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바다야크

  1. Home
  2. 이런저런/생활 정보
  3. 새해맞이 금연방법 5가지

새해맞이 금연방법 5가지

· 댓글개 · 바다야크

금연 5천 일 알림 메시지

며칠 전부터 핸드폰으로 금연 5,000일을 알리는 카운트다운 메시지를 받았습니다. 그리고 어제 드디어 5000일이 되었네요. 기념으로 화면 캡처했었어야 했는데 깜빡했다가 자정이 지나서야 생각이 났습니다.

▲ 날짜 계산기 The Day Before가 알려준 금연 5000일. 그리고 오늘 하루를 더했네요.

▲ 오랜만에 금연도시를 실행했습니다. 13년 8개월 하고도 14일이 지났네요. 4억 3천 초. 500보루 정도 담배를 피우지 않았군요. 하루에 한 갑 정도였으니 정말 500보루 되겠네요. 아, 작년에 5,000일을 기약하면서 4,600일 금연 축하 글을 올렸군요.

 

처음 금연을 시작했을 때 10년이라는 시간은 아득하게만 생각되었습니다. 금연은 10년 정도 되어야 성공했다고 할 수 있다는 말에 과연 그날이 올까 싶었는데요, 지금 생각해 보니 완전 틀린 말입니다.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10년이나 되어야 금연에 성공해서 담배 생각이 나지 않는다는 말은 그럴싸한 얘기를 지어내서 사람들을 혹하게 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이 만들어낸 헛소리입니다.

기억이 가물하지만, 2~3년 정도면 담배 생각이 전혀 나지 않았던 것 같아요. 그리고 금연 성공이라는 것은 없습니다. 금연 10년이 넘어도 딱 담배 한 까치로 다시 흡연자가 될 수 있습니다. 금연 결심하면 작심 하루도 견디기 힘들다가 기특하게도 4년간 금연한 적이 있는데, 술자리에서 과음한 날 아침 회사 문제로 너무 힘들어서 딱 한 까치만 했다가 다시 골초가 되었죠. 실제로도 경험했던지라 10년이 넘었어도 금연 성공이 아니라 금연 성공 중이라고 생각하고 담배를 멀리하고 있습니다.

금연 방법 1: 금연 보조 제품에 대한 기대를 버리세요.

예전에도 금연 방법을 소개했습니다만, 매우 효과적이고 뭔가 기가 막힌 금연 방법을 기대했다면 이 글을 읽지 마시시오. 안타깝게도 4년 금연했을 때나 5,000일 금연을 만든 방법은 딱 하나 참는 것이었습니다.

금연 껌, 금연 파이프, 금연 스틱, 금연 패드에 의존하지 않는 것이 금연에 도움이 됩니다. 구매할 때는 기대가 크지만, 막상 사용해 보면 효과가 정말 실망적이거든요. 그래서 오히려 금연 결심을 어렵게 합니다. 금연이 힘들다는 것을 잘 알아서 그냥 참기보다는 금연 보조제로 어떻게 도움을 받으면 되지 않을까 희망에 부풀지만, 이 방법은 전혀 아니라는 것을 깨닫게 되면 더욱 빠르게 금연에 실패합니다.

금연을 위해 안 해 본 것이 없습니다. 며칠 동안 비싼 돈을 내가며 금연침까지 맞았습니다. 금연침을 맞으면 신기하게도 담배 맛을 느끼지 못하는데, 그것뿐입니다. 담배 생각이 나지 않게 하거나 금단 증상이 없어지는 그런 환상적인 일은 생기지 않습니다. 결국 아까운 시간과 돈만 버리고 실패.

그나마 금연 담배가 도움이 되었습니다. 담배 피우는 습관을 그대로 흉내 낼 수 있으니까요. 그러나 너무 독해서 몇 주 못 갔습니다. 담배 흉내를 낼 수 있지만, 담배가 아니에요. 담배처럼 연기를 마시지만, 너무 독해서 정말 어쩌다 담배 생각이 너무 힘들 때 몇 번 피웠습니다. 가격도 비싸서 부담이 되었는데요, 많이 남았지만, 금연 결심한 다른 분께 드렸습니다.

금연 방법 2: 금연 습관과 연관된 것을 버리세요.

금연을 결심하면서 같이 끊은 것이 자판기 커피입니다. 꽤 오래된 습관인데요, 대학교 다닐 때부터 담배 생각이 나면 자판기에서 커피를 빼서는 술도 아닌데 안주 먹듯이 담배와 같이 커피를 마셨습니다. 이게 습관이 돼서 나중에는 화장실 갈 때 담배를 들고 가는 것처럼 자판기 커피, 믹스 커피를 마실 때는 반드시(?) 담배를 물었습니다.

담배와 함께 즐기는 믹스 커피를 좋아하는 분이 많지 않나요? 담배는 습관적인 면이 많습니다. 그래서 자판기 커피, 믹스 커피부터 끊었습니다.

 

금연 방법 3: 흡연 대리 만족

금연 보조제품에 대한 환상을 버리고 나니 오로지 남은 방법은 참는 것뿐이었습니다. 금단증상이 심해서 한 달 동안 머리가 흐리멍텅 말을 잘 못했고 걷기도 힘들었습니다. 낮에 일할 때는 그렇게 잠이 쏟아졌는데, 막상 퇴근하면 담배 생각이 간절해서 너무 힘들었습니다.

그래서 모조건 잠을 잤습니다. 생각해보니 금연은 시간과의 싸움이네요. 잠을 자고 일어나면 몇 시간이 지난 것을 위안으로 삼았는데, 때로 한밤중에 깨서는 머리가 띵띵띵 헤롱헤롱 잠은 안 오고 불면증에 걸린 것처럼 잠을 청하는 것이 아프게 느껴질 때가 있었습니다.

그러면 더욱 괴로운데요, 어쩌다가 유튜브 동영상에서 흡연 영상을 찾아서 보게 되었습니다. 담배를 피우는 모습을 보고 대리 만족이라도 할까 했던 것 같은데요, 신기하게도 이게 도움이 되더군요. 회사에서 일할 때도 담배 생각이 간절하면 흡연 동영상을 보면서 대리 만족을 했는데, 의외로 효과가 좋았습니다.

옛날 영화에서 배우가 담배를 피우는 모습이었는데요, 또 어떤 영상은 여성이 혼자서 아무 말도 하지 않고, 배경 음악도 없이 담배를 피우는 그런 영상도 있었습니다. 담배 피우는 모습을 보면 더욱 담배를 피우고 싶을 것 같은데, 전혀 그렇지 않았습니다. 그 영상에 빠져서 마치 내가 피우는 것처럼 함께 담배를 빨고 연기를 내뱉고를 따라 하다 보면 파도처럼 밀려오는 담배 생각을 잊게 됩니다.

흡연 장소에 일부러 나가기도 했습니다. 다른 동료가 담배를 피우는 것을 보고 대리 만족을 했거든요. 일부러 따라가서 얘기하는 척하면서 옆에 있기도 자주 했습니다. 아마도 이게 가능한 것은 담배 생각이 간절한 시간이 불과 7초? 길어야 15초라고 합니다. 이 시간을 참으면 담배 생각이 썰물처럼 사라집니다.

그러나 며칠 지나면 다시는 안 갑니다. 농약 냄새를 맡은 적은 없지만, 금연하게 되면 담배 냄새가 농약 같아요. 골초일 때는 그렇게 구수하던 담배 냄새가 원래는 이런 화학 약품 같다는 것을 알게 되면 정말 많이 놀라게 됩니다. 정말 이런 것을 내가 피웠다는 말인가? 그것도 매일 한 갑씩? 담배 냄새가 역해서 이후로는 흡연 동영상만 보았습니다.

금연 방법 4: 밖으로 나가세요

일을 하다가 갑자기 담배가 심하게 땡긴다면 빨리 장소를 옮깁니다. 이 방법도 도움이 컸는데요, 담배 생각이 날 때 가만히 있으면 담배 생각에 사로잡힙니다. 가만히 있으면 안 됩니다. 정수기로 가서 물 한 컵 마시는 것을 권하는 분이 많은데, 이 방법도 좋지만, 내 자리에서 정수기 사이가 가깝다면 차라리 밖으로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다른 풍경에 담배 생각에 잡혀 있는 머릿속을 다른 것으로 채워야 합니다.

동료에게 말을 거는 것도 좋습니다. 여하튼 지금의 생각을 다른 생각으로 채워서 없애야 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대로 간절한 담배 생각은 불과 7초, 길어야 15초입니다. 계속 담배 생각에 사로 잡히면 괴로운 시간만 길어집니다.

금연 방법 5: 흡연몽을 즐기세요!!

금연하게 되면 신기하게도 흡연몽을 경험하게 됩니다. 빠르면 금연 10일 정도에 꾸게 되는데, 늦으면 한 달 정도 걸렸다는 분도 있습니다. 흡연몽이 길지는 않아요. 지금은 기억이 안 납니다만, 불과 5초? 꿈속에서 어찌어찌하다 보면 담배를 피우고 있고, 그래서 잠에서 깨면 그렇게 다행일 수가 없습니다. 우와~! 다행이다!

흡연몽을 꾸었다면 금연하는데 용기가 납니다. 아! 내가 흡연몽을 꿀 정도로 금연하고 있구나 하는 그런 뿌듯한 생각. 이후로도 담배 생각이 강렬하게 몰려오기도 하는데요, 금단현상으로 괴롭기는 하지만, 왠지 여유가 생겼다고나 할까요, 흡연몽을 생각하고 잠에서 깨었을 때의 기억을 떠 올리면 가끔 웃음이 날 때도 있습니다. 이후로 몇 번 더 흡연몽을 꾸었는데요, 한 번은 꿈속에서 내가 담배를 피우고 말았구나 속상해한 적도 있습니다.

이 외에도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만, 위의 다섯 가지 방법이 가장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지금도 담배를 무서워하고 절대 장난으로라도 피우겠다는 생각을 하지 않습니다. 13년 후에 금연 1만 일이 되면 그때도 금연 성공 중이라는 글을 올리겠습니다.

금연도시 프로그램은 아래 링크에서 구하실 수 있습니다.

 

 

금연 프로그램 금연도시 4.14와 금연 도우미 사이트로 금연 성공하세요~

금연 프로그램 금연도시 4.14와 금연 도우미 사이트로 금연 성공하세요~ 새해에는 건강뿐만 아니라 큰 폭으로 오른 담뱃값으로 금연 결심하는 분이 많을 것입니다. 금연해야겠는데 너무 힘드시

badayak.com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