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이런저런/생활 정보
  3. 화재예방 오래된 냉장고 먼지 청소

화재예방 오래된 냉장고 먼지 청소

· 댓글개 · 바다야크

오래된 냉장고 화재 발생 위험

TV 방송에서 오래된 냉장고로 인한 화재 발생 뉴스를 보았습니다. 오랫동안 냉장고를 청소하지 않으면 먼지가 쌓이는데, 전기 누전에 의해서 불씨가 먼지로 옮겨 붙으면 화재로 이어진다는 것이죠. 전기 화재는 언제 발생할지 예상하기 어려워서 더욱 무섭습니다. 사용하지 않을 때는 콘센트에서 빼놓기라도 하는데, 냉장고는 항상 전기에 꽂아 사용하는 제품이라서 매우 주의해야 합니다. 1년에 한 번은 청소해야 한다는데, 크고 무거워서 엄두가 안 나네요. 그러나 방송을 보니 불안해져서 주말에 날을 잡고 청소했습니다.

▲ 꽤 오래된 김치 냉장고인데요, 다용도실 안에 있어서 꺼내기가 어려워 청소하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가끔 바닥과 뒷면에 전기 청소기의 흡입구가 닿는 곳까지 훑어 주는 게 전부입니다. 대충이지만, 청소를 안 할 수 없고, 이렇게라도 하면 먼지가 덜 쌓일 것 같아서요.

▲ 그러나 냉장고를 빼내고 속 안을 들여다보니 그동안 대충 청소는 보람이 없었네요. 많은 먼지로 어우~ 소리가 절로 납니다.

▲ 뒷면 커버를 열고 안 쪽을 보니 우와~ 바닥에 먼지가 대단하군요. 무엇보다도 전기 배선을 덮고 있는 먼지를 보니 청소 결심을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이럴 때 강한 바람을 불어서 먼지를 날릴 수 있는 에어 콤프레셔가 있으면 참 좋은데. 하기는 시원하게는 청소할 수 있어도 온 집안이 먼지로 난리 나겠지요.

 

냉장고 청소를 위한 준비물

▲ 냉장고 청소를 위해 전기 청소기와 빨대, 칫솔을 준비했습니다. 전기 청소기의 흡입구가 좁은 곳까지 닿지 않아서 빨대를 이용해 보려고요.

▲ 먼저 칫솔로 먼지를 제거하기 시작했습니다. 무슨 솜이불처럼 일어납니다.

▲ 십여 년을 사용했으니 먼지가 많은 것은 당연한데, TV 방송에서처럼 이렇게 많은 먼지가 나올 줄은 몰랐습니다.

▲ 브러시가 더 강한 것으로 구석구석 먼지를 긁어모았습니다. 청소하면서도 아이고야 소리가 여러 번 나옵니다.

▲ 바닥 색깔이 나오기 시장하는데요, 먼지와 기계에서 흘러내린 기름이 떡이 져서 쉽게 떨어지지 않는 곳도 있습니다.

 

전기 청소기로 먼지 제거

▲ 전기 청소기 입구에 빨대를 달았습니다.

▲ 과연 효과가 있을까 했는데,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먼지 청소를 잘해 줍니다. 너무 오래 켜 놓으면 전기 청소기가 고장이 날 것 같아서 몇 분마다 쉬어 가면서 청소했습니다.

 

물티슈로 마무리

▲ 전기 배선이 이제 좀 제 모습이 보이는데요, 바닥에 떡진 먼지는 물티슈로 열심히 닦아 냈습니다.

▲ 청소 전, 청소 후의 모습입니다. 많이 깨끗해졌죠? 속이 다 시원합니다. 바닥과 배선 색상이 제대로 보입니다. 덕분에 아내로부터 칭찬도 많이 받고요.

▲ 뒷면 커버는 물로 깨끗이 세척한 후에 충분히 말렸습니다.

▲ 김치 냉장고가 자리 잡은 곳도 깨끗하게 청소하고 냉장고를 다시 옮겨 놓았습니다. 바닥에 쌓인 먼지를 보니 1년마다 한 번은 청소해야겠네요. 전자 장비는 관리하기에 따라서 수명이 반영구적입니다. 냉장고는 옮기기 어려우니 청소하기 편하게도 설계되면 좋겠습니다. 이동하기 쉽게 한쪽 구석에 바퀴가 있거나, 최소한 들기 편하게 손잡이라도 있으면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아니면 앞뒤로 쉽게 커버를 뗄 수 있거나 말이죠.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