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유틸리티
  3. jwFreeNote 사용 설명서

jwFreeNote 사용 설명서

· 댓글개 · 바다야크

트리구조 메모·노트 프로그램 jwFreeNote

jwFreeNote는 윈도우 탐색기처럼 트리 구조로 노트를 만들고 관리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지 않으며 노트는 HTML 파일로 저장됩니다. 트리는 폴더로 생성되며, 그 안에 HTML 파일로 노트가 만들어지므로 jwFreeNote가 없어도 윈도우 탐색기로 폴더와 노트를 선택해서 웹 브라우저로 열어 볼 수 있습니다.

▲ jwFreeNote에서 노트를 작성하는 모습입니다. 워드만큼 편리한 에디터는 못 됩니다만, 클립보드와 파일 첨부해서 본문에 사진을 추가하면서 문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 jwFreeNote에서 만든 파일은 노트는 위치에 맞추어서 폴더와 HTML 파일로 생성됩니다. jwFreeNote에 이상이 있다고 해도 웹브라우저로 열어 볼 수 있으며 윈도우 탐색기 필요한 노트만 복사·관리할 수 있습니다.

 

jwFreeNote의 가장 큰 장점은 로컬 웹 페이지 저장

처음 jwFreeNote를 만들게 된 이유는 노트하기 위함이 아니었습니다. 웹으로 검색한 글이 시간이 지나면 사라지거나 글은 있어도 이미지가 없어져서 읽기가 어려워지는 경우가 있어서 유용한 내용이라면 글과 사진을 모두 컴퓨터에 저장해서 원본이 없어져도, 인터넷이 없어도 볼 수 있도록 만들게 된 것이 jwFreeNote입니다.

즉, jwFreeNote는 웹 페이지에서 복사한 글을 붙여 넣기 하면 이미지도 함께 내려받아서 노트와 함께 저장됩니다.

▲ 바다야크 블로그의 글 중 하나를 복사해서 노트에 붙여 넣기 한 모습입니다.

▲ 글은 HTML에 저장되고 사진은 컴퓨터에 다운로드됩니다. 이렇게 글과 사진이 모두 로컬에 저장되어서 원본 웹페이지가 사라진다고 해도 jwFreeNote에는 글과 사진이 보존되며, 인터넷이 없어도 글을 볼 수 있습니다.

단, 블로그나 웹페이지를 운영하시는 분 중에는 글과 사진을 복사해 가는 것을 싫어하시는 경우 다양한 방법으로 막아 놓는데 이런 경우 때에 따라서는 사진을 내려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jwFreeNote가 실행되지 않는다면

▲ 비스타 이상에서는 jwFreeNote를 실행하면 "Exception EOleSysError in module jwFreeNote.exe at 000908B9." 에러 메시지가 출력될 수 있습니다. 이는 jwFreeNote에서 사용하는 DHTML 에디터가 없어서 발생합니다. DHTML은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제공하며 아래의 링크를 통해 내려받아서 설치하십시오.

 

jwFreeNote 소개와 설명

▲ jwFreeNote 소개와 사용 방법을 설명하는 동영상입니다. 설명이 좀 지루하네요. 기본 사용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jwFreeNote 화면 구성

▲ jwFreeNote 화면은 크게 3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메뉴 (2) 트리뷰 (3) 노트. 메뉴에서는 폴더·노트·인쇄 등의 기능을 실행할 수 있으며 트리뷰에서 노트 구성을 볼 수 있습니다. 트리뷰에서 선택한 노트가 화면에 출력됩니다.

Ctrl-Ins 키를 누르 거너 파일>>노트 만들기 메뉴로 새 노트를 만들 수 있고, Ctrl-Shift-Ins키 또는 파일>>폴더 만들기로 폴더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폴더 밑에는 또 다른 폴더와 노트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파일 메뉴로 폴더와 노트를 삭제할 수 있고 zip으로 압축할 수 있습니다.

▲ 트리뷰에서는 폴더와 노트를 다른 폴더로 옮겨서 분류를 정리할 수 있습니다.

jwFreeNote 세 가지 모드

▲ jwFreeNote에는 브라우즈 모드, 에디트 모드, 소스 수정 모드로 3가지 모드가 있습니다.

  • 브라우즈 모드는 노트를 읽기만 할 수 있습니다. 수정할 수 없는 모드로 웹브라우저에서 HTML 파일을 열기 한 것과 같습니다.
  • 수정 보드는 노트의 내용을 워드처럼 수정할 수 있는 모드입니다.
  • 소스 수정 모드는 HDML 소스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노트 내용의 디자인을 세세히 수정할 때 편하며, 외부 에디터로 지정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본문에 삽입하는 사진은 클립보드에서 붙여 넣기 할 수 있으며 "파일 첨부" 버튼으로 외부 사진을 불러와서 첨부할 수 있습니다. "파일 첨부" 버튼으로 가져오는 사진은 노트의 하위 폴더에 복사됩니다. 즉, 원본 사진을 링크하는 것이 아니라 노트 밑으로 복사를 한 후에 본문에 삽입하므로 노트와 사진이 같은 폴더에 저장됩니다. 원본 사진을 삭제해도 노트 밑으로 복사한 사진을 지우지 않으면 노트에서 계속 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jwFreeNote 검색 모드

▲ Ctrl-F 키는 노트 내에서 문자열을 검색합니다. Ctrl-Shift-F는 폴더 내에서 문자열을 검색합니다. 옵션 "Root에서 검색"을 체크하고 검색하면 모든 노트를 검색합니다.

▲ 찾은 자료가 있다면 검색 모드로 변경되고 노트 목록이 나옵니다. 목록에서 노트를 선택하면 찾은 문자열은 보이지만, 노트 내용이 제대로 안 보입니다. 이유는 찾은 문자열을 보여 주기 위함입니다.

▲ 노트를 선택하고 Tree 모드를 선택하면 노트의 내용이 제대로 보입니다. Search와 Tree모드를 오가면 검색된 노트를 확인합니다.

노트 확대·축소 기능

▲ jwFreeNote는 HTML을 노트 파일로 사용하며 웹 브라우저로 내용을 보여 주므로 웹 브라우저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한 예로 Ctrl-"-"/Ctrl="+"키를 누르거나 Ctrl 키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 휠을 돌리면 방향에 따라 노트 내용이 확대·축소됩니다.

▲ 노트를 축소한 모습입니다.

jwFreeNote의 mht 파일 저장 기능

jwFreeNote는 노트를 하나의 파일로 저장하는 "mht 파일로 저장" 기능이 있습니다. 윈도우10부터는 인쇄 드라이버에 PDF로 저장하는 기능이 있어서 mht 파일로 저장할 일이 적어졌습니다만, 움짤이 포함된 노트를 저장할 때 유용합니다. PDF로 저장하면 움짤 이미지가 고정 이미지가 되지만, mht 파일은 HTML 파일이라서 움직이는 이미지의 속성 그대로 보여 줍니다.

간곡한 부탁 말씀

jwFreeNote를 개인적으로 노트를 작성하거나 데이터 관리용으로만 사용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웹 페이지를 jwFreeNote에 복사하면 글과 사진이 모두 노트에 내려받는 특징을 이용하여 다른 분이 애써 작성한 글을 함부로 도용하는 데 사용되지 않을까 걱정이 됩니다.

블로그나 웹 사이트를 운영하시는 분은 잘 아시겠습니다만, 글 하나 만들기가 여간 힘든 작업이 아닙니다. 매우 유용한 내용이라서 개인적으로 소장하는 것이라면 모를까, 도용하거나 다른 곳에 함부로 올린다면 원저자에게는 정신적으로든 금전적으로든 여러 가지로 피해를 줍니다.

특히, 자신이 운영하는 사이트나 블로그의 방문자 수를 높이기 위해 다른 분의 글을 함부로 올리거나 embedded하는 것은 분명한 도둑질입니다. 범죄 행위입니다. 이런 행위에 제가 애써 만든 jwFreeNote가 활용되지 않기를 바라며 노트와 자료 관리에만 사용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