니다.

▲ DSLR 카메라의 아웃포커싱 사진만큼이나 자연스럽지 못 한 부분이 거슬리기도 합니다. 극적인 효과를 억지로 내기 위함인지 사물의 경계부분이 과하게 부서지네요. 멀리 있는 물건이 오히려 또렷하게 보이는 부분도 있고요. 그러나 작은 스마트폰으로 이런 사진을 찍을 수 있다는 것이 대단합니다.

갤럭시A9프로 장단점

▲ 4월 26일 오후 7시쯤 어둠이 내릴 때 찍은 사진입니다. 예전에 사용하던 갤럭시 노트5보다 사진이 잘 나오는 것 같다면서 아내가 매우 좋아하네요. LG V30과 비교했을 때 어두운 곳에서 사진을 더 잘 뽑아 내는 듯 합니다만, 몇 번의 비교로는 큰 차이를 모르겠네요.

갤럭시 A9 프로 구성품

갤럭시A9프로 단점

▲ 갤럭시 A9 프로 기본 구성품 중에 하나인 번들 케이스입니다. 이통사 대리점에서 케이스를 선물로 주었는데 그 자리에서 바로 주는 것이 아니라 며칠 있다가 오라고 하네요. 번들 케이스가 없었다면 대리점에서 받을 때까지 불안했을 텐데 기본으로 들어 있으니 참 좋군요.

갤럭시A9프로 장점

번들 케이스이지만, 참 잘 만들었습니다. 재질이나 가공 상태가 훌륭합니다. 카드를 함께 넣어서 가지고 다니는 전면 컵버 달린 케이스를 좋아한다면 모를까 뒷면만 보호한다면 따로 구매할 필요가 없을 것 같습니다. 작은 점이 바둑판 식으로 찍혀 있어서 더욱 보기가 좋군요. 투명 케이스라서 바라보는 각도에 따라 오묘하게 변하는 갤럭시 A9 프로만의 독특한 그라데이션 디자인을 그대로 볼 수 있고요. 이통사 대리점에서 준다는 케이스는 화려하지만, 너무 두꺼워서 촌스럽기까지 하더군요. 보내 주지 않는다고 해도 기다리지 않을 것 같네요. 아내의 생각은 다르지만요. 시간이 흐를수록 누레지지 않는다면 좋겠습니다.

보급형 스마트폰 갤럭시A9프로 스펙

▲ 그리고 앞서 보여 드린 USB Type-C 유선 이어폰과 충전 어댑터·케이블이 있습니다. USB Type-C 형이라서 이제 아내 것과 같은 충전 어댑터를 함께 사용할 수 있게 되었네요. 여행 갈 때도 한 개만 챙기면 되고요.

빅스비 버튼 대신에 카메라 버튼이었으면

보급형 스마트폰 갤럭시A9프로 단점

▲ 갤럭시 A9 프로에는 버튼이 3개나 있습니다. 화면을 보았을 때 오른쪽에 음량 버튼과 홈 버튼이 있고 왼쪽에 빅스비 호출 버튼이 있습니다. 빅스비를 사용해 본적이 없기도 하지만, 진짜 사람 비서가 있으면 모를까 음성 명령으로 스마트폰을 비서처럼 사용한다는 것은 효용성은 없고 아직까지는 좋은 아이디어로만 생각됩니다. 빅스비 아니어도 음성 대화가 가능한 제품을 사용해 보았고, 경험적으로 실망이 크다 보니 빅스비에 대한 흥미가 별로 없습니다. 물론, 호기심에 음성을 등록하고 몇 번 사용해 보았습니다. 그러나 역시나 하는 생각에 더 사용해 보려는 수고를 하고 싶지 않더군요. 음성 명령이 아예 도움이 안 되는 것은 아니어서 "5분 후 알람"은 음성이 더 편하기는 하지만요. 알람 설정 말고는 딱히... 날씨 확인? 그리고는 그닥. 그냥 앱을 실행하고 확인하는 것이 더 빠르고 메모나 다른 작업으로 넘어가기가 더 편합니다.

차라리 빅스비 호출 버튼을 카메라 앱 호출 버튼으로 사용하면 편하겠네요. 스마트폰의 기능을 다른 기능으로 설정하는 것을 리맵핑이라고 하는데, 갤럭시 A9 프로에는 빅스비 호출 버튼을 카메라 기능으로 리맵핑해 주는 설정이 없지만, bxActions 앱을 이용하면 루팅하지 않아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설정해보고 생각했던 것만큼 편하다면 따로 글을 올리겠습니다.

거슬렸던 앱스 버튼이 없다?

보급형 스마트폰 갤럭시A9프로 장점

우와~! 갤럭시 노트2와 4를 사용하면서 항상 거슬렸던 앱스 버튼이 안 보이네요. 갤럭시 노트5에도 있었던 앱스 버튼이 보이지 않습니다. 그래서 자주 사용하는 앱을 하나 더 고정 탭에 올릴 수 있습니다.

보급형 스마트폰 갤럭시 A9 프로 스펙 장단점

▲ 그러면 바탕 화면에 없는 다른 앱을 보려면? 손가락으로 위로 흝으면 됩니다. 앱스 버튼을 사용하는 것보다 더 편하지요. 그래도 앱스 버튼이 습관이 돼서 필요하다면 홈 화면 설정을 통해 다시 화면에 나오도록 할 수 있습니다. 홈 화면을 길게 누르고 기다리면 홈 화면 설정 버튼이 나오고, 그 버튼을 눌러서 설정으로 이동한 후 앱스 버튼 옵션을 변경해서 화면에 고정할 수 있습니다.

국내에 갤럭시 A60이 나올까?

보급형 스마트폰으로 갤럭시 A9 프로에 대해 여러 가지 알아 보았는데요, 60만 원 같은 50만 원대 스마트폰이지만, 고급 기종 가격을 생각한다면 중급기로 보급형 스마트폰으로, 효도폰으로 좋은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최근에 삼성에서 20만 원 대로 매우 저렴한 갤럭시 A60을 내놓았다는 기사를 보았습니다. 국내 판매는 아니고 중국에서 사전 예약 판매를 시작했다는데, 중국에서는 가성비가 너무 좋다고 신성(新星)이라면서 인기가 매우 높다고 합니다. 디자인은 언뜻 보아서는 갤럭시 A9 프로와 구별이 어려울 정도입니다. 프로세서가 스냅드래곤 675로 성능이 좀 낮고 내장 메모리가 64GB로 적은 것 말고는 6.7인치 대형 화면에 인피니티 O LCD, 후면 트리플 카메라를 갖추었습니다. 내장 128GB 모델도 있군요. 가격이 10만 원 정도 더 비싸서 35만 원 정도입니다. 우와~ 삼성 갤럭시에 이렇게 저렴한 스마트폰이 있다니 놀랍습니다. 만일 국내에도 출시된다면 가격면에서 보급형으로는 최고의 제품이 되겠네요.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