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마이크로소프트
  3. 윈도우10 copy 명령 비밀 파일 만들기

윈도우10 copy 명령 비밀 파일 만들기

· 댓글개 · 바다야크

copy 명령 파일 합치기

윈도우10의 명령창에서 실행하는 copy 명령에는 재미난 기능이 있습니다. 여러 개의 파일을 하나의 파일로 합치는 기능인데요, 재미있게도 파일 특성을 잃지 않고 복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copy /a tex1.txt + text2.txt test12.txt를 실행하면 text1.txt에 text2.txt를 이어 붙여서 text12.txt를 만듭니다.

▲ copy 명령의 설명을 보면 /a가 아스키 파일, /b가 텍스트 파일임을 알리는 옵션으로 나왔지 파일을 합친다는 얘기가 없어서 아마도 이 기능을 모르는 분이 많을 거예요. copy 명령은 파일 손상 없이 여러 개의 파일을 하나로 합칠 수 있어서 아래와 같은 재미난 파일을 만들 수 있습니다.

▲ 파일을 하나 받았는데 평범한 사진입니다. 이미지 뷰어로도 이상 없이 열려서 jpg 파일로만 보이는데요, 어떤 비밀이 있다고 하네요. 과연 비밀이 뭘까요?

copy 명령으로 파일 숨기기

▲ 워드로 중요한 문서를 만들었습니다. 은행 계좌별로 비밀 번호를 적어 놓았는데, 외부로 노출돼서는 안 되겠습니다.

▲ 이렇게 중요한 문서나 파일은 암호를 걸어서 보호합니다. 그런데 암호를 걸었다고 하더라도 문서 파일이어서 열어 보려는 시도를 하게 될 것입니다.

▲ 중요한 파일 여러 개를 비밀.zip으로 압축했습니다. 그리고 사진 파일 하나를 준비했습니다.

▲ copy 명령으로 사진과 압축 파일을 합쳐서 새로운 사진 파일을 만들었습니다.

> copy /b photo.jpg + 비밀.zip photo_비밀.jpg

▲ 사진 파일 이름이 제일 앞에 입력했다는 점을 주의하여 주십시오.

그냥 보아서는 사진 파일인데...

▲ 사진과 압축 파일을 합쳐서 만들어진 파일도 사진 파일처럼 보입니다. 어떻습니까? 재미있지 않나요? copy는 파일 손상 없이 파일을 합치기 때문에 탐색기로 보아도, 이미지 뷰어로 보아도 확대까지 아무 이상 없이 보여 주어서 모르는 사람이 보면 그저 평범한 jpg 파일로만 보입니다.

▲ 그러나 반디집 같은 압축 파일로 열어 보면 압축된 파일이 보입니다. 물론 압축을 풀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이미지 파일을 사진이 많은 곳에 복사해 놓으면 찾기 어렵겠지요?

▲ 압축 파일이 너무 크면 생성된 이미지 파일도 커져서 의심을 받을 수 있습니다. 어? 저 사진 파일만 왜 저렇게 크지? 의심 많은 사람에게 걸릴 수 있겠죠.

그렇다면 사진 파일이 아닌 동영상 파일을 이용하면 어떨까요? 아쉽게도 동영상 파일로 하면 영상은 정상으로 나오는데, 압축 프로그램에서 압축 파일을 열지 못합니다. 어쩌면 작은 크기의 동영상이나 반디집이 아닌 다른 압축 프로그램에서는 가능할 지도요.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