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모바일/모바일 앱
  3. 모바일 마인드맵 어플 추천 심플마인드

모바일 마인드맵 어플 추천 심플마인드

· 댓글개 · 바다야크

멀티플랫폼 마인드맵 SimpleMind

모바일 마인드맵 어플을 찾다가 심플마인드(SimpleMind)를 알게 되었는데요, 사용 방법이 쉬워서 핸드폰에서도 마인드맵을 작성하기가 편하네요. 심플마인드는 멀티플랫폼 어플로 윈도우·맥·안드로이드·아이폰·아이패드를 지원합니다. 아쉽게도 리눅스 어플이 없군요. 심플마인드는 유료 어플이지만, 기능이 제한된 무료 모바일 어플을 제공하고요 PC에서는 30일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료 버전 모바일 어플은 모든 기능을 사용하지 못하는 맛보기이지만, 한 끼 떼울 수 있을 정도로 푸짐합니다. 특히, 마인드맵 입문자에게 추천하고 싶은데요, 앞서도 말씀을 드렸듯이 사용법이 쉽고 인터페이스가 직관적이어서 설명서가 필요 없을 정도입니다. 마인드맵이 어떤 어플인지 말씀드리면서 심플마인드의 기능을 알아보겠습니다.

참고로 심플마인드 업체와 아무런 관련이 없음을 말씀드립니다. 웹 검색으로 알게 되어 몇 시간 사용해 보고 마음에 들어서 소개하는 것뿐입니다.

모바일 심플마인드 설치

PC용 심플마인드는 홈페이지에서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모바일용 심플마인드의 위치는 아래와 같습니다.

마인드맵에 생각의 제목을 다는 중심 테마

▲ 심플마인드를 실행하고 (1) '+' 버튼으로 새 마인드맵을 생성합니다. 그리고 (2) 정리할 생각의 제목을 입력합니다. (3) 확인 버튼을 탭하면 (4) 생각 제목이 중심 테마가 되면서 마인드맵을 시작하게 됩니다.

▲ 'rs485' 중심 테마를 주변으로 떠오르는 생각을 풀어놓으면 됩니다. 제일 먼저 특성이라는 항목이 생각났습니다. 그러면 중심 테마에 있는 (1) '+' 버튼을 탭한 후 (2) '특성'을 입력하고 (3) '확인' 버튼을 탭하면 (4) '특성' 토픽이 추가됩니다.

▲ '특성' 토픽을 선택하면 주변에 작은 버튼이 보입니다. (1) '+' 버튼을 누르면 자식 토픽이 생성됩니다. (2) '*' 버튼을 누르면 형제 토픽이 생성됩니다. 토픽을 주변으로 관련된 생각을 형제·자식 토픽을 만들어가며 추가합니다.

 

토픽을 빠르게 입력하는 방법

토픽을 선택하고 '*' 버튼을 눌러서 자식 토픽을 만들고, 다시 '*' 버튼을 누르고 자식 토픽을 추가하는 것은 반복 작업이 많아서 불편합니다.

▲ 이런 불편을 줄이기 위해 심플마인드는 토픽 입력 창에 형제 또는 자식 토픽을 추가할 수 있는 버튼이 있습니다. '특성' 토픽 밑에 '반이중 통신방식' 토픽을 추가했습니다. 그리고 (1) '반이중 통신방식' 토픽에 같은 계열의 형제 토픽을 추가하기 위해 '*' 버튼을 탭했습니다. 토픽 이름을 입력하고 (2) '확인' 버튼 대신에 '*' 버튼을 탭하면서 형제 토픽을 계속 추가할 수 있습니다.

메인 화면으로 이동하지 않고도 토픽 제목 입력 창에서 새로운 토픽을 계속 추가할 수 있는 것이죠. 이와 같은 심플마인드의 간편한 방식으로 토픽 추가하기가 매우 편하고 쉽습니다.

▲ 생각나는 대로 토픽을 추가합니다. 토픽이 많아지면 보기 좋게 토픽을 이동하여 정립합니다.

 

화면 확대·축소·회전

▲ 화면 끌기로 보기 영역을 이동할 수 있고 확대·축소하면서 토픽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토픽을 계속 추가할 수 있습니다.

▲ 심플마인드는 화면 회전을 지원하므로 언제든 세로·가로로 바꾸어가며 작업할 수 있습니다.

 

끌어 놓기로(Drag & Drop) 토픽 단계 변경

▲ (1) 토픽을 끌어다가 (2) 다른 토픽으로 이동하여 놓으면 (3) 자식 토픽으로 연결됩니다.

▲ 토픽이 얽퀴설퀴 어지럽다면 메뉴 버튼에서 레이아웃 모드로 보기 좋게 정리합니다.

▲ 스타일 시트를 한 번에 변경할 수 있네요. 심플마인드가 워낙 쉽게 만들어서 잠시 사용해 보고도 블로그에 소개하는 글을 작성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핸드폰의 작은 화면에서도 마인드맵을 쉽게 작성할 수 있는 점이 매우 마음에 듭니다. 모바일 마인드맵 어플로 심플마인드를 추천합니다. 생각·아이디어를 정리할 때 사용해 보세요. 매우 유용합니다.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