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마이크로소프트
  3. 엑셀 파일 읽기 쓰기 따로 암호 설정하는 방법

엑셀 파일 읽기 쓰기 따로 암호 설정하는 방법

· 댓글개 · 바다야크

엑셀 파일에 암호 설정하는 방법

엑셀은 암호를 설정해서 문서를 보호할 수 있는데요, 암호 하나로만 보호하는 것이 아니라 읽기와 쓰기에 따로 지정할 수 있어서 유용합니다. 문서를 공유하면서도 읽기 암호만 알려 주면 외부에 노출 걱정을 하지 않으면서도 편집할 수 없게 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엑셀 정보

▲ 엑셀 리본 탭 메뉴에서 파일을 선택하고 정보>>통합 문서 보호>>암호 설정을 클릭합니다.

엑셀 문서 파일 암호 등록

▲ 암호를 입력하고 파일을 저장하면 암호 설정이 완료됩니다. 이후에 파일을 열기 하려면 암호를 확인하는 입력창이 나오고 올바른 암호를 입력해야 문서가 열립니다.

엑셀 읽기·쓰기 따로 암호 지정하는 방법

통합 문서 보호는 엑셀 파일을 열기할 때부터 암호를 확인하여 보호합니다. 엑셀에는 다른 사람에게 공유하고 읽기는 할 수 있어도 수정은 못하게 하는 방법이 두 가지가 있는데, 그중 하나가 쓰기할 때 암호를 확인할 수 있도록 쓰기 암호를 걸어 놓는 것입니다.

그런데, 읽기 암호는 통합 문서 보호에 있지 않고 저장할 때 옵션에 있습니다. 암호 설정을 한 곳에 모아 놓고 읽기·쓰기 지정할 수 있게 하면 좋으련만, 여기저기 떨어져 있으니 좀 혼란스럽습니다.

엑셀 문서 파일 쓰기 암호 등록

▲ 파일 메뉴>>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클릭하고 저장 대화상자>>도구>>"일반 옵션"을 클릭합니다.

엑셀 문서 파일 읽기 쓰기 암호

▲ 일반 옵션에서 쓰기 암호만 입력합니다. 이후로 쓰기를 하려면 암호를 확인해야 가능하므로 암호를 모른다면 읽기 전용으로만 열어서 볼 수 있습니다.

엑셀 암호 확인

▲ 쓰기 암호를 걸어 놓으면 문서를 열 때 암호를 확인합니다. 만일 암호를 모르면 "읽기 전용" 버튼을 클릭해야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점이 좀 아쉬운데요, 일단 읽기 전용으로 열리고 저장하려고 하면 그때 암호를 확인하면 더 편하지 않을까 싶네요.

엑셀 파일 읽기 전용

▲ 읽기 전용으로 열었다면 셀을 수정하고 저장하려고 하면 경고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