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유틸리티
  3. 너무 멋진 파일 관리 프로그램 - NexusFile V preview 5

너무 멋진 파일 관리 프로그램 - NexusFile V preview 5

· 댓글개 · 바다야크

파일을 관리하는 프로그램하면 윈도즈 탐색기죠. 탐색 프로그램이(탐색기가, 요렇게 글을 쓰면 좀 이상합니다.) 마우스 전용 프로그램이라고 한다면 예전 도스 프로그램인 M-Dir 은 키보드 전용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마우스 없이 키보드 만으로도 화려하고(?) 빠르게 파일 복사 및 이동과 같은 관리를 하면서 M-Dir이 없으면 작업이 안될 정도로 답답해 했었습니다. 그러다 윈도즈로 넘어 오면서 마우스의 편리함에 절어 살다 보니 마우스 프로그램에 손이 갔지만 역시 손에 한 번 익으면 키보드만큼 편하게 없죠.

너무도 유명한 Total Commander가 파일 관리자에 대명사가 되었지만 그 외에도 무료 프로그램인 Free Commander 가 나왔고, 국내 프로그램에서도 flyExporer, 상용으로 바뀌었지만 Win M도 나왔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유명한 프로그램들이지만 제 손이 이상하게 달라 붙지를 않아서 지금껏 윈도즈 탐색기로만 사용해 왔습니다.

그러다가 예전에 한 번 사용해 본 적이 있는 역시나 유명한 프로그램 NexusFile 이 5 버전으로 새로 나왔네요. 아직 베터 버전도 아닌  preview 버전이지만 손에 짝짝 붙는 군요.

  NexusFile V preview 5 홈페이지

서두가 길었습니다. 일단 실행 화면을 보시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NexusFile은 예전의 M-Dir과 흡사하지만 매력적인 뭔가가 있습니다.

  • 첫째로 설치 필요없이 압축만 풀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포맷이 잦은 저에게는 아주 좋아하는 타입이죠. 윈도즈가 아닌 다른 드라이브에 풀어 놓으면 윈도즈를 다시 설치해도 바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빠른 실행.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음에도 아주 빠르게 실행됩니다.
  • 간편한 키 조작. 적절히 마우스를 사용하면 더욱 편리합니다만, 역시 키보드 만으로 작업을 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 깔끔한 외모. 참...깔끔하고 예쁘지 않습니까?

아직 NexusFile을 완전히 학습하지 못했습니다. 아주 오래 전에 사용했었고, V 버전을 내려 받은지가 얼마 안되거든요. 그러므로 NexusFile 의 장점은 이 보다 훨씬 많습니다.

우선 왼쪽과 오른쪽에 작업하고자 하는 폴더로 이동합니다. 자주 사용하는 폴더라면 F11키를 이용해서 미리 등록해 놓으면 폴더별로 단축키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만, F11 키 만으로도 만족합니다.

그리고 복사 또는 이동하려는 파일을 스페이스 버튼으로 선택합니다. 스페이스 버튼을 누를 때 마다 파일 선택이 아래로 자동으로 내려 갑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F3 또는 F4 키를 이용하면 대상 폴더를 선택해서 복사나 이동을 할 수 있지만 저는 Alt-좌우 화살표, Shift-좌우 화살표를 이용해서 바로 옆이 폴더로 바로 복사하거나 이동하는 것이 편하더군요.

F3나 F4 키를 이용하실 때 한가지 주의 하실 점은 오른쪽이나 왼쪽의 열려져 있는 폴더가 목적지가 아닐 수 있다는 점입니다. 대신에 화면의 하단에 표시됩니다. 이곳의 위치를 꼭 확인하세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우스를 적절히 사용하면 더욱 편리합니다. 예를 들어 좌/우 파일 목록 위를 보시면 경로가 부분별로 출력되는데, 각 부분을 클릭하면 같은 위치의 목록이 출력됩니다.

예로 드라이브 이름을 클릭하면 모든 드라이브 목록이 출력되며,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 다음 tmp 폴더를 클릭하면 tmp 와 같은 위치에 있는 D:/ 의 폴더 목록이 출력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번에는 즐겨찾기 목록입니다. F11 키를 누르시면 자주 사용하는 폴더를 선택할 수 있고 등록할 수 있어서 한번의 키 입력으로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햐~ NexusFile 을 그림과 글로 소개하려니 힘든 점이 많네요. 기회가 된다면 동영상으로 설명을 올리고 싶습니다. 그 정도로 마음에 드네요. 아시운 점은 F3 나 F4 키를 누르면 상대 폴더가 현재 보고 있는 폴더로 지정되면 좋았을 텐데, 조금 아쉽습니다.

'컴퓨터 > 유틸리티' 카테고리의 다른 글

DesyEdit 2.1 나왔습니다!!  (11) 2007.04.01
프리젠테이션 툴 ZoomIt 과 NoTouch  (12) 2007.03.22
Windows 청소기 - CCleaner  (11) 2007.03.03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