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우분투·리눅스
  3. 루분투19.10 듀얼 모니터 설정 방법

루분투19.10 듀얼 모니터 설정 방법

· 댓글개 · 바다야크

루분투19.10 듀얼 모니터 사용하는 방법

성능이 낮은 윈도우 태블릿 PC에 구글 크롬만이라도 빠르게 실행하고 싶어서 크롬 OS를 설치했는데요, 클라우드레디로 설치하다 보니 구글 크롬북과는 달리 안드로이드 앱이 설치 안 됩니다. 구글 크롬과 크롬 확장 프로그램만 사용할 수 있어서 가벼운 우분투인 루분투를 설치했는데요, 우와~ 정말 가볍네요. 구글 크롬 웹브라우저도 쌩쌩 잘 실행됩니다.

그런데 안전 버전이 아닌 최신 버전인 19.10을 설치했는데, 이 버전은 살을 빼도 너무 뺐나 봅니다. 루분투는 경량화되었어도 꼭 필요한 것은 갖추었는데, 한 가지 듀얼 모니터를 사용하기 위한 디스플레이 설정 프로그램이 아무리 찾아도 없습니다. 구글 신에게 여쭈어 보니 환경 파일을 직접 수정하라고 하시는데 방법이 너무 어렵게 보이네요. 그래도 다행히 arandr을 설치하면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arandr은 매우 작은 프로그램이라서 가벼운 루분투에 잘 어울립니다. apt-get으로 간단히 설치할 수 있습니다. 우분투는 이래서 좋습니다. 필요한 프로그램은 타이핑 몇 번만으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arandr 실행

PC에 서브 모니터를 연결하고 arandr을 실행합니다.

▲ arandr을 실행한 모습입니다. 매우 투박하고 단순한 모습을 보면 루분투가 얼마나 가볍게 만들어졌는지 이해가 되실 것입니다. 거기다가 arandr도 단순한 모습입니다.

▲ 출력>>DP-2>>활성을 클릭합니다.

 

모니터 배열

▲ 기능이 켜진 두 번째 모니터가 첫 번째 모니터 밑으로 보입니다. 모니터 위치에 맞추어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이동시킵니다.

▲ 모니터 위치를 조정했다면 "Apply" 버튼으로 적용합니다. 두 번째 모니터에 바탕화면이 보일 것입니다. 구글에서 모르는 내용을 검색하면 시원하게 알려 주는 우분투 고수를 보면 참 대단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