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이런저런/수다 떨기
  3. 건강을 위협하는 공인인증서

건강을 위협하는 공인인증서

· 댓글개 · 바다야크

이체할 일이 생겼습니다. 그런데 이런~ 공인인증서 만료일이 얼마 남지 않았군요. 우선 이체를 시키고 공인인증서를 갱신하기로 했습니다. 1년에 고작 한번 하는 일이지만, 잠시 수고하는 일인데도 짜증부터 납니다. 귀찮기도 하지만, 매번 헤맵니다. 우선 멋대로 만들어진 사용자 ID. 혹시 기억하시는 분. 저만 칠칠하지 못해서 그런지 모르지만, 저 기억 못 합니다. 제가 만든 것도 아니고 자주 사용하는 아이디도 아니고 숫자로만 되어 있는 7자리 수를 어떻게 기억한단 말입니까? 저는 항상 "ID조회 바로가기"를 클릭합니다. 매번 "ID조회 바로가기"를 사용한다면 사용자 ID는 뭐하는 기능일까요?

결국, 인증을 두 번 하는 꼴이 됩니다. 왜냐. 사용자 ID를 구하는 과정을 보세요. 이름 넣고 주민 번호 넣고.

그 긴 출금 계좌를 통장과 모니터를 왔다갔다 도리질을 몇 번 하면서 입력한 후 암호 입력합니다.

이제 사용자 ID가 출력됩니다.

이다음이 이해가 안 됩니다. 사용자 인증이 완료되었음에도 다음 화면은 다시 처음 화면입니다.

아니, 통장 계좌번호와 통장 암호를 넣어서 "나"라는 것이 인증이 되고 사용자 ID까지 확인했는데 다시 첫 화면? 좋습니다. "ID조회 바로가기"였지 진행하는 단계가 아니니까 이렇겠죠. 그러나 저는 매번 ID조회 바로가기를 사용한다니까요. 어떻게 좀 배려가 안 될까요? 문제는 그다음입니다. 사용자 암호를 입력하랍니다. 여기서 불안해 집니다. 어? 내가 인터넷 뱅킹 신청하면서 사용한 암호가 뭐지? 작년에도 기억 못 해서 고생했는데 올해도...  통장 비밀 번호? 땡!!

암호 1회 오류라는 메시지를 받으면 더욱 불안해 집니다. 그러면서 슬슬 혈압이 올라갑니다. 내가 암호를 몰라 틀린 것인데 왜 자기가 죄송하다고 하지? 이용에 불편은 내가 제공했는데 오히려 죄송하다네. 혹시 놀리는 거 아냐? 여하튼 군번 앞 4자리? 땡!! 그렇다면 아들 생일? 아~ 이거 세 번째인데 넣어? 말아? 안 넣을 수 있나. 이게 맞아야 하는데..... 땡!! 고객님 죄송합니다. 세번 이상...신청하셔서 푸셔야.....데쟈뷰~ 작년에도 이랬는데 또!!

이번에도 "사용자암호 변경 바로 가기"를 합니다. 이번에는 계좌번호에 계좌 비밀번호뿐만 아니라 OTP까지 입력합니다. OTP 얘는 또 어디 갔어? 짜증과 함께 혈압이 조금 더 부글부글.

아! 그렇다!! 숫자 암호가 아니라 영문 조합 6자리 이상 문자 암호였지!! 바보!!

새로 만들고 오면 다시 1단계. 또다시 1단계. 사용자 ID도 확인 됐고 암호도 새로 만들었으면 2단계로 가면 안 되나? 좋습니다. "사용자 암호 변경"도 암호를 변경하는 것이지 인증서 발급 단계에 속하는 작업이 아니까요. 그러면 사용자 암호 옆에 "6자리 이상 영문자"라고 힌트를 좀 주지. 자꾸 통장 비밀 번호처럼 숫자 4자리만 떠올린단 말이죠. "네가 멍청해서 그래" 라고 놀려도 할 말 없지만, 정말 멍청한지 작년에도 이랬어요. 재작년에도...그랬을 걸요. 아흑~

좋아 좋아. 그래도 다음 단계로 넘어 갈 수 있어. 사용자 ID 알았지, 사용자 암호 조금 전에 바꾸었으니 확실히 기억나지. 주민 번호는 제대로 기억하니까 이제 발급만 받으면 돼. 사용자 ID, 암호, 주민 번호 입력. 제대로 넣었지? 다시 확인하고 드디어 [약관 동의/본인확인] 클릭. 그런데, ....

 

 

 

그런데...

 

 

 

그런데...

 

 

 

그런데...

 

 

 

야!! 아~ 이런 신발!! 뭐야? 이거.... 앗~ 혈압!!

P.S.

위의 과정에 언급 드리지 않은 내용이 있습니다. 그것이 혹 제 P.C. 문제가 아닐까 해서 넣지를 않았던 것입니다. 서비스 이용 가능 시간에 공인 인증서를 한 번 만들기를 선공했습니다. 공인 인증서를 만드는 과정도 입력할 것이 많죠. 저장 위치를 USB로 지정해서 성공했지만, 다시 로그인을 해 보니 만료일이 그대로였습니다. 아, 정말 열 받더군요. 다시 만들까 하다가 아무래도 이상하다 싶어 재 부팅하고 다시 확인했는데, 만들었다던 공인 인증서가 없어요. 나, 이것 참~ 어쩌면 제 컴퓨터 문제일지 모른다는 생각에서, 또 어차피 만들어야 할 거 고생할 때 지금 만들자 싶어서 다시 시도했는데 서비스 이용시간이 지났다고 결국 못 만들고 말았습니다. 이그~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