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 백업 방법 및 글 별로 저장하는 방법

2021. 1. 6. 08:00 컴퓨터/유틸리티

포스트 단위로 블로그 백업 방법

블로그에 올린 소중한 글을 어떻게 백업하시나요? 블로그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백업 기능을 주기적으로 실행하면 되겠습니다만, 티스토리의 경우 2016년 연말에 백업과 복구 기능이 없어졌습니다. 티스토리에서 안전하게 관리하겠지만, 불안한 분은 Tistory Saver, 티스토리 블로그 백업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두 백업 프로그램을 사용해 본 적은 없습니다만, 사용 설명을 보면 매우 쉽게 블로그의 글을 폴더 별로 글과 사진으로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백업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한 번에 블로그의 모든 글을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만, 글을 발행하고 난 후에 글 별로 하나씩 받아 놓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jwFreeNote로 블로그 글을 복사하고 붙여 넣기 하는 것입니다. jwFreeNote는 블로그의 글을 html로 저장하고 이미지는 그대로 파일로 내려받아 줍니다.

글을 하나씩 백업한다면 MS워드 또는 한글을 이용하거나 PDF로 저장해도 해도 됩니다. 그러나 움직이는 gif 파일은 더 이상 움짤이 되지 않습니다. 글과 사진 모두 한 개의 문서 파일 안에 작성되어서 블로그에 올리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에 비해 jwFreeNote는 gif 파일이면 gif 파일로, png 파일이면 png 파일로, 글은 글 별로 웹 페이지로 저장합니다.

▲ jwFreeNote에서 날짜별로 폴더를 만들고 날짜 폴더 안에 노트를 생성한 후 웹브라우저에서 블로그의 글을 복사해서 붙여 넣기 하면 됩니다. 복사된 글은 HTML 파일로 저장되므로 윈도우 탐색기나 다른 웹 프로그램으로 열 수 있고 편집할 수 있습니다. 한 번에 모든 글을 내려받는 백업 프로그램과는 달리 jwFreeNote는 원하는 글을 하나씩 저장할 수 있으며, 또는 하나의 노트에 여러 개의 글을 모아 놓을 수 있습니다.

▲ 날짜별 폴더에 노트를 생성하고 노트 제목으로 날짜와 글의 제목을 넣으면 날짜별로 정리돼서 더욱 좋습니다. jwFreeNote의 검색 기능으로 문장으로 글을 찾을 수 있고요.

▲ 노트가 생성되면 블로그의 글을 복사해서 붙여 넣기를 하면 됩니다.

▲ 글과 함께 저장된 이미지를 탐색기로 확인하는 모습입니다. jwFreeNote에 글의 주소를 입력해 두면 나중에 jwFreeNote에서 글을 찾았을 때 블로그에서 확인하기 쉽습니다.

잃어버린 글을 다시 만든다면?

블로그 백업에 대한 얘기가 나왔으므로 사족이 될지 모르지만, 한 가지 더 말씀드리겠습니다. 바로 복구입니다. 티스토리는 백업뿐만이 아니라 복구 기능도 없습니다. 티스토리 백업 프로그램은 찾았지만, 아직 복구 프로그램은 못 찾았습니다.

티스토리가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어서 이럴 일은 없겠지만, 만에 하나 글이 모두 사라진다면 글을 하나씩 올려야 하는 엄청난 수고를 해야 합니다. 더 큰 문제는 복구가 아니라 새로 글을 올리는 것이라서 예전 날짜로 발행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글 주소의 번호와 문자열이 네이버나 구굴의 검색 데이터베이스에 등록된 주소와 다르면 한동안은 검색이 제대로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티스토리에서 모쪼록 안전하게 관리해 주기를 바라는데요, 그렇다고 하더라도 애써 만든 글인데 티스토리에게만 맡기는 것이 아니라 나의 안전한 곳에도 백업해 두는 것도 좋겠습니다. 티스토리가 아닌 백업 기능을 갖춘 다른 블로그도 마찬가지고요.

예전에 몇 번 티스토리에 올린 글에 사진이 사라져서 jwFreeNote로 백업해 둔 이미지로 쉽게 복구했습니다. 최근에는 이런 문제가 없는 것 같아서 다행입니다만, 여러 개의 글이 반복해서 사진이 엑박으로 뜨고 복구할 방법이 없을 때는 너무 화가 나서 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로 바꾼 적도 있습니다. 그러나 트래픽 양을 감당하지 못하고 다시 티스토리로 돌아와야 했습니다. 다시 워드프레스의 글을 티스토리로 글 하나씩 옮겨야 하는 수고로움에 고달프고 힘들었지만, 한편으로 티스토리가 정말 고마운 서비스라는 것을 깨달았죠.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섹시한 검색 엔진을 만들려고 했던 일을 아시나요? 오래 전의 일인데요, 섹시 검색 사이트를 방문하면 매우 아름다운 여성이 반기고 무엇을 도와 줄지를 물어 봐줍니다. 그러면 채팅봇처럼 질문을 하면 자료를 찾는 모습을 보여 주면서 한쪽 면에 검색 결과를 정리해서 보여 주었죠. 마치 개인 비서처럼요.

안타깝게도 실험적인 시도였는지 지금은 볼 수 없는데요, 만일 이 글이 없어져서 다시 작성한다고 하면 이미지 준비부터 어렵습니다. 지금 찾아보니 2006년 11월에 올린 글이네요. 구글 이미지 검색으로 찾았다고 해도 글 내용과 맞지 않을 수 있고 저작권이 무서워서 사용하기 두렵습니다.

이런 일을 다시 경험하고 싶지 않아서 티스토리에 글을 발행하면 jwFreeNote로 꼭 백업하고 있습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티스토리 로그인이 풀리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1. jwfreenote 기억하겠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2. 카카오에서 정성(?)을 다해서 운영한다고 하니 글이 날라가거나 그러지 않겠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백업은 필요할것 같아요.
    jwfreenote 참 잘 쓰고 있습니다. 티스토리 백업도구로도 훌룡하겠네요~
    • 티스토리가 꽤 오래된 블로그 서비스인만큼 백업과 안전 관리에도
      꽤 높은 수준일 것이라고 믿습니다. ^^
  3. 정말 좋은정보네요
  4. 아 수동으로...
    그래도 이게 어딘가요?
    이렇게라도 백업을 좀 해 봐야겠네요.
    그런데 글이 너무 많은데... 😅
    • 하하, 백업 프로그램을 일단 전체를 받아 보세요.
      마음이 든든하실 것입니다. ^^
    • 포스트 하나를 복붙 해봤는데 바다야크님 아직 구 에디터를 쓰시나요?
      신 에디터의 경우 이미지의 캡션이 이미지 옆으로 붙는 거랑 URL 붙여넣기 했을때 생기는 콘텐츠가 깨지는 현상이 있네요.
    • 신에디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복사를 에디터가 아닌 발행한 페이지에서 복사하셨나요?
    • 아니요. 에디터 화면에서 복사했어요.
    • 에디터에서 하지 마시고 글을 발행한 곳에서 복사해서 붙여 넣기해 보세요.
      에디터는 웹 페이지와는 달라서 저장 모습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5.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6. 백업 프로그램 처음 알았네요
    나중에 한번 해봐야겠습니다
    잘 보고 공감하고 갑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7. 티스토리 나름 잘 관리되고 있을 거라 믿어요 ㅎㅎ 좋은정보감사합니다. 진짜 어느순간에 갑자기 없어지면 멘탈 가출하긴 하겠네요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