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센터 무인발급기에서 부동산 등기부등본 발급 방법

2021. 4. 19. 21:26 이런저런/생활 정보

등기부등본 무인 발급기

부동산 등기부등본을 주민센터에 설치된 무인민원 발급기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그러데 발급기에서 매우 다양한 서류를 뽑을 있어서 첫 화면에 어떤 메뉴를 선택해야 할지 잠시 헤맸습니다. 무인민원 발급기에서 어떻게 부동산 등기부 등본을 뽑는지 과정을 설명합니다. 주의하실 것은 현금을 준비하셔야 합니다!!

▲ 주민센터에 설치된 무인민원 발급기입니다. 정식 명칭은 "무인민원 발급창구". 무인발급기라서 따로 가져갈 것은 없습니다. 정확한 주소만 알면 됩니다.

▲ 부동산 등기부등본을 출력하려면 메인 화면에서 "부동산등기사항증명서" 메뉴를 선택합니다.

▲ 다음 화면이 시작할지 여부를 묻는데요, 왜 그런가 했더니 마치 부동산등기에 관해서는 다른 프로그램이 있는지 새로운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여하튼 "시작" 버튼을 선택합니다.

▲ 필요한 서류를 선택합니다.

▲ 주소를 입력하는데요, 저의 경우는 도로명 주소보다는 지번 주소가 더 편했어요.

▲ 다음 화면에서 몇 통을 출력할 지를 선택하는데요, 수수료는 1통당 1,000원입니다. "토지+건물"을 선택하면 토지와 건물 각각 1통씩 계산됩니다.

▲ 발급 버튼을 클릭하면 부동산등기부등본이 출력됩니다.

▲ 토지 따로 건물 따로 몇 장이 되면 묶어서 나오기 때문에 출력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려요. 여유를 가지고 기다립니다. 정말 어쩌다가 사용하는 기기라서 처음에는 당황되지만, 번호표를 뽑아서 기다리는 것보다 빠르고 편하네요. 다만, 천 원짜리 지폐를 넣기가 힘들 수 있어요. 넣으면 뱉고, 넣으면 뱉고. 다른 서류는 카드로 되는 것 같은데, 부동산 등기부등본은 왜 현금을 요구하는지 모르겠네요.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티스토리 로그인이 풀리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