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모바일/안드로이드
  3. LG V30 안드로이드 9.0 파이 업그레이드 신기능 7가지

LG V30 안드로이드 9.0 파이 업그레이드 신기능 7가지

· 댓글개 · 바다야크

LG V30 19개월 만에 오레오에서 파이로 업그레이드

드디어 LG V30도 안드로이드 9.0 파이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LG V30 오레오 업그레이드 이후 19개월 만에 메이저 업그레이드인데요, 7월 28일 소식이 발표되었지만, 알림이 안 떠서 더 기다려야 하나 했지만, 설정에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업데이트할 수 있었습니다. 이제 겨우 몇 시간 사용해 보았지만, LG V30이 좀 더 똑똑해졌네요. 안드로이드 9.0 파이로 업그레이드하면 새로 추가된 신기능이 많은데요, 실제 사용하면서 편리하게 느낀 신기능 몇 가지를 소개합니다.

LG V30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 [설정>>일반>>업데이트 센터>>소프트웨어 업데이트>>업데이트 확인]으로 업데이트가 가능한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파이의 새로운 기능

▲ 반갑게도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메시지가 떴는데요, 안드로이드 파이에서 새로 추가된 기능이 참 많군요. 제스처 홈 버튼 기능 추가, 화면 캡처 시 우측 하단에 미리 보기 제공하고, 화면 녹화 기능 추가? 이건 좀 설명이 짧네요. 나중에야 알았지만, 동영상 촬영 중간 중간에 슬로 모션으로 촬영할 수 있는데, 아마도 그 기능 같습니다. 이외에 앱 별로 백 그라운드 실행 여부를 설정할 수 있는 등 많이도 추가 되었네요.

새 기능 1: 화면 캡처 미리 보기 팝업 윈도우

▲ LG V30 안드로이드 9.0 파이 업그레이드 완료 모습을 담기 위해 화면 캡처를 했더니 오른쪽 하단에 미리 보기 팝업 윈도우가 나옵니다. 흠~ 화면 캡처 후에 바로 공유할 수 있고 편집하거나 삭제할 수 있기는 한데, 화면 캡처를 계속하면서 작업할 때는 방해되기도 하네요. 그래도 화면 캡처 후에 카카오톡으로 보내거나 구글 킵으로 저장하기 쉬워졌습니다.

새 기능 2: 미디어 볼륨 조절 옵션

▲ 오호~ 이것은 참 편리 기능인데요, 볼륨 조절에서 "미디어 볼륨 조절" 옵션을 선택하면, 음악을 듣지 않을 때도 벨 소리가 아닌 미디어 음량이 조절됩니다. 보통 벨 소리는 고정이고 음악이나 동영상의 음량을 자주 조절하는데, 재생 중이 아닐 때는 벨 소리가 조정이 돼서 불편했습니다. 이제 이 옵션을 사용하면 볼륨 버튼으로 항상 미디어 음량을 조정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새 기능 3: 홈 터치 버튼 제스처 기능

▲ [설정>>화면>>홈 터치 버튼]에 제스처 기능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홈 터치 버튼을 탭한 상태에서 좌우로 끌기를 하면 실행 중인 앱 목록을 빠르게 스크롤하여 선택할 수 있습니다. 빨라서 좋기는 한데 좀 익숙해져야 할 것 같아요. 예전 습관 때문인지, 홈 버튼 옆을 살짝 위로 끌기를 하면 나오는 앱 목록에서 선택하는 것이 아직까지는 더 편합니다. 그러나 홈 버튼 제스처에 익숙해 지려면 이 방법을 사용해서는 안 되겠네요. 이렇게 쓸 바에야 예전 기본 모드를 사용하는 것이 더 편하거든요.

▲ 버튼이 달랑 두 개이지만, 배열을 바꿀 수 있습니다. 이전으로 가기 버튼이 오른쪽이 더 편하신 분은 참고하세요.

새 기능 4: 화면 녹화 기능

▲ 우와~ 화면 녹화 기능이 생겼군요!! 화면 상단에 있는 상태 표시 줄을 밑으로 끌기를 하면 나오는 여러 가지 기능 중에 화면 녹화 기능을 실행하면 3, 2, 1 카운트 다운 후에 화면 녹화가 시작됩니다. 화면 뿐만 아니라 마이크로 소리도 함께 녹음이 되어서 동영상 설명서를 만들 때 매우 유용하겠습니다. 가끔 실행이 안 될 때가 있는데, 화면을 껐다가 다시 켜고 실행하면 됩니다.

▲ 화면 녹화 기능으로 만든 동영상입니다. 녹화 수준이 높지요? 촬영 영상이 깔끔합니다, 유튜브 동영상도 잘 보이고요. 동영상으로 스마트폰 앱을 소개하는 분은 매우 반가워하겠습니다.

새 기능 5: 구간 슬로모션(Part Slo-mo) 동영상 촬영

동영상을 촬영할 때 인상적인 구간만 슬로우모션으로 촬영하는 구간 슬로모션(Part Slo-mo)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모드에서 슬로모션을 선택하고 촬영 내내 슬로모션으로 촬영할지, 필요한 구간만 손으로 탭하고 있을 때만 슬로모션을 적용할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촬영한 영상에서 슬로 모션 구간을 확인할 수 있고 필요한 부분만 잘라 내기할 수 있습니다.

▲ 미리 준비된 배경 음악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잘 활용하면 멋진 영상을 만들 수 있겠네요.

▲ 위 동영상은 구간 슬로모션(Part Slo-mo) 기능으로 촬용한 것입니다. 물이 떨어지는 모습으로 슬로모션으로 담으니 새롭지요?

▲ 이번에는 바람에 흔들리는 꽃을 슬로모션으로 영상으로 담아 보았습니다. 아이들이나 애완동물이 노는 모습을 담을 때 사용하면 좋겠네요.

새 기능 6 : 상태바에서 답장

▲ 안드로이드 파이에서 상태바가 예뻐지고 많이 업그레이드된 것 같은데요, 카카오톡이나 문자 메시지를 상태바에서 확인할 수 있고 답장을 보낼 수 있습니다. 톡을 받았지만, 사정이 있어서 나중에 보낼 때, 앱을 실행하지 않아도 상태바에서 바로 답장을 보낼 수 있어서 편하네요.

새 기능 7 : 배터리 절약

▲ 이번 안드로이드 9.0 파이는 인공지능으로 스마트폰 사용자의 사용 패턴을 학습해서 배터리 사용을 절약해 준다고 합니다. 인공지능이 얼마나 똑똑할지 모르지만, 사용자가 일일이 지정하지 않아도 스마트폰이 알아서 조정해 준다면 좋겠지요.

▲ 하루 사이에 안드로이드 파이가 앱 상태를 파악했는지 배터리 소모 앱을 알려 주면서 절전 또는 앱 제거를 할 수 있도록 알림을 보여 줍니다. 실행 중이지도 않은데도 배터리를 소모한다는 것이죠. 절전으로 설정해 두어도 설정>>배터리>>앱 절전에서 해제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안드로이드 9.0 파이로 LG V30이 똑똑해진 것 같아요. 최근에 IT 기기에 대한 흥미로운 내용이 없어서 무료했는데, 새로운 기능이 또 뭐가 있을까 찾아 보는 재미가 생겼네요. 아직 업데이트하지 않으셨다면 해 보시기를 권합니다.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