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유틸리티
  3.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 컬럼 모드 블록(Column Block)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 컬럼 모드 블록(Column Block)

· 댓글개 · 바다야크

Visual Studio Code Column Block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는 개발자 에디터답게 라인 모드와 컬럼 모드를 지원하는데요, 라인 모드에서 키보드와 마우스로 컬럼 블록을 지정할 수 있고 키보드 단축키로 라인과 컬럼 모드를 전환할 수 있습니다.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에서 어떻게 수직으로 컬럼 블록을 지정하는지와 라인과 컬럼 모드 전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마우스 드래그를 하거나 쉬프트와 화살표 키로 영역을 지정하면 라인 모드로 여러 개의 행이 선택됩니다. 개발툴에서 지원하는 대부분의 에디터에서는 라인 모드에 컬럼 모드도 지원해 주는데요, 행 단위로 선택되는 것이 아니라 캐럿이 있는 부분에서 수직으로 사각 박스처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컬럼 모드 블록은 같은 문장이 있는 부분을 한 번에 수정할 때 매우 편한데요, 비주얼 스튜디오의 컬럼 모드는 다른 에디터와는 달리 매우 독특합니다. 마치 C언어의 배열 같습니다. 엄격히 말하면 C언어에는 다차원 배열이 없습니다. 1차원 배열뿐인데요, 1차원 배열을 다시 1차원 배열이 더해지는 것입니다.

▲ 웬 C언어 배열? 의아하실 텐데요, 비주얼 스튜디오코드에서 컬럼 모드로 영역을 선택하면 캐럿이 수직 영역 행 개수만큼 숫자가 불어 납니다.

▲ 그래서 타이핑하면 타이핑하는 대로 여러 개의 행을 함께 수정할 수 있는데요, 여러 개의 캐럿이 따로 움직이는 모습을 보면 매우 재미있습니다. 다시 캐럿 하나로 돌아오려면 ESC 키를 누르면 됩니다.

비주얼 스튜디오코드 열 모드 지정 방법 하나

▲ ① 우선 열 블록의 시작 부분에 캐럿을 놓습니다. ② 블록의 끝 부분을 Shift-Alt 키와 함께 마우스를 클릭합니다. 간단하죠? ESC 키를 누를 때까지 컬럼 모드가 유지됩니다.

비주얼 스튜디오코드 열 모드 지정 방법 둘

키보드의 단축키로 라인 모드에서 컬럼 모드로, 컬럼 모드에서 라인 모드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기본 단축키가 Alt·C인데요 리눅스와 윈도우에 설치한 버전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 File>>Preferences>>Keyboard Shortcuts 키를 누르거나 Ctrl-K Ctrl-S를 누르면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의 단축키를 확인할 수 있고 변경할 수 있습니다.

▲ column으로 검색하면 나오는 여러 개의 항목 중에 "Toggle Column Selection Mode"의 단축키입니다. 저는 이클립스에 맞추어서 Shift-Alt-A 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컬럼 모드와 컬럼 블록을 적절히 사용하면 수고로운 작업을 매우 간단히 처리할 수 있습니다.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