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구글
  3. 구글 크롬 브라우저 이스터에그 티라노 공룡 게임 즐기기

구글 크롬 브라우저 이스터에그 티라노 공룡 게임 즐기기

· 댓글개 · 바다야크

프로그램 속의 숨어있는 기능 이스터에그

프로그램을 개발하다 보면 디버깅을 위해 보이지 않는 기능을 숨겨 놓는 경우가 있습니다. 어느 화면에서 Ctrl과 Alt 키를 동시에 누르고 빈 공간을 클릭하면 상태 정보라든가 좀 더 자세한 로그를 볼 수 있는 화면이 뜨는 것이죠. 또는 데이터를 입력받아야 하는데, 데이터를 생성하는 장치가 없으면 대신 가상의 데이터를 만들게도 합니다.

이런 기능은 개발자만 알고 꼭꼭 숨겨 놓는데요, 너무 자세한 정보와 로그 기능은 사용자의 오해를 사거나 경쟁 업체에 악용될 수 있습니다. 가상의 데이터를 만드는 기능은 정말이지 매우 조심해야 합니다. 오작동을 할 수 있으니 말이죠. 그래서 나만의 암호를 걸어 놓기도 합니다.

스마트폰에도 다이얼로 특정 숫자를 입력하면 기기 상태와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는 화면이 실행됩니다. 기본 기능에서는 볼 수 없는 배터리 상태를 확인할 수 있어서 가끔 사용하는데요, 예를 들어서 LG V30은 *#546368#*300#를 입력하면 배터리의 수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프로그램 속에 숨겨진 기능을 이스터에그(부활절 달걀)이라고 하는데요, 왜 부활절 달걀인지 유래를 찾아보면 두 가지 설이 나옵니다. 부활절에 모여서 삶은 달걀을 나누어 먹는데요, 옆에 있는 사람의 머리에 달걀을 부딪혀서 껍질을 깨서 먹었나 봅니다. 그런데 누가 달걀 바구니에 생 달걀을 숨겨 놓았는데, 그 장난에서 숨은 기능을 부활절 달걀이라고 부른다는 것입니다.

또 다른 설명은 부활절 달걀을 집 안 곳곳에 숨겨 놓고 아이에게 찾게 하는 게임에서 유래되었다는 얘기도 있습니다. 내용이 조금 달라도 프로그램 속 숨은 기능이 부활절 달걀에서 나온 것은 맞네요. 또한,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책·영화·게임 등에도 있습니다.

 

구글 크롬 브라우저 이스터에그 티라노 공룡 게임

그런데 프로그래머의 장난기인가요? 아니면 프로그램을 사용해 준 고마움에 대한 보답일까요? 아무리 생각해도 디버깅 용이라고는 생각할 수 없는 재미난 메시지나 게임으로 숨어 있는 이스터 에그가 있습니다. 구글 크롬 브라우저에도 있는데요, 메인 브라우저로 몇 년째 사용하면서도 게임이 숨어 있을 줄은 전혀 몰랐습니다.

인터넷이 끊겼을 때 구글 크롬 브라우저를 실행해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랜선을 뽑고 구글 크롬을 열어 보세요. 사이트를 방문하면 티라노 공룡이 보이실 것입니다. 만일 랜선 뽑기가 귀찮다면 크롬 브라우저 주소창에 chrome://dino/라고 입력해서 실행하셔도 됩니다.

▲ 흠~ 그러고 보니 가끔 봤던 것 같아요. 정말 티라노 공룡이 예전 8비트 게임처럼 귀엽게 그려져 있습니다. 정말 아무 생각 없이 네트워크에 문제가 있나 보다 했습니다만, 어떤 분이 무심결에 스페이스 키를 눌렀나 봅니다.

▲ 어이쿠야~ 티라노 공룡이 뛰기 시작합니다. 인터넷이 안 돼서 짜증이 나려는데 게임이 시작된 것이죠.

▲ 게임 방법은 간단합니다. 달리는 티라노 공룡이 선인장에 찔리지 않도록 스페이스 키를 눌러서 점프하게 하면 됩니다.

▲ 티라노가 죽어서 게임이 종료되면 스페이스 키를 눌러서 게임을 다시 시작할 수 있습니다. 즉, 스페이스 키만 사용하는 매우 단순한 게임이지만, 그렇다고 쉽지만은 않아요. 저는 269점이 최고 점수네요.

구글에서 흘려준 것이 아니었다면, 그래서 어떤 분이 정말 아무 생각 없이 실수든 습관이든 스페이스 키를 눌렀는데, 순간 티라노가 달렸다면 얼마나 놀라면서 즐거워했을까요? 아니 티라노가 뛸 수 있었어? 어쩐지 생뚱맞게 티라노가 서있더라. 8비트 흑백 게임에서나 나올 듯한 티라노 공룡이 더욱 귀엽게 보였을 것입니다.

일하다가 아무 생각 없이 뭔가에 빠져서 스트레스를 풀고 싶다면 크롬 브라우저의 이스터에그로 게임해 보세요. 티라노 공룡이 대신 열심히 달려 줄 것입니다.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