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마이크로소프트
  3. 윈도우10 업그레이드 후 WOL 해결 방법

윈도우10 업그레이드 후 WOL 해결 방법

· 댓글개 · 바다야크

윈도우10 WOL(Wake On Lan)이 안 될 때 해결 방법

밖에서 집에 있는 윈도우7 PC에 가끔 원격 데스크톱으로 연결해서 작업하는데요, 그렇다고 집 PC를 계속 켜 놓지는 않습니다. 원격으로 연결하기 전에 공유기에 접속해서 WOL 기능으로 PC의 전원을 켭니다. 가족에게 부탁해서 켤 수 있지만, 집이 빌 경우도 있어서 WOL이 참 편합니다.

윈도우7 지원이 종료된다고 해서 윈도우10으로 업그레이드했는데요, WOL을 위해 네트워크 카드의 속성을 변경했습니다만, 바깥에서 PC 전원 켜기를 여러 번 시도해도 안 되네요. 윈도우10 업그레이드 과정에서 PC의 BIOS가 변경될 리가 없지만, BIOS 설정까지 여러 번 바꾸어 가면서 시도했지만, 모두 헛수고였습니다.

그렇다면 윈도우10에서는 WOL을 위해 뭔가 다른 설정이 있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에 "WOL 설정 방법"보다는 "윈도우10의 WOL 설정"으로 한참 동안 검색했습니다. 그리고 결국 찾았습니다. 역시 변경할 내용이 있네요.

성격이 급하신 분을 위해 먼저 말씀드리면, 전원 옵션에서 "빠른 시작 켜기" 옵션을 끄는 것입니다.

 

전원 옵션 수정

▲ Windows키+'X'를 누른 후 전원 옵션을 실행한 후, "추가 전원 설정"을 클릭합니다.

▲ (1) "현재 사용할 수 없는 설정 변경"을 선택한 후에 (2) "빠른 시작 켜기" 옵션을 끕니다. 이 옵션을 끄니 외부에서 WOL 기능으로 PC를 켤 수 있네요. 이유는 모르겠습니다. 안 되는 영어를 써가며 해결 방법만 어렵게 찾았습니다.

 

WOL을 위한 LAN 카드 속성 수정

WOL 설정 방법을 모르시는 분을 위해 LAN 카드 설정 방법을 올립니다.

▲ WOL은 LAN 카드와 관련이 많습니다. 외부에서 WOL 신호를 LAN 카드가 받으면 전원을 켜야 하기 때문이죠. LAN 속성을 변경하기 위하여 장치 관리자>>속성을 선택합니다.

▲ LAN 카드의 고급 속성을 확인해서 Wake On LAN에 관련된 옵션을 모두 Enabled로 변경합니다.

▲ WOL & Shutdown Link Speed 값은 10 Mbps first로 설정했습니다. 전원 관리 탭에서 모든 옵션을 끕니다.

 

WOL을 위한 BIOS 설정

▲ WOL을 위한 BIOS 설정은 메인보드마다 방법이 다릅니다. 메뉴 이름에 WOL을 넣은 친절한 BIOS가 있지만, 대부분 뭔 소리인가 싶을 정도로 헷갈립니다. 제가 사용하는 메인보드 BIOS는 Power>>APM Configuration에서 Power on PCIE PME를 Enabled로 설정하면 되네요.

아울러 윈도우10 설정에서 자동으로 꺼짐이 되지 않도록 변경하십시오. 절점 모드가 되면 WOL로 켜지지 않네요. 외부에서 PC를 켜고 싶을 때가 있다면 WOL 기능을 사용해 보세요. 참 편합니다.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