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키보드 마우스 공유 Microsoft Garage Mouse without Borders

2020. 2. 28. 08:00 컴퓨터/마이크로소프트

하나의 키보드와 마우스로 여러 대의 윈도우10 PC에서 함께 사용하는 방법

반갑게도 키보드와 마우스를 공유해 주는 Microsoft Garage Mouse without Borders 가 아직까지 제공되고 있고 윈도우10에서도 아주 잘 작동합니다. PC 두 대만 하더라도 책상 위에 올려놓고 사용하면 키보드와 마우스 때문에 공간이 없을 뿐만 아니라 혼란스럽지요. 이럴 때 키보드·마우스 공유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하나의 키보드·마우스로 두 대뿐만 아니라 여러 대의 PC를 함께 사용하면 편합니다.

▲ 이렇게 키보드와 마우스 하나로 두 대 이상의 PC에 연결해서 사용하는 것이죠. PC별로 키보드와 마우스를 놓고 사용할 수 있지만, 해당 PC로 몸을 이동해야 하고 책상 위에 활용 공간이 적어 집니다. Microsoft Garage Mouse without Borders를 이용하면 마치 하나의 PC에 듀얼 모니터를 사용하듯 커서만 이동해서 키보드와 마우스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 저의 작업 PC 구성입니다. 노트북 A와 노트북 B 두 대의 PC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메인은 노트북 A입니다. 노트북 A로 작업하다가 노트북 B를 사용하려면 노트북 B의 키보드와 터치 패드를 이용해야 하지만, Mouse without Borders로 서로 연결하면 노트북 A의 키보드와 마우스를 노트북 B에서도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키보드·마우스를 공유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커서를 화면 밖으로 이동해서 두 번째 쪽으로 이동하면 됩니다. A에서 B로 갔다가 B에서 A로 이동하면 됩니다. 마치 노트북 A와 B의 화면이 하나인 것처럼 마우스의 커서가 이동합니다. 커서가 있는 쪽에서 키보드 입력이 됩니다. 결론은 여러 대의 PC가 하나의 PC처럼 작동합니다. 어떻습니까? 멋지지 않나요?

 

Microsoft Garage Mouse without Borders 다운로드 및 설치 방법

Microsoft Garage Mouse without Borders는 프로그램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라서 믿고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대신에 윈도우 전용 프로그램입니다. 공유하려는 모든 PC가 윈도우여야 해서 맥이나 리눅스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점이 매우 아쉬운데요, 윈도우가 아닌 PC에서는 Synergy라는 키보드·마우스 공유 프로그램이 있으니 참고하세요.

Mouse without Borders 다운로드 링크입니다. 영문만 제공하지만, 사용 방법이 쉬원서 한글이 아니어도 문제없습니다.

키보드와 마우스가 있는 PC를 마스터라고 하겠습니다. 즉, 키보드·마우스를 제공하는 쪽이 마스터인 것이죠. 그리고 빌려 쓰는 쪽을 슬레이브라고 하겠습니다.

마스터와 슬레이브 PC는 내려받은 설치 파일로 설치합니다. 설치하는 방법은 간단해서 다음·다음으로 넘어가면 되겠습니다. 윈도우 설정이 필요하다고 하면 O.K. 해주면 됩니다.

▲ 마스터·슬레이브 PC 모두 프로그램 설치 후에 위와 같이 질문하며 대기할 텐데요, 마스터 쪽에서는 "NO" 버튼을, 클라이언트에서는 "YES" 버튼을 클릭합니다.

▲ 마스터 PC에서는 외부에서 연결하기 위한 비밀 번호와 컴퓨터 이름을 알려 준 상태에서 대기합니다. 슬래이브 PC에서 암호와 마스터 이름을 입력한 후 "LINK" 버튼을 클릭합니다.

▲ 마스터와 슬레이브가 연결되는 과정을 보여 줍니다. "All Done Nice Work!!"라는 메시지가 뜨면 연결에 성공한 것입니다. 만일 슬레이브 Pc에서 마스터 PC를 찾지 못한다면 내부 로컬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지 않아서 그렇습니다. 쉽게 말씀드려서 같은 공유기, 같은 네트워크 망에 연결된 허브에 LAN 케이블이 물려 있어야 합니다. 무선과 유선 차이는 없습니다. 저 같은 경우도 마스터가 유선이고 슬레이브는 무선입니다.

 

클립보드 공유, 스크린 샷 전송 등 다양한 기능 제공

▲ Mouse without Borders를 이용하여 두 대의 PC가 연결된 모습입니다. 연결된 PC의 그림을 끌기를 해서 위치를 바꿀 수 있습니다. 마스터와 슬레이브의 위치에 맞추는 것이죠. 이제 마우스를 화면 밖으로 이동해 보세요. 이동하는 쪽으로 PC의 화면에 커서가 이동됩니다. 커서가 이동되면 키보드로 타이핑해보세요. 슬레이브 PC에서도 키보드 입력이 잘 되지요?

▲ 오션을 보면 클립보드를 공유할 수 있으며 스크린 캡쳐 기능이 있어서 편합니다.

▲ Mouse without Borders의 아이콘을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클릭 후 나오는 메뉴를 이용해서 마스터와 슬레이브 간에 스크린 샷을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 아울러 "ALL COMPUTERS"를 선택하면 키보드와 마우스 입력을 연결된 모든 PC에 전달합니다. 재미있지요?

 

Mouse without Borders의 단점

매우 편리한 Mouse without Borders이지만, 단점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에서만 사용해야 하고 마스터 PC의 키보드·마우스를 네트워크를 통해 공유하는 것이라서 마스터 PC가 몹시 바쁘거나 네트워크 환경이 좋지 못하다면 슬레이브 PC 쪽에서 좀 답답할 수 있습니다.

만일 네트워크 영향을 받고 싶지 않다면 KVM을 이용하면 됩니다. 하드웨어적으로 스위칭해주는 제품이어서 다양한 OS와 사용할 수 있고 네트워크 상태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관련 글

  • 키보드 마우스 공유 프로그램 Input Director
    Mouse without Borders와 같은 윈도우 용 키보드 마우스 공유 프로그램입니다. Mouse without Borders를 알기 전에 사용한 제품이지요. 다른 모니터로 이동하면 커서에 물결무늬를 보여 주어서 더욱 편리한 프로그램입니다.
  • 리눅스와도 공유 Synergy
    리눅스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키보드 공유 프로그램 Synergy입니다. 다양한 OS에서 사용할 수 있지만, 사용 방법이 좀 어렵습니다. 리눅스 프로그램이 대부분 윈도우 프로그램보다 직관적이지 못한 것이 흠이지요. 설치부터 좀 어렵지만, 리눅스를 사용하는 분께는 매우 유용한 프로그램입니다.
  • 로지텍 플로우로 마우스 공유
    마우스만 공유하는 방법인데요, 로지텍에서는 마우스를 공유하는 Flow 기능을 제공합니다. 마우스 하나로 여러 대의 PC와 연결할 수 있는 유니파잉 무선 마우스에서만 사용 가능한데요, 지워되는 제품으로는 MX MASTER 2S, MX ANYWHERE 2S, M720, M590, M585입니다. 네트워크를 이용하는 것이라 수신기와 블루투스를 이용해서 마스터가 바쁘거나 네트워크 상태와 관계없습니다.
  • USB로 두 대의 PC를 연결하는 강원전자 KM Link KM-01
    네트워크 장비를 잘 만드는 강원전자에서 내놓은 키보드 마우스 공유 제품입니다. 2012년 9월쯤에 사용했으니 꽤 오래되었네요. 안타깝게도 여러 가지 문제가 있어서 며칠 사용하지 못했는데요, 이후로 업그레이드된 제품이 나오지 않았을까 모르겠네요. 참고될 것 같아서 소개합니다.
  • PC 키보드와 마우스를 스마트폰과 공유 이지블루
    PC 끼리가 아니라 PC의 키보드와 마우스를 스마트폰과 공유하는 제품도 있었습니다. 지금도 판매되고 있는지 모르겠네요.
 

키보드 마우스 공유 - Input Director

컴퓨터를 여러 개 사용할 때, 각 컴퓨터 마다 키보드와 마우스를 연결하여 사용한다면 혼란스럽기도 하지만, 몸을 이리저리 옮기면서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매우 불편합니다. 이럴 때 주로 사용하는 컴퓨터의 키보..

badayak.com

 

키보드와 마우스 공유 프로그램 - Synergy

와~! 이렇게 좋은 프로그램을 왜 이제야 알게 되었는지는 안타까울 정도입니다. 소개해 드릴 Synergy 프로그램은 키보드 하나와 마우스 하나로 여러 대의 PC를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입니다. 마치 소..

badayak.com

 

로지텍 플로우(Logitech Flow)로 다른 PC와 연결하는 방법

로지텍 M720 유니파잉 무선 마우스 로지텍 무선 마우스 중에는 여러 대의 PC와 연결할 수 있는 무선 마우스가 있습니다. 로지텍 M720이나 MX 애니웨어2의 경우 USB 무선 수신기 유니파잉으로 1대, 블루투스로 2대..

badayak.com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티스토리 로그인이 풀리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1. 여러대의 모니터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알아 두면 되겠네요^^
  2.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3. 와... 엄청 신기하네요~
    좋은 포스팅 잘보고 갑니다 ^^
  4. 무슨말인지는 모르겠고
    바다님은 멋진분 같네욤😂
  5. 저는 키보드 하나에서 두개의 모니터를 블루투스로 컨트롤하는데
    이런 방법도 있었네요 잘 보고 공감하고 갑니다^^
    좋은 주말보내세요~ㅍ
    • 유니파잉 리시버를 사용하는 로지텍 마우스에서도 지원하는데 파일 복사도 쉽게 할 수 있어서 편합니다. ^^
  6. 바다야크님 작업 공간이 엄청 멋지네요! 여러 대 PC를 사용하게 되면 해봐야겠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해요~
    • 칭찬의 말씀 감사합니다. 좁은 공간을 넓게 사용하려고
      알아보니 여러 가지 방법이 나오네요. ^^
  7. 사무 공간 제스타일이네요 ㅎ 텐키리스키보드 앙증맞네요 ^^
    • 칭찬의 말씀 감사합니다. 텐키리스는 키보드를
      몸 가운데로 놓을 수 있어서 계속 텐키리스만 고집하고 있습니다. ^^
    • 동시 입력은 안되나요??
    • 2020.07.16 12:39
    커서 옮겨서 이동해야 키보드 작동이 되는데 키보드 동시 입력은 안되려나요?
    • 트레이 아이콘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시고 하단에 컴퓨터 선택에서 ALL을 선택하면 양쪽에 똑 같이 입력할 수 있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