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유틸리티
  3. SSH 지원 터미널 프로그램 추천 모바엑스텀

SSH 지원 터미널 프로그램 추천 모바엑스텀

· 댓글개 · 바다야크

PuTTy 대용할 SSH 클라이언트 모바엑스텀(Moba Xterm)

오랫동안 터미널 프로그램으로 PuTTy를 사용해왔습니다. PuTTy는 매우 훌륭한 터미널 프로그램이고 오랜 세월 동안 많은 분이 사용하고 있지만, 친절한 프로그램은 못됩니다. 직관적인 것 같으면서도 뭔가 아쉬운 UI는 사용할 때마다 불편함을 느낍니다. 그래서 테라텀·MEConsol 다른 SSH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사용해 보았지만, 익숙해지지 못하고 다시 PuTTy로 돌아왔습니다.

그러나 이제 PuTTy를 대용할 터미널 프로그램으로 모바엑스텀을 알게 되었네요. 그야말로 세렌디피티 같은 프로그램으로 직관적이고 깔끔한 UI 구성에서 쉽고 편리한 기능까지 대단합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이라면 이미 PuTTy를 메인으로 쓰고 계실지 모르겠습니다. 또는 터미널 프로그램을 찾고 있을 수도 있어서 모바엑스텀 설치와 사용법을 말씀드리기보다는 도대체 다른 프로그램에 비해 뭐가 좋다는 것인지 특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와~ 뭐 이런 기능까지 있어! 놀라실 수 있습니다. 기대하시고 보셔도 좋습니다.

SFTP와 함께 열리는 SSH

▲ 모바엑스텀으로 SSH를 접속하면 재미있게도 SFTP 창이 함께 열립니다. 멋지지 않나요? 파일을 내려받으려고 FTP 프로그램을 따로 실행할 필요가 없습니다. 원격 호스트에 있는 파일 이름을 바꿀 수 있고 내려받기·올리기 심지어는 Open 메뉴를 실행하면 다운로드하고 기본 프로그램으로 열어 줍니다. 예를 들어 이미지를 선택하고 Open 메뉴를 실행하면 이미지 다운로드 후 이미지 뷰어가 실행됩니다.

▲ 텍스트 파일을 수정하기 위해 터미널에서 vi 에디터를 실행하지 않아도 됩니다. sftp 탭에서 파일을 Open 하면 편집기가 실행되고 쉽게 편집하고 저장할 수 있습니다. 불편한 vi 에디터를 사용할 필요가 없지요!!

▲ 더욱 편리한 것은 sftp 탭에 있는 "Follow terminal folder" 옵션을 체크하고 터미널에서 디렉터리를 이동하면 이동 장소에 맞추어 sftp의 디렉터리 위치도 함께 이동한다는 것입니다. 멋지지 않나요? 윈도우 탐색기처럼 파일 구조를 보면서 작업할 수 있어서 너무 좋아요. 필요하면 파일을 바로 내려받거나 편집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개의 원격 호스트에 동시 키 입력

모바엑스텀에는 여러 개의 원격 호스트에 키보드 동시 입력 기능이 있습니다!! 즉, 한 번의 키 입력으로 연결된 모든 원격 호스트에 똑같은 명령을 실행하는 것이죠. MultiExec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화면이 바뀝니다.

▲ 열린 탭은 모두 한 곳에 바둑판 모양으로 열립니다. 터미널마다 캐롯이 깜빡이네요. (1) 키보드를 입력하면 모든 터미널에 똑같이 입력됩니다. (2) 모든 터미널에 클립보드 붙여 넣기도 되고요, (3) 작업이 완료되면 이전 모드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동시 입력되는 터미널 프로그램을 찾는 분이 많은데, 기능이 매우 훌륭합니다.

 

암호 저장 기능

▲ 터미널 프로그램을 사용하면서 제일 귀찮은 작업이 암호를 입력하는 것이죠. 접속할 때 겨우 한 번하는 작업이지만, 매번 접속할 때마다 입력해 주어야 해서 자동 로그인하도록 설정하기도 합니다. 그렇다고 모든 장치에 자동 로그인을 설정하기는 번거롭습니다. 차라리 터미널 프로그램이 로그인 정보를 기억해 주는 것이 편하죠. 모바엑스텀은 이 귀찮은 일을 대신해 줍니다.

보안을 위해 모바엑스텀은 마스터 암호를 사용합니다. 암호를 입력하면 얼마나 보안성이 높은 지를 체크해 주고, 언제 마스터 암호를 확인할지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구성만 보아도 모바엑스텀은 매우 친절한 프로그램이며 잘 만든 프로그램입니다. 처음 모바엑스텀을 사용했을 때, 이 모습에 반했습니다.

매우 다양한 프로토콜 지원

▲ 그림에서 보시면 아시겠지만, 매우 다양한 프로토콜을 지원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원격 데스크톱 RDP도 연결할 수 있습니다. 시리얼 텔넷을 지원해서 매우 다행입니다. 반갑기까지 한데요, FTP·SFTP까지 지원해서 모바엑스텀 하나로 PuTTy뿐만 아니라 많은 프로그램을 대치할 수 있겠습니다.

 

편리한 UI

▲ 모바엑스텀은 UI의 편리함도 갖추었습니다. 원격 호스트가 탭으로 모여 있어서 여러 개의 원격 호스트 터미널을 같이 보고 싶다면 구글 크롬 브라우저처럼 탭을 떼어 내면 됩니다.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 기능 게임!!

▲ 과부의 마음은 과부가 안 다고 시스템 관리자와 개발자의 무료함을 달래 주기 위해 게임까지 다양하게 준비했네요. 머리가 지끈 거리고 답답하다면, 지뢰찾기·카드게임·매듭풀기로 잠시 머리를 식힐 수 있습니다. 이렇게 모바엑스텀은 관리자와 개발자의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 기능까지 갖추었습니다. 시간이 오래 걸리는 컴파일을 걸어 놓거나 정정 분석 프로그램을 돌려놓았다면 무료하게 모니터를 보면서 기다리기 보다는 재미있는 게임을 즐기는 것이죠.

어떻습니까? 모바엑스텀 멋지지 않나요? 모바엑스텀은 아래 링크에서 구할 수 있으며 모바엑스텀 데모 동영상에서 더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원격 호스트에 있는 opengl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군요. 대단합니다.

설치 방법은 간단하고 프로그램 UI는 직관적이어서 따로 설명서가 필요 없을 정도입니다. 멋지 프로그램을 알게 되어 매우 반갑고 즐겁습니다. 터미널 프로그램으로 모바엑스텀을 적극 추천합니다.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