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IT·인터넷/블로그
  3. 티스토리 팁 맞춤법 검사할 때 주의할 점

티스토리 팁 맞춤법 검사할 때 주의할 점

· 댓글개 · 바다야크

티스토리 새 에디터의 맞춤법 기능

티스토리의 새 에디터에 불만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예전 에디터로 다시 돌아가고 싶지 않습니다. 여러 가지 이유 중에 맞춤법 검사 기능 때문인데요, 블로그를 10년 넘게 하면서도 맞춤법은 아직도 어렵습니다. 블로그 초기에 올린 글을 보면 맞춤법이 너무 틀려서 얼굴이 화끈거리는데요, 한 번  망신을 당한 후로는 국어 문법 검사기를 사용해서 틀린 부분을 수정하고 글을 발행했습니다.

글을 국어 문법 검사기에 복사하고 틀린 부분을 찾아서 티스토리에서 확인한 후 수정하기를 여러 번 반복해야 합니다. 내용이 많으면 이것도 일이어서 누가 대신해 주었으면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 글 발행 전 맞춤법 검사는 참 피곤한 일인데, 새 에디터에서는 맞춤법 기능을 제공해 주어서 바꿀지 말지 클릭만 하면 되니 너무 편하죠. 덕분에 글을 발행하는 시간이 많이 줄었습니다.

▲ 그런데 가끔 맞춤법 기능을 끄면 우왓~! 없습니다. 정말 당황스러운데요, 나와야 할 것이 안 보입니다.

▲ 작업 완료 버튼이 보이지 않아요. 이러니 수정한 글을 저장할 수 없습니다. 되돌아갈 수도, 닫을 수도 없는데 어떻게 하나?

 

이럴 때는 에디터 모드를 HTML 모드로 변경한 후에 HTML 코드 전체를 복사하고 다시 에디터로 글을 연 후에 HTML 모드에서 붙여 넣기를 합니다. 맞춤법 검사 결과를 표시해 주는 <span></span> 코드가 그대로 남아 있어서 일일이 제거해 주어야 하지만, 어쩔 수 있나요. 글을 잃어버리지 않은 것만도 다행이죠.

그런데 여러 번 경험하다 보니 맞춤법 검사기의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를 알게 된 것 같습니다. "같습니다"라고 말씀드린 이유는 확실하지는 않아서입니다. 그러나 이것만 주의하니 맞춤법 오류가 발생하지 않네요.

방법은, 글 본문만 입력하고 글 꾸미기를 하지 않았을 때 맞춤법 검사를 하는 것입니다.

글과 사진을 모두 넣어 작성하되, 제목1·제목2 이처럼 꾸미기를 한 후에 하면 이런 경우가 발생하더라고요. 글 꾸미기를 하지 않고

  1. 글과 사진만 넣어서 일단 글 작업을 완료합니다.
  2. 글을 완성했으면
  3. 비공개로 저장하고 다시 글을 열기 합니다.
  4. 이때 맞춤법 검사를 하고
  5. 글 꾸미기를 합니다.
  6. 글을 발행합니다.

디스토리 새 에디터의 맞춤법 검사기로 당황하시는 일이 생기신다면 참고하세요. 아울러 티스토리의 맞춤법 검사 기능은 한 번으로 끝내지 마시고 여러 번 실행하세요. 맞춤법 검사를 실행할 때마다 새로운 오타와 맞춤법이 틀린 부분을 찾아 줍니다. 즉, 새로운 잘못이 보이지 않을 때까지 반복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