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이런저런/생활 정보
  3. 지하철 광명역 KTX 환승 방법 및 주의 사항

지하철 광명역 KTX 환승 방법 및 주의 사항

· 댓글개 · 바다야크

금천구청역에서 광명역 KTX 셔틀 열차 환승

부산 출장을 기차로 가기로 했습니다. 빨리 이동하기 위해 광명역에서 KTX 열차를 타기로 했는데요, 대중교통으로 광명역에 가기는 처음입니다. 지하철 노선도를 확인해 보니 영등포역에서 시작해서 광명역으로 가는 1호선 전철이 있네요. 이름하여 광명역 셔틀 전철입니다.

그런데 이 셔틀 전철이 자주 있지 않아요. 한 시각마다 한 대꼴이고 시각마다 분 단위가 달라서 일반 전철로 생각했다가는 낭패를 봅니다. 그래서 미리 환승할 전철역에서 도착 시간을 확인해야 하는데요, 인터넷으로 대충 검색했다가는 열차를 놓칠 수 있습니다. 블로그나 카페에서 올려놓은 시간표가 시간이 지나서 실제와는 맞지 않는 것이죠.

시간 변경이 자주 있어서 인지는 모르지만, 업그레이드를 자주하는 카카오지하철 앱에서 확인하는 것이 그나마 정확합니다.

카카오지하철 앱에서 시간 확인하는 방법

▲ 2020년 1월 3일 금천구청역에서 찍은 시간표입니다. 웹에서 미리 확인한 시간과 달라서 많이 당황했습니다. 전날 카카오 지하철 앱에서 알려 준 시간과 비교해서 뭔가 이상하다는 생각이 들어서 조금 서둘러 왔으니 망정이지 그렇지 않았다면 허둥지둥할 뻔 했습니다.

▲ 금천구청에서 환승한다면 카카오 지하철 앱에서 금천구청을 선택하고 시간표를 탭합니다. 석수/광명 방향을 선택하면 열차 시간표가 나오는데, 종착역인 광명행의 시간을 확인합니다. 시간표는 정확하겠지만, 5분에서 10분 정도 먼저 가 있는 것이 안전하겠습니다.

 

타는 곳은 앞쪽 1번에서 4번째까지 차량

▲ 금천구청역에서 환승하기 위해 계단 위로 올라가면 KTX 광명을 알려주는 입간판이 크게 보입니다. 그래서 타는 곳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 다만, 광명 셔틀 전철은 10량이 아닌 4량 구성입니다. 전철 진행 방향인 앞쪽 1번 홈에서부터 4번째 차량까지이니 뒤쪽에서 기다리시면 안 됩니다. 자칫 앞 차량 쪽으로 열심히 뛰게 될지 몰라요.

 

앗~! 차량을 놓쳤다!

▲ 만일 열차를 놓쳤는데 다음 열차가 너무 늦는다면 관악역 1번 출구에서 마을버스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런데 버스 이동 시간을 확인해 보니 40분 이상, 버스에 따라서는 50분도 걸리네요. 택시로는 13분에 9,700원 정도 나오는군요.

광명역에서 KTX로 환승하는 방법

▲ (1) 열차 진행하는 앞쪽으로 내리면 (2)왼쪽에 계단과 에스컬레이터가 있습니다. 위로 올라가면 전철 개찰구가 있고, 밖으로 나오면 (3) KTX 타는 플랫폼으로 이동해서 내려갈 수 있습니다. 매우 편하지요. 그래서 미리 내가 타는 열차가 몇 번 선로인지 미리 알아 둔다면 빠르게 열차를 갈아 탈 수 있습니다.

카카오지하철앱에는 환승역이나 하차할 역에 가까워지면 미리 알려 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딴짓하다가 내릴 곳을 놓치면 낭패이지요.

 

카카오지하철 앱 도착역 알람 기능

카카오지하철 앱 도착역 알람 기능 지하철에서 깜빡 정신을 놓다가 환승역과 내려야 할 역을 놓친 적 없으신가요? 가끔 스마트폰에 정신이 팔리다가 도착역을 놓치는데요, 이런 난감한 일을 카카오지하철 앱으로..

badayak.com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