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이런저런/생활 정보
  3. 기부 실수 없이 정부긴급재난지원금 신청 방법

기부 실수 없이 정부긴급재난지원금 신청 방법

· 댓글개 · 바다야크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실수로 기부한다?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을 5월 11일부터 신청할 수 있는데요, 정부가 운영하는 행정안전부 사이트에서는 조회만 할 수 있고 재난지원금 신청은 신용·체크카드로 받고 싶다면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해야 하네요. 그런데 어느 카드사인지 모르지만, 신청 페이지에 혼란을 주는 부분이 있어서 잘못하면 지원금 몽땅 기부하게 된다는 기사를 보았습니다. 헷갈려서 또는 실수로 기부했다면 신청한 날 밤 11시 30분 전까지 해당 카드사 상담센터에 전화해서 취소를 요청해야 합니다. 이 시간이 지나면 행정안전부로 신청 자료가 넘어가서 취소할 수 없다고 하네요.

즉, 행정안전부에서는 조회와 안내를 볼 수 있고 긴급재난지원금은 카드사에서 신청할 수 있다는 것인데, 어쩐지 신한카드·토스에서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청하라는 톡이 날아오더라고요. 실수로 기부로 신청될 수 있다는 얘기에 주의해야겠다 했습니다만, KB국민카드의 신청 페이지를 보니 안심이 되더군요. 왜냐하면 기부와 함께 신청할지, 기부 없이 신청할지 버튼이 나뉘어 있어요. 신청도 싱거우리만큼 간단합니다.

신청하지 않으면 기부된다는데, 왜 이렇게 헷갈리게 하느냐며 실수를 유도하는 것 아니냐 불평하는 분도 있는데, 지원금의 일부를 기부할 수 있도록 배려한다는 것이 혼란을 준 것 같습니다. 자, 어떻게 행정안전부 사이트(www.긴급재난지원금.kr)에서 조회를 하고 KB국민카드에서 신청했는지 과정을 정리합니다. 

행정안전부 사이트에서 조회

▲ 행정안전부 사이트에서 긴급재난지원금을 조회합니다.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므로 미리 준비해야 합니다. PC에 공인인증서가 없어서 스마트폰에 있는 것을 옮겼는데요, 여러 가지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해서 이 과정이 가장 길었습니다.

 

KB국민카드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 KB국민카드를 방문하니 정부긴급재난지원금 안내 팝업이 떠서 지원금 신청 페이지로 쉽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위 그림에서 보듯이 신청 방법을 기부를 포함할지, 아니면 기부 없이 신청할지로 버튼이 나뉘어 있습니다. 이렇게 분리되면 헷갈리거나 실수하는 경우를 줄일 수 있겠네요.

공적 마스크를 구매할 때처럼 출생 연도 끝자리에 맞추어 요일에 따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월:1·6/화:2·7/수:3·8/목:4·9/금:5·0/토·일은 모두.

▲ 신청 버튼을 클릭하면 행정안전부에서 지원금액을 사전 조회하라는 유의 사항이 나옵니다. 내용을 확인했으면 [확인] 버튼 클릭.

▲ 신청 과정은 매우 간단합니다. 공인인증서도 필요 없어요. 동의도 개인정보 수집에 관한 필수 항목 한 가지뿐입니다. 이름과 주민번호 넣고 [다음] 버튼 클릭.

▲ 인증방법을 카드로 선택했는데요, 가상 키보드로 카드 번호를 입력하는데 번호가 자꾸 지워지는 불편 말고는 별문제 입력 완료하고 [신청] 버튼 클릭하면 이게 다입니다.

▲ 신청 완료. 어떻습니까? 간단하지요? 특히, KB국민카드는 기부 여부에 따라 신청 버튼이 두 개이어서 더욱 빠르게 신청할 수 있고 헷갈리거나 실수하는 일이 적을 것 같은데, 다른 카드사는 어떤지 모르겠네요. 아! KB국민카드 광고하는 것 아니니 오해하지 마세요. 주로 사용하는 카드사를 선택했을 뿐입니다.

▲ 문자로도 안내 메시지가 오는데요, 신청이 접수되었음과 함께 지원 예정 금액도 알려 주네요. 기부 없이 신청했지만, 당일 밤 11시 30분 전에 별도의 기부신청 채널을 통해서 신청할 수 있군요.

글 제목을 기부 실수 없이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청하는 방법이라고 좀 자극적으로 적은 같은데요, 뉴스 기사를 보고 걱정하시는 분이 많으실 것 같아서요. 모쪼록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이 경제 회복하는데 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