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디오 엣트 완전 무선 이어폰 14일 사용후기

2020. 5. 11. 08:00 카테고리 없음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 수디오 엣트 장단점

수디오 엣트 완전 무선 이어폰을 보름 동안 사용하면서 느낀 장점과 단점을 정리합니다. 수디오 엣트는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ANC) 기능을 갖춘 완전 무선 이어폰으로 10mm 그래핀 드라이버, 무선 충전 기능 지원, 한 번 충전에 이어버드만 6시간 재생하며 충전 어댑터를 이용하면 30시간 가능, IPX5 방수 등급, 8개 블루투스 장치 기억, 이어버드 무게 5g으로 가볍습니다.

착용감이 훌륭한 수디오 엣트

수디오 엣트를 보름 넘게 사용하면서 가장 높은 점수를 주고 싶은 것은 편안한 착용감입니다. 완전 무선 이어폰은 이어버드를 귓속에 고정해야 해서 귓 안을 틀어막는 듯한 답답함이 있습니다. 답답함을 줄이려다 보면 아슬아슬 빠지는 불안한 느낌이 매우 신경이 쓰이는데요, 이런 이유로 완전 무선 이어폰은 음질 못지않게 착용감도 중요합니다.

▲ 여러 가지 완전 무선 이어폰을 사용해 보아서 어느 정도 답답함은 감수하는데요, 처음 수디오 엣트를 착용했을 때 이야~ 소리가 절로 나올 정도로 편안했습니다. 답답함이 적은데도 불구하고 아슬아슬 달랑 거리는 느낌도 적습니다.

▲ 이어버드가 귀에서 잘 빠지지 않는 이유가 이어팁이 옆으로 넓어서가 귀 속에 고정이 되나 했지만, 그것도 아닌 것 같아요.

▲ 수디오 엣트는 폭이 넓은 이어팁과 함께 좁은 것도 L·M·S 크기별로 제공해 주는데요, 바꾸어 사용해도 착용감은 편했습니다. 처음 이틀은 호기심으로 폭이 좁은 이어팁을 사용했습니다만, 이후로는 넓은 이어팁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누름 버튼이어도 불편이 적은 수디오 엣트

▲ 수디오 엣트 버튼이 터치식이 아니어서 아쉬웠는데요, 누름 버튼이 달린 완전 무선 이어폰을 사용한 적이 있었거든요. 버튼을 누를 때마다 이어 팁을 귓구멍 속으로 밀어 넣어서 많이 불편했습니다. 그러나 수디오 엣트는 버튼 위치가 이어팁 윗쪽에 있어서 인지 누르는 힘이 귓구멍이 아닌 귓구멍 위쪽에 가해져서 불편한 느낌이 적습니다.

▲ 수디오 엣트를 착용한 모습인데요, 귀 밖으로 많이 나와 보이지 않아서 프랑켄슈타인 효과가 없습니다. 이점도 마음에 드네요.

음질이 훌륭한 수디오 엣트

▲ 수디오 엣트는 조그만 이어폰으로는 작지 않은 크기의 10mm 그래핀 드라이버를 사용했습니다. 그래핀 드라이버는 다이나믹 드라이버와 BA 드라이버의 장점을 합친 특성으로 중저음이 풍부하다고 하는데요, 사람마다 느낌이 다르겠습니다만, 고음과 저음이 풍부한 것 같아요. 왠지 V자 같은 느낌으로 음질은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매우 아쉬운 노이즈 캔슬링

착용감이 편하고 음질 특성도 맞는데 여기에 노이즈 캔슬링까지 훌륭하다면? 단연 최고죠. 그러나 안타깝게도 수디오 엣트의 ANC 기능은 있기는 있구나 느껴지는 정도의 수준입니다. 주변이 고요해지는 정도로 바란다면 매우 실망할 것입니다. ANC를 켜면 잡음이 조금 줄어서 마치 볼륨을 한 단계 올린 듯합니다만, 안타깝게도 그 정도입니다.

주변 소음을 잡아 주는 이어폰을 착용하고 전철을 타면 마치 열차가 얼음 위로 미끄러져 가는 듯한 착각이 듭니다. 외부 소음이 들려도 작게 들려서 바뀌 굴러가는 느낌만 들리는 것 같은데, 수디오 엣트는 이런 고요함을 전혀 느낄 수 없습니다.

ANC 기능을 켜고 끄는 버튼 조작도 불편합니다. 2초간 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ANC 기능이 켜지면서 “Noise cancelling” 이라고 음성으로 알려 주는데요, 다시 끄려고 2초간 버튼을 누르면 ANC는 꺼져도 음성 알림이 없습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꺼졌는지 몰라서 계속 누르고 있었습니다. 6초 이상 누르면 파워가 꺼지는데, 다시 켜려면 충전 케이스에 넣었다가 빼야 합니다. 어쩌면 ANC 기능이 꺼지면 주변 소음이 들려서 꺼진 것을 알 것이므로 일부러 음성 안내를 안 넣었는지 모르겠네요.

글을 적으면서 다시 느끼지만, 수디오 엣트의 ANC 기능은 너무 아쉽네요. 높은 ANC 성능을 바라는 분께는 절대 권할 수 없겠습니다. 이어버드 착용만으로도 소음이 줄었으면 좋겠는데, 효과가 적습니다. 이어버드 디자인은 외부 소음 차단보다는 편안한 착용감에 더 신경을 쓴 듯하네요.

 

통화가 편리한 수디오 엣트

▲ ANC 기능은 매우 아쉽지만, 통화 기능은 매우 훌륭합니다. 차량이 지나다니는 곳에서는 어렵지만, 웬만히 시끄럽지 않은 곳에서는 불편 없이 통화할 수 있었습니다. 아내가 무선 이어폰으로 통화하는 것을 매우 싫어합니다. 말소리가 잘 안 들리고 울리면 짜증을 내는데요, 수디오 엣트로 통화하면 잔소리가 없습니다. 몇 번 통화 음질을 확인해 보았는데, 잘 들린다고 합니다.

음량 조절 기능이 없다.

수디오 엣트의 ANC 기능이 훌륭했다면 볼륨 조절을 자주 하지 않을 텐데 이동 중에는 주변 소음에 따라서 자주 소리 크기를 바꾸게 됩니다. 그런데 수디오 엣트는 볼륨 조절이 안 돼요. 연결된 디바이스에서 조절해야 하는데, 이게 은근 불편합니다. 가방이나 바지에서 휴대폰을 꺼내야 하거든요.

▲ 수디오 엣트는 좌우 이어버드에 각각 버튼이 있습니다만, 안타깝게도 좌우 버튼 기능이 같습니다. 기능을 나누어서 어느 한쪽 버튼으로 음량을 조절했으면 좋겠네요.

 

편리한 무선 충전 기능

▲ 수디오 엣트 충전 케이스에는 무선 충전 기능이 있습니다. 가지고 있는 무선 충전기가 휴대폰 전용이라 접시가 아닌 거치대처럼 생겼습니다. 수디오 엣트 충전 케이스를 무선 충전기 중간에 놓아야 하는데 미끄러져서 뭔가로 받쳐야 하지만, 무선 충전이 편하기는 편하네요.

수디오 엣트의 장단점을 정리한다면 착용감이 편하고 음질이 훌륭합니다. 터치식 버튼이 아니어서 실수로 오동작하는 일이 없고 통화도 수월해서 매우 마음에 드는데요, 안타깝게도 ANC 성능이 매우 아쉽네요.

수디오 엣트를 구매하신다면 5월 17일까지 진행되는 수디오 패밀리 이벤트를 이용하세요.

  • 2020 수디오 패밀리 이벤트
  • 패밀리 이벤트 코드: KOREAFAMILY2020
  • 패밀리 이벤트 코드 혜택 4가지 : 전 상품 가격15% 할인 + 2020 수디오 토트백 + 크로스바디 파우치 + 선물포장
  • 기간 : 2020년 4월27일 월요일 ~ 2020년 5월17일 일요일

아래는 수디오 엣트 개봉기입니다. 구성품에 대해서 자세히 소개합니다.

 

수디오 엣트(SUDIO ETT)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 이어폰 개봉기

수디오 엣트(SUDIO ETT) ANC 무선 이어폰 수디오에서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 기능을 갖춘 완전 무선 이어폰 수디오 엣트를 내놓았네요.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은 마이크로 외부 소음을 수집해서 노이�

badayak.com

'이 글에 사용된 수디오 엣트는 체험을 위해 수디오로부터 받았습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1. 노이즈 캔슬링 한 번 경험해 보고 싶네요 ㅎ
    • 노이즈 캔슬링 기능을 기대하고 이 제품을 선택한다면 꼭 청음해 보
      시고 구매해야겠습니다. ^^
  2. 좋은정보 오늘도 잘보고 갑니다
  3. 주말 잘 보내셨나요 ??~
    아직 코로나로 저는 집순이 했습니당.. T T
    오늘도 정성스러운 글 잘보고가요~ㅎㅎ
    • 코로나가 잠잠해지는 것 같아서 반가웠는데,
      다시 확산되는 것 같아서 걱정이네요.
      방문해 주시고 칭찬의 말씀을 올려 주셔서
      고맙습니다. ^^
  4. 오 디자인도 이쁘고 좋네요 ㅎㅎ 전 애플빠라 에어팟만 이용하지만 써보고 싶긴하네여~~
    • 네, 디자인 예쁘고 착용감과 음질이 좋아서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ANC기능까지 높다면 최고인데 좀 아쉽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